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RPS 태양광 발전사업 정보

태양광 도로 와트웨이에 대해 알아보자

by 신재생에너지 태양광 2021. 1. 11.

태양광 도로 와트웨이에 대해 알아보자

 

태양광 분양 및 시공 전문기업

(주)파랑티에스에너지

 

안녕하세요. 티스토리 방문자 여러분

행복한 주말 보내셨나요? 주말 내내 추운 날씨가 이어졌는데요,

이럴 때일수록 건강관리 잘하시고,  한주의 시작 힘차게 출발해보세요~

오늘은 태양광 도로, 태양광 와트웨이에 대해 알려드리겠습니다.

 

태양광 와트웨이(Watt way)란 도로 바닥의 아스팔트나 콘크리트 위에 태양광 패널을 깔아 전기를 출력하는 것입니다. 태양광 와트웨이가 보급되기 전 네덜란드 크롬 메니의 sola Road라는 자전거용 도로를 설치해 시험적으로 운행을 하였습니다. 여기서 출력된 전기로 교통신호와 가로등 등에 활용되었습니다. 

 

또한 2018년 중국 산둥성 남부 순환도로 2km 구간에 태양광 패널을 설치하여 태양광 도로를 조성하였습니다. 설치된 태양광 패널은 가벼운 하중만 수용할 수 있어 승용차와 같이 대형 교통수단은 사용할 수 없었으나 태양광 발전을 위한 별도의 제설작업이 필요 없고 도로로 사용과 동시에 전력을 생산한다는 두 가지 효과를 창출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이렇게 태양광 와트웨이는 친환경 재생에너지 출력을 위해서는 대형 부지 공사를 행해야 하는 점에서 환경발전과 동시에 환경을 손상하다는 모순을 보완해주며 이러한 공간적 제약을 탈피해줍니다. 기존 태양광 사업처럼 전력생산을 위해 발전소를 세울 공간 확보의 필요성이 없고 도로 위에 태양광 패널을 설치하는 구조기 때문에 도로사용과 전력생산이라는 일석이조의 역할을 합니다.

 

국내에서도 대형 태양광 도로는 아닌 아직 도입단계에 있지만 2020년 6월, 동서발전과 모 업체가 손을 잡고 국내 최초 노면 블록형 태양광 기술을 개발하였습니다. 또한 2020년 9월부터 울산시 중구청 광장 공원에서는 태양광 블록과 LED블록을 결합하여 설비를 구축해 시행 중에 있습니다.

 

노면 블록형 태양광 기술은 19와트 출력 용량의 16퍼센트가 넘는 발전효율을 냅니다. 25톤의 트럭이 지나가도 무방한 통상적인 콘크리트 블록의 10배의 무게 수용성을 가집니다. 이러한 태양광 도로 블록을 통해 태양 사업의 공간적 제약을 보완해주고 재생에너지의 보급화에도 일조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2016년 프랑스 태양에너지 기술연구원에서도 모 업체와 협력하여 7mm 두께의 다결정 실리콘 태양전지 패널을 설치한 태양광 와트웨이도 개발하였습니다. 당국에서는 태양광 와트웨이 패널 전지 20제곱미터를 설치해야 프랑스 1가구당 사용할 수 있는 전력이 생산된다고 밝혔으며 도로 바닥의 아스팔트나 콘크리트 위에 태양광 패널이 설치되는 만큼 무거운 하중을 수용해야 하기 때문에 여러 장의 강화유리와 플라스틱을 특수 제작하여 안정성 실험을 거쳐 내구성을 검증받아야 합니다.

 

현재까지는 생산비용이 다소 높지만 여러 가지 기능을 통해 부사적인 수입을 창출할 수 있고 태양광 패널 설치를 위한 공간 확보 대여나 매매의 필요성이 없으므로 설치 비용은 점점 하락할 것이라고 밝혔습니다.

 

기후변화에 많은 관심이 주목되고 있는 요즘 태양광 와트웨이는 미래형 친환경 태양광 도로로 자리 잡을 것으로 예상됩니다. 태양광 도로 와트웨이는 트럭 100만 대의 하중을 수용할 수 있으며 약 20년을 사용할 수 있는 영속성을 갖었으며 태양광 패널마다 난방기구가 설치돼있어 폭설이나 추위에도 동파될 염려가 없습니다. 누전, 과부하를 방지하는 장치가 설치되어 있어 감전될 위험이 없으며 도로 표면에 미끄럼 방지 포장처리 되어있어 승용차가 미끄러지지 않도록 도와줍니다. 또한 태양광 도로 와트웨이는 태양빛을 반사시켜 한 여름 아스팔트의 열발생을 방지해줍니다.

 

이렇게 태양광 도로 와트웨이를 활용한다면 온실가스를 감축할 수 있으며 교통을 분담하는 도로가 에너지까지 창출하도록 도모하는 효과를 낼 수 있습니다. 하지만 차량의 무게 및 자연으로 인한 패널 파손 여부 등은 더 많은 연구가 필요할 것입니다.

 

오늘은 태양광 도로 와트웨이에 대해 알아보았는데요, 온실가스 감축, 지구온난화 기온 변화에 대한 문제는 우리 모두의 과제입니다. 다양한 친환경 사업을 통한 환경을 생각하는 움직임에 모두가 협조가 필요할 것입니다. 그럼 다음 시간에도 유익한 태양광 정보로 찾아뵙겠습니다. 감사합니다. 

 

태양광 도로 와트웨이에 대해 알아보자

 

태양광 분양 및 시공 전문기업

(주)파랑티에스에너지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