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RPS 태양광 발전사업 정보

태양광 친환경 스마트팜 농장을 알아봅시다

by 신재생에너지 태양광 2021. 4. 25.

태양광 친환경 스마트팜 농장을 알아봅시다

 

태양광 분양 전문

(주)파랑티에스에너지

 

안녕하세요! 항상 궁금해하실만한

태양광 정보로 여러분을 찾아뵙고 있는

파랑티에스에너지입니다:)

오늘은 '태양광 스마트팜 농장'에 대해

이야기해보도록 하겠습니다~

 

태양광 스마트팜 농장의 태양광 스마트팜은 농사에 첨단 IoT 기술을 도입하여 생육환경의 적정 상태 유지를 위해 주변 환경 및 토양을 정밀 분석 및 제어하여 모바일을 활용한 원격 관리가 가능하게 해주는 태양광 첨단 기술입니다. 주기적으로 공급되어지는 해당 부지의 생육 데이터를 활용하여 인공지능 농법과 복합환경제어기술을 통해 농작물이 받을 스트레스를 최소하여 많은 양의 품질 좋은 농작물 재배가 가능하도록 도와줍니다. 

 

그럼 여기서 사용되는 스마트팜이 도대체 어떤 기술인지에 대해서도 알려드리겠습니다. 태양광 스마트팜 농장에서 활용되는 스마트팜은, 정보통신기술 : ICT를 통해 원격으로 농장 내의 환경을 확인하고 항상 농작물이 잘 자랄 수 있는 환경을 조성할 수 있도록 해주는 첨단 과학기반 기술입니다. 빅데이터도 적극 활용하게 되면서 농작물에 최선이 되는 생산 환경 조성 및 관리법을 결정할 수 있게 도와주며, 최소한의 노동시간으로도 농작물 수확량을 최대로 끌어올릴 수 있게 합니다.

 

이런 스마트팜 농장과 태양광이 만나 태양광 스마트팜 농장이 탄생하게 된 것으로, 기존의 비닐하우스나 기계 장치가 필요했던 시설농가의 에너지원을 태양열과 태양광, 그리고 지열 등의 신재생에너지로 전환시켜 에너지자립형 발전 시스템을 갖추게 된 미래형 친환경 온실을 만들게 된 것입니다. 태양광 발전소 종류 중에서는 영농형 태양광 발전으로 분류되며 부지에서는 농사를, 구조물 위에는 태양광 발전을 한다는 의미에서 '태양광 이모작'이라는 표현을 쓰기도 합니다.

 

이러한 친환경 장점과 함께 농사에 필요한 절대시간으로 인해 꾸준한 수익성을 창출하기 힘든 농업의 한계에 태양광 발전을 통한 안정적인 소득 창출이 가능하도록 도와주고 있습니다. 이런 농업인들의 직접적, 경제적 도움뿐만 아니라 해당 농지에서 재배되고 있는 농작물에 대한 생산성, 생육성 분석, 그리고 환경 분석에 대한 통계치도 내어 더욱 효율적인 농작물 생산이 될 수 있게 도와줍니다. 태양광 스마트팜 농장을 통한 농업인들의 수익창출과 함께 에너지 저장장치가 같이 도입될 수 있다고 한다면 더 효율적이고 생산적인 에너지 관리 및 전기 판매로 창출되는 수익도 더 증가할 것으로 보입니다

 

농사와 함께 태양광을 할 수 있다는 장점으로 인해 태양광 스마트팜 농장에 적용되는 기술에 대한 연구가 활발하게 이루어져 있으며, 해당 시스템의 고도화 및 비즈니스 모델 및 표준모델 개발, 그리고 철저한 사후관리 등에 대한 유지보수 방안에 대해서도 연구를 통해 개발할 예정이라고 합니다. 이와 더불어 작물 생산의 안정성과 에너지 절감, 그리고 농가소득 증대에 도움을 줄 재생에너지 융복합 이용 공조시스템도 개발할 것이라고 합니다.

 

이런 다양한 태양광 스마트팜 농장의 발전으로 우리는 현재 지구온난화의 주요 원인인 CO2 배출이 많은 화석연료를 주로 사용하고 있던 농업 분야에도 친환경적인 변화가 나타날 것으로 보입니다. 앞으로도 더욱 생산적인 시스템 도입으로 기후변화에 대응할 수 있는 태양광 스마트팜 농장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오늘의 태양광 정보는 여기까지이며, 남은 주말 알차게 보내시길 바랍니다~!

 

태양광 친환경 스마트팜 농장을 알아봅시다

 

태양광 분양 전문

(주)파랑티에스에너지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