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RPS 태양광 발전사업 정보

수상태양광과 섬유강화플라스틱 FRP 관련 내용 알아보아요

by 신재생에너지 태양광 2021. 4. 17.

수상태양광과 섬유강화플라스틱 FRP 관련 내용 알아보아요

 

태양광 시공 전문

(주)파랑티에스에너지

 

안녕하세요~ 따스한 주말입니다!

오늘도 태양광 소식 듣고 하루를 시작하시길 바라며,

수상태양광 FRP 소재 섬유강화플라스틱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수상태양광 발전은 다른 에너지원들에 비해 발전 효율성 이슈로 인한 넓은 설치면적이 필요했던 태양광 발전사업의 단점을 보안해주는 장점이 있었습니다. 하지만 섬유강화플라스틱 소재를 사용하기 전에는 바다의 염분 및 습기로 부식이 잘 일어나 내구성에 치명적이라는 약점을 가지고 있어 발전에 어려움이 있었습니다. FRP 섬유강화플라스틱이 나오면서 이런 문제점이 보강되었다고 할 수 있으며, 물에서도 튼튼한 내구성을 가지며 가벼운 무게와 함께 열에도 강해 저수지 방조제, 댐 등에 적극 활용되었습니다.

 

대표적으로 새만금 수상 태양광 발전 단지를 이야기할 수 있는데요, 세계 최대 규모인 2.1GW 발전을 목표로 여의도 면적의 10배 만큼의 수상태양광발전소를 설치할 계획이라고 합니다. 또한, 이러한 점들로 우리의 실생활에서도 자동차, 자전거 부품들, 배, 컨테이너 등에도 다용도로 활용되고 있습니다.

 

이렇게 좋은 점도 많지만 FRP 섬유강화플라스틱 소재를 사용하는 것을 또다른 환경 오염을 가져오는 건 아닌가라는 의견들이 많이 나오고 있습니다. 이름 그대로 유리섬유와 플라스틱이 결협된 형태를 띄다보니 가격적인 부분이나 내구성에서는 매우 긍정적으로 보이지만, 폐기 시 발생하는 미세플라스틱과 유리섬유는 해양 생태계에 큰 위협으로 다가올 수 있습니다. 또, 매립을 하거나 태워야하는 상황에서도 유독 물질(다이옥신 등)이 그 과정에서 나오기 때문에 더욱 논란이 되고 있습니다.

 

이런 논란의 중심인 FRP 섬유강화플라스틱에 대해 좀더 살펴보면, FIBER REINFORCED PLASTIC의 약자로 유리섬유의 우수한 내식성과 높은 강도, 그리고 폴리머 매트릭스의 섬유 강화라는 장점을 결합한 소재입니다. 기존의 플라스틱의 단점인 내구성 및 열에 약하다는 부분을 탄소섬유나 유리섬유로 보완시켰다고 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FRP 섬유강화플라스틱은 수상태양광 자체만으로는 긍정적이지만 인체에는 매우 해로울 수 있기 때문에 새만금 수상태양광 프로젝트에서의 FRP 섬유강화플라스틱 사용에 대한 반대 여론도 많이 나타나고 있습니다. FRP 대신 재활용이 가능한 형태인 스테인리스 스틸 또는 알루미늄 합금 등으로 해야한다는 의견도 있습니다. 

 

민관협의회에서도 이런 문제의 심각성을 인지하고 환경오염을 일으키지 않는 방향으로의 사업이 진행되어야 한다고 목소리를 높이고 있으며, 이와 같은 문제 해결을 위한 기술 개발 연구가 다각도로 진행되고 있는 것은 물론, 물에 많이 접촉하게 되었을 때에도 환경적으로 문제를 가져올 수 있는지, 그리고 어떤 연유로 인한 해양 유입에 따른 위험성도 파악 중이라고 합니다. 이렇게 마련된 실증 자료를 통해 시험성적서 등을 활용하여 법규정을 만든다고 합니다.

 

우수한 장점을 많이 가지고 있는 수상태양광 FRP 섬유강화플라스틱에 대한 연구가 속히 이루어져 태양광 발전사업의 문제점이었던 광대한 면적의 필요성에 대한 부담을 덜어줄 수 있었으면 좋겠습니다. 여기까지가 오늘 수상태양광에 대한 이야기입니다. 내일 또 찾아뵙겠습니다. 좋은하루되세요!

 

수상 태양광과 섬유강화플라스틱 FRP 관련 내용 알아보아요

 

태양광 시공 전문

(주)파랑티에스에너지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