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RPS 태양광 발전사업 정보

태양광 P2G 기술에 관하여 알아봅시다

by 신재생에너지 태양광 2021. 4. 24.

태양광 P2G 기술에 관하여 알아봅시다

 

태양광 시공 전문

주식회사 파랑티에스에너지 

 

안녕하세요 티스토리 여러분~~

주말이 왔습니다! 한 주동안 쌓였던

피로를 혹은 스트레스를 충분한 휴식을

통해 풀어보시길 바랍니다! 그전에 

태양광 정보도 잠깐 확인해보고

가시길 바랍겠습니다^^

 

태양광 P2G 시스템 관련하여 들어보신 적 있나요? 간단하게 말씀드리면, 발전하고 남은 전력을 낭비하지 않고 에너지로써의 재기능을 하게 하여 수소를 친환경적으로 생산해내는 방식입니다. 이는 전력의 변동성에 대한 대안이 되어주기도 하며 재생에너지 발전 비중이 높아짐에 따라 유휴전력에 대한 활용성도 높여줄 것으로 보입니다. 환경적으로 매우 긍정적인 효과를 가져올 태양광 P2G 기술 보급 확대를 위해서는 그에 맞는 경제 선순환 구조와 함께 에너지 저장장치 기술개발이 이루어져야 할 것입니다. 에너지 저장장치 기술의 경우에는 분산형 재생에너지에 태양광 P2G 기술의 결합으로 시스템 통합이 필요해질 것으로 보이기 때문입니다.

 

친환경 태양광 P2G 기술에 대해 좀 더 자세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Power To Gas의 약자로 태양광 및 풍력의 태양 일조시간이 길어져 일조량이 많아지거나 바람세기가 너무 강해 예상했던 발전량보다 더 많아지는 경우 수전해 시스템을 통해 수소 생산 및 저장하는 기술입니다. 수전해 시스템이란 태양광으로 인해 남은 전력을 활용하여 물을 전기 분해시켜 수소 또는 매탄을 생산하는 것으로, 전력의 가스연료 화하여 더 효율적인 전력사용 및 저장을 도와주게 됩니다. 

 

그럼 전력계통 수용량이 어떻게 부족하여 수용을 못하는지에 대해서도 궁금하실 텐데요, 태양광 및 풍력 등의 재생에너지 공급량이 갑작스럽게 많아지게 되면 출력 변동성, 송배전 제약, 그리고 전력 수요 공급의 불일치 등의 문제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전력계통이 물론 충분하다면 신재생에너지를 통해 생산된 전기를 모두 보낼 수 있겠지만, 그렇지 못한 경우 남은 전력을 수소 관련한 태양광 P2G 기술 도입 및 열 또는 수송 등 다양한 분야에서의 활용도 가능해져 수송연료, 가스터빈, 연료전지 등 더 광범위한 분야에서 전기를 효율적으로 사용하게 해 줍니다.

 

한없이 좋아 보이는 태양광 P2G 기술에도 문제점은 있습니다. 태양광 및 풍력 발전의 양이 매번 포화되지 않는다는 점인데요, 이러한 부분을 보완하기 위해 PCS : 전력 변환장치를 도입하여 일정 전력을 수전해 시스템으로 전달해주고 있다고 합니다.

 

※ PCS : 전력 변환장치는 에너지 저장 시스템 안에 있는 발전원에서 전력을 공급받아 주파수, 전류, 전입 등 전기특성을 변화시키는 장치입니다.

 

태양광 발전으로 또는 풍력 발전으로 발생하게 된 잔여 전기를 버리지 않고 더 적극 활용할 수 있다는 점에서 태양광 P2G 기술은 정말 유용한 기술인 것 같습니다. 혹시라도 낭비되는 전력이 있어 고민이시라면 해당 기술 도입을 통해 효율적인 전력생산을 진행해보시는 것도 좋을 것 같습니다! 이상으로 글을 마치겠습니다.

 

태양광 P2G 기술에 관하여 알아봅시다

 

태양광 시공 전문

주식회사 파랑티에스에너지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