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RPS 태양광 발전사업 정보

태양광 발전사업자금조달에 대해서 알아봅시다

by 신재생에너지 태양광 2021. 4. 23.

태양광 발전사업자금조달에 대해서 알아봅시다

 

태양광 시공 및 분양 전문회사

주식회사 파랑티에스에너지

 

안녕하세요 태양광 발전사업의

알짜배기 정보를 공유해드리고 있는 파랑입니다~!

오늘은 태양광 발전사업을 막 시작하실 때 들어가는

다양한 비용에 대한 부담을 줄여줄 태양광 발전사업자금조달

관한 이야기를 전달해드리겠습니다^^

 

태양광 발전사업 자금 조달 방법에는 크게 3가지가 있습니다. 보통 대출을 통해 지원받게 되는데요, 대출에도 사업주의 상황에 따라 태양광 발전사업 자금 조달을 받을 수 있도록 만들어져 있습니다. 

 

태양광 자금 조달 1. PF 대출

태양광 자금 조달을 위한 대출금을 지급하기 전 사업주의 담보가치 및 신용을 주 평가로 진행하지 않고 기초 프로젝트 자체의 번창가능성을 염두하여 대출금액이 산정되는 것을 PF 대출이라고 합니다. 보통 이러한 대출 방법은 경제적 재산성이 충분한 부동산 개발 사업 또는 사회에서 쓰이지만, 태양광 발전사업 자금 조달의 경우에도 어느정도의 수익이 창출될지에 대한 사업성을 검토하여 대출을 해준다고 합니다. 이렇게 발생된  수익에서 해당 대출 자금을 돌려받는 방식으로 진행된다고 합니다.

 

태양광 자금 조달 2. 태양광시설 자금 대출

태양광 발전사업 자금 조달 방법 중에는 해당 발전 부지로도 대출이 가능한 것을 아시나요? 바로 태양광시설 자금 대출인데요, 이는 해당 시설자금의 70에서 80퍼센트까지의 대출이 가능하다고 알려져 있으며, 보통은 60에서 70퍼센트 정도로 대출이 진행되고 있습니다. 또한 태양광 발전사업을 노후 대비로 진행하시는 분들이 많으며 거의 20여년 또는 더 긴 세월동안 태양광 발전을 진행해야한다는 점에서 장기 대출 상환(10에서 20년까지)의 형태를 가지고 있습니다. 그래서 이 태양광시설 자금 대출을 진행하실 때에는 사전에 충분한 자료와 함께 전문가와의 상담을 통해 수익 배분을 결정하시는 것이 중요합니다. 또 아셔야할 점은 이 대출은 각각 은행별로 그 상환 조건이 모두 달라서 꼼꼼히 확인하셔야 한다는 점입니다.

 

태양광 자금 조달 3. 은행 대출

은행 대출은 다른 평범한 대출과 같은 형태로 태양광 발전사업을 막 시작하시는 분들께서 많이 사용하고 계십니다. 태양광 자금 조달을 위해 사업주의 개인신용도의 중요성이 매우 높아지며 신용도에 따라 70퍼센트까지의 태양광 자금 조달이 가능하다고 합니다. 보통 1금융권(신한은행, 하나은행 등)에서 이러한 대출이 진행되며 다양한 태양광 관련 상품도 출시하고 있다고 합니다. (*신한은행 : 신한 태양광 플러스 기업대출) 이는 태양광 설치비용의 최대 80퍼센트 안으로 지원해주고 있으며, 그 한도는 12억원이라고 합니다. 또한, 태양광 발전사업 중 발생한 수익을 통해 (공급인증서 판매대금, 전력 판매대금) 해당 태양광 자금 조달 대출금을 갚아나가는 형태로 상환하고 있습니다. 그럼 어떤 기업 혹은 발전 사업주가 은행 대출로 태양광 발전사업 자금 조달을 할 수 있는지에 대해서도 궁금하실텐데요, 은행에서는 신용등급이 BB+ 이상인 기업이어야 하며 태양광발전시설을 세우고자 하는 태양광 발전사업자여야 한다고 합니다.

 

하지만 이렇게 은행 대출을 통해 태양광 자금 조달을 진행할 경우 태양광 발전사업으로 발생된 수익성과 그 대출금 상환의 연관성으로 인해 대출금의 액수가 커지면 커질 수록 수익에도 더 많은 영향을 끼치게 됩니다. 

 

다양한 태양광 자금 조달 방법들이 있지만 역시 대출이라고 하면 그 금리를 또 배제하고 생각하실 수는 없으실 겁니다. 이는 다른 대출과 비슷하게 사업자의 신용도와 담보가치 등 다양한 조건 속에서 변동 금리로 결정된다고 할 수 있으며, 되도록이면 주거래은행에서 대출을 진행하시는 것이 좀더 도움을 더 많이 받으실 수 있는 방법 중 하나입니다. 태양광시설대출로 해당 대출이 진행되기 때문에 전국의 모든 은행에서 대출이 가능한 것이 아니기 때문입니다. 또한, 고정장기계약 관련 조건도 명시되어 있어 반드시 해당 은행에서는 어떠한 조건을 이야기하고 있는지 체크 후 진행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태양광 발전사업에 대한 정부와 시민들의 관심이 높아지면서 다양한 정책과 함께 지원사업, 그리고 대출상품 등이 다수 출시되고 있는 것 같습니다. 신재생에너지라는 점에서 매우 긍정적인 요소를 가지고 있지만 또 다른 환경 파괴를 낳는 것은 아니냐는 의견도 많습니다. 그래서 태양과 발전사업 관련하여 간단하게 장단점을 정리해드리며 글을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태양광 발전사업의 장점

태양광 발전사업은 우리나라의 전세계적인 이미지를 더욱 긍정적으로 만들어줄 수 있습니다. 사실 최근 지구온난화 현상으로 인해 탄소량 감소를 위한 활발한 움직임이 전세계적으로 보이고 있습니다. 90년대 이후 점점더 심각해지고 있는 환경오염에 대한 타파를 위해서인데요, 이 중에서 태양광이라는 무한한 자원으로 에너지를 생산해내는 태양광 발전에 대한 관심도 높아지고 있습니다. 한정적이면서도 공해가 발생되었던 화석연료와는 다르게 친환경적이면서도 생산 과정 또는 사용 과정에서 새로운 공해를 일으키지 않으며, 발전설비의 수명도 약 20년으로 매우 길어 장기간의 고정 수익에 대한 기대도 높아지고 있기 때문입니다.

 

다른 에너지 생산과정도 있지 않냐고 이야기 하실 수 있는데요, 수력이나 화력 등의 발전소들은 유지보수에 대한 부담이 크지만 태양광 발전은 이러한 금전적 부담이 적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또한, 태양광 발전시설 설립 후 들어가는 비용과 함께 발전과정의 자동화로 발전 시 필요로 하는 노동력이 대폭 줄어 지속적인 수익 창출이 가능합니다. 이러한 장점들 때문에 글로벌 시장에서도 탄소 감축을 위해 태양광 발전에 대한 투자를 아끼지 않고 있으며 우리나라 정부에서도 30년까지 신재생에너지 발전 비율을 더 늘려나갈 것이라고 공표했습니다.

 

태양광 발전사업의 단점

이렇게 많은 장점을 가짐에도 태양광 발전에는 단점이 있을 수 밖에 없습니다. 바로 태양이 떠있는 낮 시간동안만 발전이 가능하며 주변환경과 계절 등에 대한 영향을 많이 받는다는 것입니다. 또한, 해당 발전설비를 위해 태양광 패널을 놓을 더 많은 부지들이 필요해지며 그 중에서도 그림자가 지지 않고 남향이어야한다는 제약을 가지고 있습니다.

 

태양광 발전사업의 이러한 단점을 보완하기 위해 꾸준한 연구가 진행되고 있으며 탄소중립을 실현할 수 있는 가장 큰 에너지원이기 때문에 더 많은 지원사업 및 투자가 진행되는 것 같습니다. 태양광 발전사업 자금 조달에 대한 지원도 꾸준히 진행되고 있으니 태양광 발전사업을 계획 중이시라면 참고하셨으면 좋겠습니다. 감사합니다!

 

태양광 발전사업자금조달에 대해서 알아봅시다

 

태양광 시공 및 분양 전문회사

주식회사 파랑티에스에너지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