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RPS 태양광 발전사업 정보

태양광 폐모듈 철거 확인해봅시다

by 신재생에너지 태양광 2021. 4. 19.

태양광 폐모듈 철거 확인해봅시다

 

태양광 시공 전문회사

(주)파랑티에스에너지

 

안녕하세요~!

또 새로운 한 주가 시작되었습니다.

티스토리 여러분들께서도 기분 좋은 출발이 

되셨길 바라며, 오늘은 태양광 폐모듈 철거는 

어떻게 진행되는지에 대한 이야기를 가져와 보았습니다.

궁금해하실 분들이 여럿 계실 것 같습니다. 같이 꼼꼼하게 확인해보세요!

 

태양광 모듈의 수명은 보통 20년으로 보고 있습니다. 물론 관리 상황이나 환경에 관련하여 더 단축될 수도 연장될 수도 있지만 평균적으로 보면 그렇습니다. 현재 태양광 시장을 살펴보면 2000년대 초반에 시작되어 태양광 폐모듈이 서서히 나타나고 있습니다. 정부 정책에 따른 태양광 확장 사업도 많이 진행되고 있어 2040년대에는 더 많은 태양광 폐모듈이 나올 것으로 예상되는데요, 이러한 태양광 폐모듈 철거 과정에서 환경적인 문제가 또 발생하지 않는지 궁금하실 것 같습니다.

 

해당 태양광 폐모듈 철거는 재활용이 가능한지에 관한 문제로 나눌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산업연구원의 연구결과에 따르면, 태양광 폐모듈 철거에는 구성성분 중 알루미늄 만을 다시 추출하여 재활용하고, 나머지 부분은 폐기 처분하는 것이 가장 효율적이고 경제적인 처리방법이 될 것이라고 합니다. 태양광 폐모듈의 소재 관련 재활용 가능비율은 90 퍼센트로 높지만, 재활용 시 들어가는 비용이 너무 많아지기 때문에 잘 진행되고 있지 못합니다. 이렇게 분해된 태양광 폐모듈은 알루미늄은 재가공 및 판매로, 나머지 부분은 토지에 매립하는 형식으로 현재 진행되고 있습니다.

 

정부에서도 향후 발생할 태양광 폐모듈 철거 관련 문제에 대비하여 23년도까지 '태양광 폐모듈 생산자책임재활용제도(EPR)'를 마련하고자 추진하고 있습니다. 제도의 구체화 및 활성을 위해 다양한 부문에서 제도적 장치를 도입하고자 하며, 태양광 폐모듈 철거를 생산자가 수거부터 재활용까지 직접 진행하게 함으로써 폐기 부문에서 가장 효율적인 방법이 될 것입니다. 

 

아직 제도 마련이 없는 현재 태양광 폐모듈이 발생했을 때에는 설치를 도와준 시공업체나 판매업체로 연락을 주시면 폐기 과정을 도와드리고 있습니다. 이때에는 철거 관련 인건비, 운반비, 지붕 태양광일 경우 수리비, 그리고 태양광 폐모듈 처리비용이 발생하고 있습니다. 이렇게 제거를 한 후에 새 모듈로 바꾼다고 한다면, 보관비용과 수거비용이 다시 청구될 수 있습니다.

 

그럼 이렇게 처리하기 위해 수거된 태양광 폐모듈은 어떻게 처리되는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태양광 모듈은 가장 많은 비율을 차지하는 유리와 알루미늄, 구리, 그리고 실리콘 등으로 만들어집니다. 여기에서 재판매 또는 재사용이 가능한 소재는 알루미늄, 구리, 웨이퍼, 은 등이 있으며, 이는 열처리를 통해 모듈과 웨이퍼 분리, 그리고 습식과 화학 처리를 진행하여 추출 후 사용됩니다

 

에너지 경제연구원의 연구결과를 살펴보면 1kw의 태양광 폐모듈을 처리할 때 100 킬로그램의 폐기물이 발생하며 해당 폐기물 처리에 필요한 금액으로는 1킬로와트당 2만 2천 수준을 예상된다고 합니다. 

 

생각보다 많은 양의 폐기물이 발생되는 것을 알 수 있었으며, 해당 폐기물의 재활용률이 더 높아져 태양광 폐모듈 철거 시 발생하는 소재들을 더 효율적으로 활용할 수 있었으면 좋겠습니다! 오늘의 내용은 여기까지이며 얼른 EPR 제도가 정립되고 활성화되었으면 좋겠습니다! 이번 글도 여러분께 많은 도움이 되었길 바랍니다.

 

태양광 폐모듈 철거 확인해봅시다

 

태양광 시공 전문회사

(주)파랑티에스에너지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