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RPS 태양광 발전사업 정보

태양광 모듈 저탄소 버전을 알아봅시다

by 신재생에너지 태양광 2021. 4. 18.

태양광 모듈 저탄소 버전을 알아봅시다

 

태양광 시공 전문회사

파랑티에스에너지

 

안녕하세요~ 주말도 이제 

얼마 안 남았습니다! 한 주 시작을 앞둔 만큼

푹 쉬시고 기분 좋게 맞이하시길 바랍니다!

그럼 오늘은 저탄소 태양광 모듈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태양광 모듈 그중에서도 저탄소 모듈은 발전과정에서 이산화탄소 발생량이 적은 모듈을 이야기합니다. 선진국에서도 지구온난화의 주된 요인인 탄소량을 줄이기 위해 저탄소 태양광 모듈 도입을 이미 시작하고 있다고 합니다. 프랑스 같은 경우에는 아예 탄소발자국 CFP : Carbon Foot Print 제도를 시행하고 있으며, 유럽연합 EU에서도 Product Organization Environmental Footprint 제품 및 조직 환경 발자국 제도를 추진할 것이라고 합니다. 전 세계적으로도 탄소 관련한 다양한 정책들이 시행되고 있는 만큼 국내에서도 서둘러 이와 같은 제도를 빠르게 마련하는 것이 필요하다고 보입니다.

 

우리나라에서도 저탄소 태양광 모듈에 대한 이야기가 많이 나오고 있는데요, 이 모듈의 장점에 대해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1. 친환경 저탄소 모듈

저탄소 모듈은 태양광 모듈 중에서도 이산화탄소 배출량이 10퍼센트 적은 모듈을 이야기합니다. 탄소중립 정책과 함께 전 세계적으로 탄소에 대한 관심이 많아지고 있는 요즈음 태양광의 친환경성이 알려지면 더 많은 사람들이 같이 참여하게 되어 더 많은 탄소 절감 시너지를 낼 수 있을 것으로 보입니다.

 

2. 저탄소 모듈

이렇게 탄소 배출량을 줄이기 위해 개발된 모듈의 경우 많은 연구를 통해 탄소 유발 물질을 최소화하고 에너지 사용량 또한 적게 하는 공급선 다변화 및 공정개선이 요구되게 됩니다. 이는 국내 기술력의 기반이 되어 더 많은 발전을 가져올 수 있을 것으로도 보입니다.

 

3. 고출력 저탄소 모듈 

20년도 1월부터 태양광 모듈 최저 효율 제라는 제도가 시행된 것을 아시나요? 단위 출력량을 통해 CO2 배출량을 측정하는 구조로 태양광 저탄소 모듈에 매우 유리할 것으로 보입니다. 관련한 기술의 발전으로 태양광 모듈의 고효율 및 고출력화를 기대할 수 있을 것입니다.

 

저탄소 태양광 모듈이 많이 도입되기 시작하면서 이에 대한 인증제도도 운영된다고 합니다. 산업통상자원부에서는 올해 7월 22일부터 태양광 모듈에 대한 CO2 배출량에 대한 검증을 통해 저탄소 모듈 인증을 진행한다고 합니다. 이 제도의 명칭은 태양광 탄소인증제로, 현재 운영 고시와 세부 산정 및 검증 제정도 진행하고 있다고 합니다.

 

태양광 모듈 탄소인증제를 통해 국내 태양광 발전으로 인한 CO2 배출량을 저탄소 태양광 모듈로 10퍼센트 정도 감축시킨다면 1년에 약 230,000T이라는 CO2량을 줄일 수 있게 된다고 합니다. 전 세계적으로 문제가 되고 있는 지구온난화의 주범인 CO2 배출량 감소와 더불어 국내 태양광 시장의 경쟁력에도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으로 보입니다.

 

그 인증 방법에 대해 좀 더 이야기드려보면, 전체적인 태양광 모듈 제조 과정(웨이퍼&셀*모듈 / 폴리실리콘&잉곳)에서의 탄소량을 측정하여 검증하는 것입니다. 제조 과정에서의 이산화탄소도 2가지로 나뉘는데요, 1) 만들어지며 쓰인 전기 생산 시 발생한 CO2의 양과 2) 생산 과정에서 발생하는 CO2의 양이 있습니다.

 

꼼꼼한 태양광 모듈 탄소인증제로 선정된 저탄소 태양광 모듈은 향후 환경적으로 많은 도움을 줄 것으로 예상되며, 앞으로도 많은 발전설비에서 사용되었으면 좋겠습니다. 오늘의 태양광 정보는 여기까지 이며, 내일 또 새로운 주제로 찾아뵙겠습니다!

 

태양광 모듈 저탄소 버전을 알아봅시다

 

태양광 시공 전문회사

파랑티에스에너지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