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RPS 태양광 발전사업 정보

투명 태양전지 패널에 관하여

by 신재생에너지 태양광 2021. 4. 16.

투명 태양전지 패널에 관하여

 

태양광 분양 전문회사

주식회사 파랑티에스에너지

 

안녕하세요~ 4월 셋째 주도

벌써 끝나가네요. 시간이 참 빠른 것 같습니다!

한 주 마무리 잘하시길 바라며 오늘 '투명 태양전지 패널'에

대한 이야기 같이 살펴보고 가시길 바랍니다.

 

현재 투명 태양전지 패널이 조금씩 사용되고 있는 것을 아시나요? 태양전지에 작은 구멍을 여러 개 내거나 일정 부위를 긁어내는 형식으로 만들어지고 있던 투명 태양전지 패널은 불편한 점이 많았습니다. 불투명한 패널 부분이 존재해 빛이 교차되어 들어오거나 해당 투명 부위에서는 발전이 안되기 때문에 성능이 저하되고 단가적으로도 상승되는 부분이 있었기 때문입니다. 이런 점들을 개선을 위해 꾸준히 연구를 진행해오던 한국에너지기술연구원에서는 이번에 새로운 소재를 활용한 투명 태양전지 패널을 개발하였다고 합니다. 전에 있던 다양한 문제점들을 보완했을 뿐만 아니라 기술에 대한 실증도 완료되어 그 기능을 인증받았다고 합니다

 

새로 개발된 투명 태양전지 패널은 구리, 인듐, 갈륨, 그리고 셀레늄이 그 성분을 이루고 있어 전기 생산은 물론 햇빛의 일부에 대한 시각적 투광성까지 갖추어 더욱 발전된 모습을 보이고 있습니다. 투명 태양전지 패널의 성분들을 모아 CIGS라고도 하며 온도와 습도, 그리고 빛조사 기능을 갖춘 무기소재라고 할 수 있습니다. 또한 빛을 흡수하는 양면에도 기존 태양전지와는 다르게 인듐주석 산화물이라는 투명전극을 활용하여 빛가림 현상을 없애어 자체 투과력을 가질 수 있도록 제작하였다고 합니다.

 

이 외로도 많은 장점들이 있는데요, 우선 성능 부분에서 이야기드리겠습니다. 투명성과 함께 양면이라는 특성을 가짐으로써 그 발전 효율에도 많은 긍정적인 영향을 미쳤습니다. 가시광 투과도는 10퍼센트 이상으로, 단면에서 10퍼센트, 그리고 양면에서 15퍼센트 이상의 발전효율을 나타내게 되었으며 햇빛 반사량도 산란 층을 만들어 줄어들도록 개발되었다고 합니다. 이와 더불어, 양면 투광 구조를 갖추게 된 투명 태양전지 패널은 전후면에 들어오는 햇빛의 직달광·산란광 모두 전력발전에 활용하여 단면 태양전지보다 20퍼센트 이상의 발전량을 가지게 되었습니다. 생산적인 부분에서도 공정 과정의 단순화 및 광전효율(빛-> 전기로 전환되는 효율)의 상승으로 다각도의 장점을 가지고 있다고 할 수 있습니다. 이렇게 좋은 점도 많지만 한 가지 단점이 있다고 한다면 현재 상용화되고 있는 태양전지의 발전 효율이 23퍼센트로 투명 태양전지 패널보다 높다는 점입니다.

 

이러한 투명 태양전지 패널은 투광성과 함께 얇다는 점으로 인해 실생활의 다양한 곳에서 활용 중입니다. 자동차 창문이나 외벽, 그리고 자동차 등에서도 사용되며 최근 에너지하베스팅 전지로도 사용된다고 하는데요, 생소하실 것 같아 에너지하베스팅 전지에 대해 이야기드리겠습니다.

 

에너지하베스팅이란?

용어를 먼저 정리해드리자면, 에너지하베스팅은 에너지 수확이라고도 표현하며 몸을 움직여 발생하는 운동에너지나 햇빛에서 전달되어지는 태양 에너지 등 외부에서 들어오는 에너지를 모아 저장하는 기술입니다.

 

그럼 에너지하베스팅 전지를 다시 살펴보면, 가시광 빛의 투과성과 함께 전력발전이 모두 가능한 형태의 투명 태양전지 패널로 도시구조물·모빌리티·건물 창호 또는 외벽·디바이스 등에서 태양 에너지를 모아 저장하여 사용하는 전지라고 할 수 있습니다. 

 

시각적·환경적 등 다방면에서 많은 장점을 가진 투명 태양전지 패널의 보급이 점차 확대된다는 것은 새로운 태양전지 제품 생산 및 차세대 응용 분야 창출에도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이며, 현 정부에서 진행하고 있는 탄소중립·그린 뉴딜 정책 시행에도 많은 도움을 줄 수 있을 것이라고 보입니다. 

 

투명 태양전지 패널, 점점 사람들의 실생활에 녹아들어 올 수 있는 형태로 발전하고 있는 것 같습니다! 앞으로 더 많은 기술 발전을 통해 신재생에너지가 보편화되어 친환경적인 에너지 소비구조 조성에 이바지되었으면 좋겠습니다. 개발진들 모두에게 응원의 메시지 전달드리며, 다음에 더 알찬 태양광 정보로 찾아오겠습니다. 감사합니다! 

 

투명 태양전지 패널에 관하여

 

태양광 분양 전문회사

주식회사 파랑티에스에너지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