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RPS 태양광 발전사업 정보

태양광 발전소 종류 7가지를 살펴봅시다

by 신재생에너지 태양광 2021. 4. 22.

태양광 발전소 종류 7가지를 살펴봅시다

 

태양광 시공 전문

주식회사 파랑티에스에너지

 

안녕하세요~ 매일매일 새로운

태양광 정보를 공유해드리고 있는

파랑입니다! 오늘은 태양광 발전사업의

가장 기초가 되는 발전소의 종류에 대해 

한번 더 되짚는다는 느낌으로 같이 확인해봅시다!

 

태양광 발전소하면 보통 사람들은 태양광 패널이 쭉 일렬로 늘어져있어 태양광을 받는 모습을 상상하실 겁니다. 하지만 이러한 태양광에도 설치 지역 또는 부지의 특성에 따른 다양한 태양광 발전소가 있습니다. 최근 각각의 태양광 발전소 종류가 다양해지면서 지붕에서부터 현대적 감성을 고려한 건물 외관을 꾸밀 수 있는 태양광도 나타나고 있습니다. 총 7가지를 정리해왔으니 같이 살펴보도록 합니다!

 

태양광 발전소 종류 1. 주택 태양광 발전소

주택 태양광 발전소는 한국에너지공단에서 선정한 업체들을 대상으로 주택 소유주가 자신의 집에 태양광을 설치한 발전소입니다. 보통 주택 태양광 대여사업이라는 공고를 내어 태양광 발전을 원하는 주택 소유주 분들을 모집하고 있는데요, 이렇게 설치된 태양광 발전설비는 전기요금을 절감시킬 수 있으며 절감된 전기료로 대여료를 지불하는 형태를 가지고 있습니다. 주택도 단독주택과 공동주택 이렇게 2가지로 나누어져 대여를 진행하고 있으며, 단독의 경우에는 3KW로 공동은 150KW까지 설치하실 수 있습니다. 대여사업이기 때문에 초기 비용이나 수리 등에 관해서도 궁금하실 겁니다. 초기비용의 경우 전혀 들어가지 않으며 고장 발생 시 무상수리로 진행되고 있습니다. 또한, 시공 전 예상했던 발전량보다 실제 발전량이 적게 되면 대여업체 쪽에서 현금 보상도 해주고 있습니다. 

 

태양광 발전소 종류 2. 건물일체형 태양광 발전소 : BIPV 발전소

태양광 중 건물의 디자인을 생각하여 만들어진 BIPV가 있습니다. 건물일체형 태양광은 건물의 창문이나 외벽 등을 대신하여 부착될 수 있으며, 벽면형과 지붕형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또한, 햇빛 차단 효과라는 긍정적인 부분도 있어 고층 건물의 강화유리 등의 요소와 대체되어 사용되고 있습니다. 디자인을 생각한다는 점에서 색상 또한 다양하게 제조되고 있어 그 효과를 더욱 극대화시킬 수 있습니다. 

 

태양광 발전소 종류 3. 수상태양광 발전소

우리나라에는 토지의 한계가 있어 태양광 발전소 설치에 어려움이 생길 수밖에 없었습니다. 이러한 어려움을 극복하는 대안으로 최근 수상태양광 발전소가 주목을 받고 있는데요, 바다·호수·저수지 등 수면 위에 태양광 설비를 세우는 것입니다. 물 위에 세워진 태양광 설비는 아래의 수면으로 인해 태양광 모듈이 태양열로 가열되어 발전효율이 떨어지는 것을 완화시켜주어 토지의 태양광 발전소보다 발전효율이 약 10퍼센트 높은 장점을 가지고 있습니다. 또한, 수면에 직접적으로 닿는 직사광선도 막아주는 효과로 수중생태계에도 좋은 영향을 미치고 있으며 녹조 발생도 막아주는 기능을 한다고 합니다.

 

태양광 발전소 종류 4. 염해농지 태양광 발전소

염해농지 태양광 발전소는 쉬고 있거나 더이상 작업을 진행하고 있지 않은 염전 또는 간척지 등과 같은 토지에 세운 태양광 발전소입니다. 전체 토지 면적의 90퍼센트 이상이 염도기준 5.5dS/m가 되어야 개발이 가능하며, 일시사용기간 또한 8년에서 20년으로 늘어나 최근 활발하게 개발 중인 태양광 발전소 중 하나입니다.

 

태양광 발전소 종류 5. 지붕형 태양광 발전소

이름과 같이 지붕에 태양광 패널을 설치하는 발전소 입니다. 옥상의 태양열이 너무 뜨거워 아무것도 하지 못하는 곳 등과 같은 놀고 있는 여유공간에 태양과 발전소를 설치하기 때문에 따로 부지선정이 필요 없으며 경제적으로도 매우 효율적이라고 합니다. 또한, 부지관련 허가 절차도 대폭 줄어 준공기간이 단축되었으며 규모가 큰 공장과 같은 곳에 설치하면 효율적으로 사용할 수 있는 발전소 형태입니다.

 

태양광 발전소 종류 6. 농촌형 태양광 발전소

농촌이나 축산업, 그리고 어업에 종사하는 분들 또는 이런 분들이 모여 만든 조합에서도 농촌형 태양광 발전소를 설치하실 수 있습니다. 직접 농작물 재배와 함께 태양광 발전을 진행하는 형태는 아니며, 유휴토지나 축사지붕 등과 같은 곳에 설치되는 500kw미만의 태양광 발전소입니다. 농축산어업에 종사하시는 분들을 위해 진행되는 것으로, 1년 이상 해당 지역에 거주하면서 350평 이상의 태양광 설치 부지가 확보되신 분들에 한해 설치하실 수 있다고 합니다.

 

태양광 발전소 종류 7. 영농형 태양광 발전소 

경작활동과 태양광 발전을  같이 할 수 있는 태양광 발전소에 대해 들어보신 적 있나요? 방금 소개해드린 농촌형 태양광 발전소와는 다르게 경작활동도 같이 진행할 수 있습니다. 그래서 해당 부지의 용도를 훼손하지 않아도 되며 500kw 미만의 태양광 발전소 설치가 가능합니다. 하지만 해당 발전량 대비 토지 면적(100kw 기준 약 700평)을 굉장히 많이 차지한다는 단점을 가지고 있습니다.

 

 

총 7가지의 태양광 발전소에 대해 살펴보았는데요, 기존의 아셨던 분들은 정리를, 모르셨던 분들은 또 새로운 정보를 얻어가신 시간이었으면 좋겠습니다! 그럼 오늘 하루도 잘 보내시길 바라며 여기서 이번 글을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태양광 발전소 종류 7가지를 살펴봅시다

 

태양광 시공 전문

주식회사 파랑티에스에너지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