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RPS 태양광 발전사업 정보

축사태양광 발전사업에 대해 알아보자

by 신재생에너지 태양광 2021. 1. 27.

축사태양광 발전사업에 대해 알아보자

 

태양광 시공 전문기업

(주)파랑티에스에너지

 

안녕하세요~ 점심 맛있게 드셨나요 ?

오늘 하루도 행복하게 보내시고

항상 건강관리 잘하시길 바라겠습니다.

오늘은 축사태양광 발전사업에 대해 알려드리겠습니다.

 

축사태양광 발전사업이란 재배사, 축사 건물 위에 잉여공간에 태양광 패널을 설치해 전기를 공급하는 사업입니다. 이는 별도의 부지분양이나 건축공사가 요구되지않아 별도의 농가소득을 올릴 수 있어 각광받고 있습니다. 이처럼 이미 축사사업을 하고 있는 영농사업 수익에 태양광 발전수익까지 창출할 수 있는 다중의 효과가 있어 안정적인 노후대비로 많은 사람들의 관심을 받고 있습니다. 하지만 모든 사업이 그렇듯 꼼꼼한 사전조사 없이는 실패할 확률이 높습니다. 축사태양광 발전사업을 고려하고 계실 사업주분들을 위해 몇가지 체크사항을 알려드리겠습니다.

 

☑3상선로 확인

☑ 진입로 확인

☑올바른 시공업체 선택

☑준비서류, 신청기간 체크

☑한전계통연계 확인

☑인허가 확인

 

먼저 3상선로의 확보가 중요한데요, 여기서 많이 간과히시는 부분이 3상선로만 확보되었다고 끝이라고 생각하시는데, 이 외에도 시공할 부지, 건축물 인근의 전신주(전봇대) 등의 통신선이 있는지 등 그 거리까지도 고려하셔야합니다.

 

그리고 진입로의 체크도 중요한데요, 도로 진입이 불가능한 환경에서는 태양광 발전소 설치가 불가능합니다. 즉 넓이가 3미터 이상인 포장도로가 태양광 발전소 부지 근처에 위치하고 있는지 체크해두셔야합니다.

 

무엇보다 올바른 태양광 설계사를 만나 진행하시는 것이 중요합니다. 민간인 혼자 태양광 발전사업을 꾸려가시기엔 한계가 있어 업체를 통해 진행되는데요, 계약전, 후로 사업성 검토와 기존의 기술을 넘어 IT기술을 활용하는 체계적인 업체를 선택하셔야합니다. 태양광 패널은 가격과 성능, 유지관리에 따라 수명은 천차만별이지만 보통 25년 전후로 급격한 저하가 진행됩니다.

 

그렇기때문에 장기적인 수익창출을 위해서는 올바른 태양광 업체를 만나 정기적인 AS서비스, 모듈이나 인버터에 문제가 생겼을때 원활한 교체가 이루어져야합니다. 부담없는 초기자본을 위해 무조건 값싼 자재를 유통하는 업체가 아닌 장기적인 관점에서 규모의 경제를 꼼꼼히 따져보고 결정하셔야합니다. 

 

IT기술을 접목한 모니터링 시스템, 시공은 물론 사후관리, 교체시스템까지 갖춘 태양광 시공업체를 선택하시길 바라겠습니다. 또한 축사태양광 발전사업은 조례사항과 관련되어 서류 제출 기한이 한정적인 경우가 많아 필요한 서류나 신청기간을 준수하셔야 원활한 태양광 사업을 진행하실 수 있으니 참고하시길 바라겠습니다.

 

그리고 태양광을 비롯하여 신재생에너지로 생산한 전기는 한정적인 한전계통연계 용량으로 인해, 용량이 충분하지 못한 경우 오랜시간 용량확보를 위해 기다림을 감내해야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따라서 축사태양광 발전사업을 진행하시기전 한전선로용량 확보가 가능한 지역으로 선택하셔야합니다. 축사태양광 발전사업에 있어 변압기, DL용량, 변전소 등을 체크해보시고 이 중 용량이 없거나 문제가 발생할 경우 사업이 불이행될 수 있습니다. 해당 지역 한전의 전력공급팀에 유선연결을 하시거나, 한전 온라인 홈페이지에서 확인가능합니다.(인터넷 선로용량은 업데이트나 늦거나 변동될 수 있으니 해당 지역 전력공급팀에 전화하여 반드시 한번더 확인하시길 바라겠습니다.) 

 

마지막으로 개발행위허가, 발전사업허가 등 인허가 조례사항입니다. 하지만 축사태양광 발전사업의 경우는 부지태양광 발전사업보다 규제가 강하지 않으므로 유리합니다. 또한 곤충사, 버섯재배사의 경우 가중치까지 부여받을 수 있어 효과적입니다. 이렇게 축사태양광 발전사업은 축사업을 시작함과 동시에 태양광 발전사업도 누리는 효율적인 사업으로 이점에 대해 더 알아보겠습니다.

 

☑높은가중치로 효과적인 수익창출

☑유휴부지 활용

☑안정적인 노후자금

☑일석이조의 다중이윤

☑유지관리의 용이성

☑축사건물 내부 냉각효과

 

축사태양광 발전사업은 부지 태양광 발전사업보다 높은 가중치를 부여받습니다. 가중치가 높다는 말은 동일한 전력을 생산했을때 더 많은 수익을 낼 수 있다는 뜻으로 이는 안정적인 수입으로 연결됩니다. 축사 위 잉여공간을 활용해 축사태양광 발전사업을 이행할 경우 축사 수익과 동시에 한전과의 거래수익이므로 안정성과 동시에 장기수익 보장이 가능하여 노후대비로 수요가 늘고 있습니다.

 

또한 축사태양광 발전사업은 별도의 인력이나 노동력이 필요하지 않습니다. 축사건물위 태양광 패널을 설치해 발전하는 형식이므로 부지 태양광 발전사업보다 관리에 있어 편리합니다. 또한 축사태양광 설치 건물위 설치된 태양광 패널이 열을 흡수하게되므로 축사건물의 내부온도를 낮춰주는 역할도 합니다. 특히 무더운 여름철 축사의 기온을 낮춰주어 노동자의 근무환경개선과 냉방비 절감 등의 효과를 누릴 수 있습니다.

 

오늘은 축사태양광 발전사업에 알아보았는데요,

설명해드렸던 사업전 체크리스트를 참고하여 성공적인

태양광 발전사업 거두시길 바라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축사태양광 발전사업에 대해 알아보자

 

태양광 시공 전문기업

(주)파랑티에스에너지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