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로그 이미지
신재생에너지 태양광
태양광 전문기업 (주) 파랑티에스에너지 파랑 ENERGY T. OIO 4667 755I 1) 태양광 분양 전문 2) 태양광 시공 전문 3) 태양광 구조물 제작 4) 태양광 모듈 인버터 유통 판매 5) 태양광 인허가 대행 6) 태양광 분양 대행 태양광 밴드 BAND https://band.us/@smsolar (클릭) 감사합니다.

calendar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Notice


네이버공식카페

다음공식카페

네이버블로그3

다음블로그3

태양광 장기고정가격계약 경쟁입찰 QnA 2탄

 

태양광 시공 전문회사

파랑티에스에너지

 

안녕하세요~ 티스토리 여러분들!!

어제 태양광 장기고정가격계약에 관한 QnA 1탄에 이어

오늘은 '태양광 장기고정가격계약 경쟁입찰 QnA 2탄'으로

찾아왔습니다. 꼼꼼하게 살펴보시길 바라며, 성공적인

태양광 사업을 이륙하시길 바랍니다^^

 

▣ RPS 태양광 발전사업을 한다면 그 수익은 어느 정도 될까요?

☞ 보편적으로 RPS 태양광 발전을 통해 사업주분께서 얻을 수 있는 수익 방식에는 2가지가 있습니다. 다음과 같이 소개해드리고자 하는 2가지 방법은 동시에 진행이 가능하니 참고하시길 바랍니다(*발전소 수식 = 공급인증서 판매 + 전력판매 수익)

 

○ 신재생 발전량에 대한 공급인증서를 발급받는 것입니다

이렇게 공급의무자와의 거래를 통해서도 수익을 얻을 수 있게 되어 있습니다. 

 

○ 한국전력거래소 또는 한국전력공사와 전력판매 계약을 진행합니다

이를 통해 발전된 전기를 팔아 수익을 얻게 됩니다

 

▣ 그럼, REC 공급인증서는 어떤 거래방식으로 판매가 되나요?

☞ 일반사업자와 공급의무자와의 REC 공급인증서 판매 거래에도 여러 가지 방식이 있는데요, 그중 2가지에 대해 안내해드리겠습니다. 

 

○ 태양광 고정가격계약 경쟁입찰로 진행되는 공단 운영의 계약

○ 공급의무자와 매주 열리는 현물시장 간의 계약을 통해 거래를 하는 자체 계약

 

▣ 이러한 REC 공급인증서 가격 및 SMP 계통한계 가격이 궁금해요! 어디서 알 수 있나요?

☞ 이 두 가지의 정보는 모두 [전력거래소 사이트( www.kpx.or.kr )] - [신재생 원스톱 사업정보 통합포털]에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 REC 공급인증서란?

REC 공급인증서는 신재생에너지 설비를 통해 발전사업자가 전기를 생산 및 공급하였음을 증명해주는 문서로, 1 REC 당 1,000 kWh입니다.

 

▣ 건축물 활용의 태양광 발전소 기준은 어떻게 되나요?

☞ 건축물을 활용하는 태양광 발전소의 기준은 지붕 & 외벽이 있어야 하는 건축물이어야 하며, 건축된 목적에 따라 건물이 사용되고 있어야 하며, 건축물대장에도 등록되어 있어야 합니다. 또한, 발전사업허가가 나는 날 전에 건축물에 대한 사용승인도 받아야 합니다.

 

○ 자격 요건 ○

① 발전설비 지지구조물 등 태양광 설비 전체가 지면과 떨어져 있어야 함

② 건물 상부에 태양광 발전소가 설치되어 있어야 함

③ 태양전지 모듈의 수평투영 면적 전체 → 건물 외벽마감선 건축법에 알맞은 처마 내부가 있어야 함

 

○ 동물 및 식물 관련 시설·창고시설

발전사업 허가일로부터 1년 이전의 건축물 사용승인이 있어야 함

 

○ 제출서류 ○

건축구조기술사 or 건축시공기술사의 구조안전 확인서

ex. 건축물 이용 태양전지 모듈, 기초, 모듈 지지대 등과 건축물 

 

▣ 태양광 발전소가 발전사업허가만 나왔어요. 근데 입찰에 선정되었는데 준공 기한이 따로 있을까요?

☞ 공급의무자와의 계약일로부터 해당 발전소의 설비용량에 따른 3가지의 기한이 있습니다. 이 기한 안으로 준공과 함께 사용 전 검사도 진행해야 합니다.

 

○ 설비용량 20MW ↑(이상) : 24개월 이내

○ 설비용량 1MW ~ 20MW ↓(미만) : 12개월 이내

○ 설비용량 1MW ↓ (미만) : 7개월 이내

 

▣ 일반부지에 위치한 태양광 발전소로부터 250M 이내의 일반부지에 새로 태양광 발전소를 설치하고 싶은데, 이럴 때에는 가중치가 어떻게 적용되나요?

☞ (기준 거리 : 250M) 기준 거리 이내의 대표자명 또는 사업자번호가 동일한 태양광 발전소가 세워질 경우 일반부지 가중치 대상 태양광으로 취급되며, 해당 건설 예정인 설비용량과 함께 그 발전용량 합이 100kW인 경우 합산용량에 해당하는 가중치를 적용받게 됩니다.

 

▣ 준공된 발전소가 태양광 고정가격계약 경쟁입찰에 선정되지 못했어요. 이 발전소도 현물시장에서의 거래가 가능할까요?

☞ 태양광 장기고정가격계약 경쟁입찰에 선정되지 못했다고 하더라도, RPS 대상설비인지만 확인된다면, REC 공급인증서 발급이 가능합니다. 즉, 현물시장에서의 거래도 가능하다는 이야기입니다!

 

▣ 태양광 경쟁입찰 심사 시 사업내역서를 평가하게 되는데, 이때 보험이나 공제에 가입되어 있는 경우 우대를 해준다고 합니다. 어떤 서류를 제출하면 될까요?

☞기타 재물손해 보험이나 태양광 종합보험 공제 등에 가입하신 경우 태양광 경쟁입찰 심사 시 우대되는 것은 사실입니다. 이를 입증하기 위해서는 청약서, 보험계약서 등의 증빙 문서가 필요합니다!

 

※ 태양광 종합보험 공제란?

자연재해 또는 태양광 발전설비에 직접 손해가 생긴 경우, 또는 운영 중 발생된 인명피해나 재산상의 손해에 대한 배상을 해주는 보험 및 공제입니다.

 

▣ 태양광 장기고정가격계약 경쟁입찰은 항상 진행되는 건가요?

☞ 이를 알기 위해서는 RPS 운영규칙을 살펴보아야 합니다. 이 운영규칙에 따르면, 공급의무자가 신재생에너지센터에 선정의뢰를 신청해야 한다고 합니다. 이렇게 신청이 들어오게 되면 매년 3월 또는 9월쯤에 선정 공고가 올라오게 되며, 이에 따른 4월과 10월 2 차례에 걸쳐 해당 태양광 고정가격계약 신청 및 참여가 가능합니다. 상세한 일정은 매번 바뀌니 그때그때 확인이 필요합니다! 

 

※ 올해의 경우 21년 상반기 태양광 고정가격계약 경쟁입찰 선정의 공고일은 21년 4월 30일이었으며, 접수는 일괄로 21년도 5월 10일 ~ 21년도 5월 31일 총 22일의 시간 동안 받는다고 합니다.

 

▣ 21년도 태양광 고정가격계약 경쟁입찰 공고를 직접 또는 더 자세히 확인하고 싶어요!

☞ 더 상세한 내용을 원하신다면 [한국에너지공단 신재생에너지센터 사이트(www.knrec.or.kr )]-[공지사항]에 들어가 21년도 4월 30일 태양광 경쟁입찰을 확인하시면 됩니다.

 

여기까지가 태양광 경쟁입찰 QnA의 전반적인 내용이었습니다. 꼼꼼하게 살피시어 나에게 알맞은 태양광 경쟁입찰 공고 진행을 해보시길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태양광 장기고정가격계약 경쟁입찰 QnA 2탄

 

태양광 시공 전문회사

파랑티에스에너지

 

 

posted by 태양광 전문가 OIO 4667 755I 신재생에너지 태양광

댓글을 달아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