본문 바로가기
RPS 태양광 발전사업 정보

웨어러블 태양광 발전 살펴보기

by 신재생에너지 태양광 2021. 5. 11.

웨어러블 태양광 발전 살펴보기

 

태양광 시공 및 분양 전문

파랑티에스에너지

 

안녕하세요~ 오늘도 알찬 태양광 정보로

티스토리 분들을 찾아뵙게 된 파랑입니다^^

최근 기술이 많이 발전하면서

'웨어러블 태양광 발전'이란 분야가 활성화되고 있습니다~

이 주제에 대해 오늘 함께 알아보도록 합시다!

 

● 웨어러블 태양광 발전기술이란?

최근 소형 웨어러블 전자기기에 대한 관심도가 높아지면서, 태양광을 접목하여 자가 충전 기술로 활용하게 한다고 합니다. 그래서 사람이나 공간, 사물이 서로 네트워크로 연결되어 있어 입거나 몸에 부착하여 전자기기를 사용할 수 있게 신축성 및 유연성을 높여 차세대 웨어러블 전자기기로 제작할 것이라 합니다. 이런 웨어러블 전자기기에 태양광 기술을 도입하여 친환경성도 높일 것으로 보입니다.

 

이런 에너지 기술에 대해서 우리는 '에너지 하베스팅'이라고 칭하는데요, 에너지 하베스팅이란 일상에서 무의미하게 소멸되는 에너지원인 압력이나 빛, 열 등을 저장 및 에너지화하여 전기를 생산해내는 것입니다. 그 종류에는 열을 이용한 열전발전 및 기계 에너지를 이용한 압전 발전이 있습니다. 지금 이야기하고자 하는 웨어러블 태양광 발전에 사용되는 태양광도 에너지 하베스팅의 일종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이 에너지 하베스팅에 관해 좀더 알아보면, 한 가지로만 에너지를 생산하는 것이 아닌 압전 + 마찰 전기, 압전 + 태양광, 압전 + 열전 등과 같이 두가지 이상의 에너지원이 모여 에너지를 생산해낼 수 있도록 연구로 점점 정밀하게 개발되고 있습니다. 이는 그린디자인과도 연관되어 웨어러블 에너지 하베스팅 기술이 실생활에서도 좀더 많이 보급될 수 있도록 앞으로의 연구방향을 잡아갈 것으로 기대됩니다.

 

* 그린디자인 : 친환경적  고부가가치

 

웨어러블 태양광 발전기술에 대해 좀더 알아보면, 광흡수 시스템을 기존의 웨어러블 열전 발전기에 도입한 것으로 건물 외벽, 유리창 그리고 옷 등에 해당 웨어러블 태양광을 붙여 사용할 수 있다고 합니다. 이렇게 설치 된 웨어러블 태양광은 폴리이미드 소재의 유연한 기판(필름) 한 가운데에 광흡수체를 얇게 쌓은 후 좌우에 5쌍의 PN 열전 레그를 그려 햇빛을 받아 발생된 내부의 온도차를 활용하여 전기를 생산해냅니다. 해당 온도차는 20.9도씨 까지도 낼 수 있다고 하니 발전 효율에도 많은 발전을 기대할 수 있습니다. 

 

좀더 자세히 그 기술에 대해 살펴보면, 웨어러블 태양광 발전은 해당 기판에 쌓인 광흡수체와 함께 잉크 형태를 가진 열전 재료로 열전 레그를 형성한다고 합니다. 10쌍의 PN열전 레그에 햇빛을 쐐주면 '개방 회로전압 : 55.15MV(밀리볼트) + 출력 전력 : 4.44 μW(마이크로와트)'의 전력을 생산해낸다고 합니다.

 

* 열전 레그 

온도차로 발생된 에너지에 의해 전류가 생성되는 반도체

 

이렇게 온도차로 전기를 생산해내는 웨어러블 태양광 발전과 더불어 대기와 체온 간의 온도차를 활용한 다양한 웨어러블 관련 발전기도 활발히 개발되고 있었는데요, 대기와 체온 간의 온도차는 실상 1도에서 4도정도의 차이 밖에 발생치 못하게 때문에 실생활 적용에는 많은 어려움이 있어, 태양으로 에너지를 생산해내는 광흡수 시스템을 적극 활용하게 되었다고 합니다. 

 

웨어러블 태양광 발전이 더욱 실생활에 밀접하게 들어오게 되면 우리의 삶 또한 다양하게 바뀔 것 같습니다. 오늘의 태양광 꼼꼼 정보는 여기까지입니다! 감사합니다^^

 

웨어러블 태양광 발전 살펴보기

 

태양광 시공 및 분양 전문

파랑티에스에너지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