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RPS 태양광 발전사업 정보

태양광 리모델링 리파워링 사업에 대해 알아봅시다

by 신재생에너지 태양광 2021. 2. 2.

 

태양광 리모델링 리파워링 사업에 대해 알아봅시다

 

태양광 분양 전문기업

(주)파랑티에스에너지

 

안녕하세요~ 티스토리 구독자 여러분 올해도 벌써 한 달이

훌쩍 지나가 버리고 어느새 2월이 시작되었네요. 건강관리 항상 유의하시고

오늘은 태양광 리모델링 태양광 리파워링 사업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태양광 발전설비가 증가되면서 그와 함께 폐모듈도 증가하여 환경파괴의 주범으로 문제가 제기되었습니다. 많은 태양광 사업주분들이 재활용의 정보를 접하지 못해 이를 간과하여 건물 철수 후 폐처분하는 경우가 대부분이었습니다. 태양광 패널 모듈의 효율은 이전보다는 감소하나, 최대 80~90퍼센트까지 리사이클링이 가능합니다. 태양광 리파워링 사업은 이러한 폐모듈로 인한 자연파괴 문제를 보완해주고 환경을 보전해주는 친환경 에코 사업으로 오래된 발전소를 말 그대로 리모델링(재공사)하여 새로운 발전소를 시공해 낙후된 모듈, 설비를 재정비해 발전출력을 극대화시켜줄 수 있습니다.

 

이렇게 태양광 리파워링 사업은 폐패널, 폐모듈의 리사이클링을 통해 환경파괴를 줄여줄 수 있습니다. 또한 최근 패널, 모듈 단가가 줄어들어 부지 넓이 당 설치용량도 증대되었기 때문에 10년 이상의 장기가동 중인 태양광 발전소는 리파워링 사업을 통해 낮아진 발전 효율성을 재정비하시는 것을 권고드립니다.

 

대부분 알루미늄과 실리콘 웨이퍼, 유리와 구리 등으로 이루어져 있는 태양광 모듈, 패널은 리사이클링이 최대 80~90퍼센트까지 가능하다고 앞서 말씀드렸는데요, 태양광 리파워링은 이를 이용하여 저효율 낙후 발전소를 고효율 신축 발전소로 리모델링해주어 발전소의 기능과 출력량을 높여줍니다. 오래된 낡은 자재와 설계의 보완점을 찾아 수리 및 AS 등 태양광 리모델링 작업을 통해 발전소의 효율 수명 늘려주는 작업입니다.

 

이렇게 태양광 리모델링 리사이클 사업은 폐모듈, 폐패널의 리사이클링을 통해 자원을 절약하고 모듈의 낭비를 줄일 수 있으며 이에 따른 환경오염도 줄일 수 있는 이점이 있으며 대게 시공된 지 10년 이상 된 장기운영 발전소를 대상으로 패널, 모듈, 인버터 등 태양광 자재 수리, 교체를 통해 효율을 증대시키고 있습니다.

 

하지만 태양광 리파워링 사업은 10년 이상된 발전소뿐만 아니라 운영한 세월에 상관없이 첫 가동 효율 출력과 비교했을 때 20퍼센트 이상 차이가 나면 태양광 리모델링 사업을 고려해보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일반적으로 10년 이상 장기 운행 중인 발전소는 연간 출력효율이 약 0.8%씩 감소합니다. 태양광 리모델링 리파워링 사업은 이러한 감축된 효율을 다시 높여줄 수 있으며 같은 넓이부지에 2배 용량까지도 설치가 가능합니다.

 

요즘 태양광 설비의 증가와 더불어 폐모듈, 재활용도 중요한 항목인데요, 국내 태양광 사업 시장에서는 보급 확대에만 급급할 것이 아니라 버려지는 폐모듈에 대한 재활용 분야에도 많은 지원이 필요할 것입니다. 이에 정부는 2022년까지 태양광 폐패널 회수 보관 체계와 재활용 기반을 마련하고 2023년에는 생산자 책임 재활용제도 ERP를 시행하기로 했습니다. 나아가 태양광 기술발전을 위해서는 실질적인 로드맵과 구체적인 제도를 고안해야 할 것이며 향후 태양광 폐패널의 더욱 효율적인 리사이클링을 위해 관련 제반을 마련하고, ERP 생산자 책임 재활용제도와 같은 실질적인 제도 방안이 필요할 것입니다.

 

태양광 생산, 설치, 재활용을 통합적으로 아우르는 태양광 발전시스템이 요구되며

이를 위해 태양광 폐모듈, 폐패널을 활용한 리사이클링에 대한 보급확대가 필요할 것입니다. 

 

태양광 리모델링 리파워링 사업에 대해 알아봅시다

 

태양광 분양 전문기업

(주)파랑티에스에너지

 

 

댓글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