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RPS 태양광 발전사업 정보

태양광 낙뢰 및 번개에 대응하려면 어떻게 해야할까요

by 신재생에너지 태양광 2021. 5. 14.

태양광 낙뢰 및 번개에 대응하려면 어떻게 해야할까요

 

태양광 자재유통 전문회사

파랑티에스에너지

 

안녕하세요 티스토리여러분~

어제는 잠시 태양광 소식을 쉬었는데

새로운 소식이 궁금하지 않으셨나요?^^

곧 찾아올 여름과 장마를 대비하여

오늘은 '태양광 낙뢰 대처법'에 대한 정보를

가져와 보았습니다! 같이 살펴보도록 해요~

 

태양광 낙뢰 어떤 것들이 있을까요?

태양광 번개에도 종류가 2가지나 있습니다. 어떻게 다른지와 함께 그 피해 정도에 대해서 함께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 태양광 번개 : 유도뢰

태양광 유도뢰는 정전유도 및 전자유도에 의해 발생하는 태양광 낙뢰입니다. 전자유도로 발생하는 태양광 낙뢰는 케이블 부근에 내리치는 것으로 뇌전류가 케이블로 유도되는 현상이 발생하여 뇌서지를 만들게 됩니다. 정전유도로 발생하는 태양광 낙뢰는 +전하가 유도된 케이블에 낙뢰가 내리쳐 지표면의 전하와 같은 전하로 전환되면서 발생하게 되는 것입니다.

 

□ 태양광 번개 : 직격뢰

태양전지 어레이와 전기 배선이나 기기, 그리고 저압배전선 등에 태양광 낙뢰가 직격탄으로 맞거나 근방에 떨어지는 것을 우리는 직격뢰라고 합니다. 이 경우에는 전류 파고치가 200에서 300kA까지 나타나는 경우도 있고 대부분은 15~20kA이하의 경우가 반정도 차지한다고 합니다.

 

이렇게 내리친 태양광 낙뢰는 과도한 전압으로 인해 태양광발전설비를 고장내뜨리기도 하며, 직접적인 직격뢰로 운영에 문제를 유발하기도 합니다. 태양광 번개는 실상 한번 떨어지면 그 전압이 소멸되지 않고 계속 잔류해있습니다. 그러다보니 태양광설비에 번개의 충격이 1-2km반경 주변으로 가해지게 되면 겉으로는 괜찮아보이는 설비라하더라도 내부의 과전류 발생으로 효율 저하 및 고장을 일으키게 됩니다. 그래서 이러한 번개에 대한 제대로 된 대비를 하지 못하게 되면 고가 장비 예를 들어 대용량 인버터 등에 대한 피해로 인한 수리 및 운영 중단으로 큰 피해를 입을 수 있습니다. 직접적으로 내리치는 태양광 번개의 경우에는 다른 설비는 물론, 특히 태양광 모듈에 매우 치명적입니다. 병렬 구조를 이루고 있는 태양광 모듈이기 때문에 1개의 모듈에 이러한 낙뢰가 떨어진다하더라도 모든 모듈에 영향을 받게 되어 본래 기능을 제대로 수행하지 못하게 됩니다. 생각보다 많은 문제를 일으키는 태양광 번개에 대한 대비 꼭 전문가와 상담을 통해 피뢰침을 설치하는 등의 대처 방안이 있어야하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태양광 번개 어떻게 대처해야 하나요?

태양광 번개는 태양광발전설비 자체 및 외부적인 대처가 필요합니다. 내부에는 SPD라는 과전압보호장치를, 외부에는 ESE : 광역피뢰침을 설치하는 것입니다. 또한 피뢰소자를 골고루 분산시켜 태양전지 어레이 및 태양광 접속함에도 설치해주는 것도 중요합니다. 만약 이런 대비에도 낙뢰로 인해 저압배전선에 뇌서지가 발생할 수 있기 때문에 분전반에도 피뢰소자를 설치해줍니다. 태양광 발전설비 중에는 뇌우 다발지역에 지어지는 곳이 있을 수도 있기에 이런 분들의 경우에는 교류 전원측 제어가 가능한 트랜스를 설치하여 보다 꼼꼼한 대처가 필요합니다.

 

SPD : 과전압보호장치가 생소하신 분들도 계실텐데요, 이는 서지보호장치라고 불리기도 하며 각종 장비들로부터 과도전압 노이즈로 인한 고장을 보호해주는 장치입니다. 이런 과도전압 노이즈를 감쇄해주는 것인데요, 전자장비 간의 제어선 및 전력선에서 발생할 수 있는 초단위의 위험한 과도 전압을 조절해주게 됩니다.

 

그럼 이런 태양광 번개에 대한 피해를 막아줄 피뢰대책용품은 없을까라는 의문을 가지게 되실텐데요, 태양광발전사업에는 아래와 같이 크게  3가지가 있습니다.

 

1) 내뢰 트랜스

실드부착 절연 트랜스에 콘덴서 및 어레스터를 더한 것으로, 태양광 번개로 형성된 뇌서지를 완전히 차단해주는 장치입니다.

2) 어레스터

낙뢰로 발생된 과전압을 정전 방지 및 원상태로 복귀할 수 있도록 전기설비 단자전압을 규정치내로 조절해주는 장치입니다.

3) 서지업서버

파고치를 저하되게 조절하며 전선로에 들어온 이상전압의 높이차를 완하시키는 역할을 압니다.

 

최근들어 자가소비 태양광과 지붕 및 옥상형 태양광 등에 대한 사람들의 관심도가 높아짐에 따라 태양광 발전설비 설치 지형이 점점 높아지고 있습니다. 음영이 생기는 것을 피할 수 있다는 장점에 점점 높은 장소로 태양광 구조물이 향함과 함께 제도적인 지원으로 인해 이러한 현상이 더욱 빈번하게 일어나고 있다고 할 수 있습니다. 그렇다보니 태양광 낙뢰에 대한 위험도도 같이 높아질 수 있으므로 사전에 철저한 대비를 하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고 할 수 있습니다. 태양광 발전사업을 고려하고 계신다면 이러한 점도 놓치지마시고 이번 여름 또 매해 여름마다 태양광 낙뢰로부터 위험을 피해보시길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태양광 낙뢰 및 번개에 대응하려면 어떻게 해야할까요

 

태양광 자재유통 전문회사

파랑티에스에너지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