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RPS 태양광 발전사업 정보

태양광 장점과 태양광 단점에 대해 체크하기

by 신재생에너지 태양광 2021. 1. 8.

태양광 장점과 태양광 단점에 대해 체크하기

 

태양광 분양 전문기업

(주)파랑티에스에너지

 

안녕하세요~ 무사히 출근들 잘하셨나요? 요 며칠 전 폭설로

인해 한파가 이어지고 있는데요, 몸 관리 잘하시고 감기 조심하세요.

오늘은 태양광 장점, 태양광 단점에 대해 하나씩 체크해보겠습니다.

 

<첫 번째 태양광 장점 체크>

태양광에너지를 통해 발전하는 구조이므로 자원을 활용합니다. 석유, 석탄과 같이 한정적인 자원에 비해 태양광이 존재하는 한 태양광 사업의 자원은 소멸되지 않으므로 마르지 않는 영속적인 자원에너지입니다.

 

<두 번째 태양광 장점 체크>

태양광 사업은 유지보수와 비용적인 측면에서 경제적입니다. 한번 설치하면 약 20년에서 최대 30년까지 운행이 가능하며 안전하고 장기적인 설비 수명을 갖습니다. 요즘과 같이 격변하고 불안정한 시대, 안정적인 태양광 노후 재테크로 각광받고 있습니다. 장기적인 사업인 만큼 해당 자재들도 안정화돼 있어 내구성이 우수합니다. 상황에 따라 태양광 모듈, 인버터의 사후관리가 필요한 경우도 있지만 보통 차후 AS 서비스를 보장하기 때문에 알맞은 서비스를 제공하는 시공업체를 선택해 태양광 사업을 계획하시길 바라겠습니다. 

 

<세 번째 태양광 장점 체크>

태양광 발전사업은 인건비 측면에서도 경제적입니다. 주로 무인으로 진행되는 시스템이기 때문에 따로 관리할 필요 없어 다른 발전사업에 비해 인건비, 유지관리비 등을 절약할 수 있습니다. 코로나 19가 확산됨에 따라 비대면 문화가 확산되면서 자동화와 무인화로 인한 효율성이 증대되고 있습니다. 태양광 사업은 이러한 무인화, 자동화 시스템로 인해 용이한 운영이 가능합니다. 하지만 주기적인 태양광 관리는 필수적이며, 겨울철엔 발전효율이 떨어지긴 하나, 어느 날 급격히 태양광 용량이 감소했을 경우 태양광 시공업체에 문의 신청하여 상담하시길 바라겠습니다.

 

<네 번째 태양광 장점 체크>

최근 바이든 정부는 재생에너지가 보급 확산을 밝혔고 국내 정부 또한 그린 뉴딜 추진 확대로 인해 기후변화에 주목하고 있습니다. 또한 미세먼지, 이산화탄소 등으로 인해 지구온난화의 심각성이 대두되며 석유, 석탄과 같은 유해 에너지 대신 친환경 신재생에너지에 대한 투자가 늘어가고 있습니다. 이렇게 무엇보다 가장 큰 태양광 장점은 지구를 위한 에너지 발전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환경을 저해하지 않으면서 전력을 생산할 수 있는 일석이조의 발전사업입니다.

 

<첫 번째 태양광 단점 체크>

이러한 청정에너지 태양광 사업의 이면에는 아직 해결돼야 할 문제점들도 있는데요, 재생에너지는 단위 무게당 에너지가 큰 고밀도 에너지입니다. 그렇기때문에 이것과 비례해 넓은 면적이 필요합니다. 최근 에너지 효율 기술이 발전되고 있긴하나 태양광 발전을 위해서는 기준치 이상의 넓은 부지가 요구됩니다. 그렇기 때문에 주로 지방이나, 시골에서 태양광 사업을 많이 진행하시며 외에도 지붕태양광이나 건물형태양광발전소의 케이스도 증가되고 있습니다.

 

<두 번째 태양광 단점 체크>

태양광 사업은 태양광에너지, 즉 가시광선으로 발전하는 구조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기후변화나 폭설 등으로 인해 밀접하게 영향을 받습니다. 또한 주변의 산림이나 건물로 인해 그늘이 지는 경우에도 효율이 최대 85퍼센트까지 내려갑니다. 이렇게 주변환경, 기후에 대한 영향을 많이 받으므로 공간적인 효율성을 꼼꼼히 따져보셔야합니다. 또한 태양빛은 24시간 발현되지않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심야나 태양빛이 없는 우천시에는 전력발전을 할 수 없는 시간적 제약을 따릅니다. 하지만 ESS 에너지저장장치의 발달로 잉여전력을 비축해두었다가 필요시에 조달하여 사용하는 개발되어 기술이 보급되고 있습니다. 앞으로도 전력을 저장시킬 수 있는 ESS장치, 축전지, 배터리의 발달로 태양광 단점들이 보완될 예정입니다. 이렇게 태양광 사업은 시공간의 제약이 있으니 효율적인 발전시간, 부지를 선정해 예상수익을 따져보시길 바라겠습니다.

 

<세 번째 태양광 단점 체크>

정부는 산림 재해 방지, 임야 보존 등 무분별한 개발행위, 과도한 토지개발을 막고 그린벨트 지역을 보존하기 위한 제약을 시행하고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부지선정에 따라 인허가 개발행위의 제약이 따를 수 있으며 지자체 조례사항을 미리 숙지하시고 부지를 선택하셔야 합니다. 현재 지목 허가 규제가 강화되고 있는 상황이긴 하나 최근 에너지 정책 지원이 증가됨에따라 규제가 경감될 것으로 전망합니다.

 

오늘은 이렇게 태양광 발전사업의 양면을 설명드렸습니다.

태양광 산업이 국내를 넘어 세계로 뻗어나가기 위해서는 꾸준한

연구개발이 필요할 것입니다. 최근 전세계가 기후변화에 대한 관심이 많아지면서

재생에너지에 대한 미래는 앞으로 끊임없이 발전될 것으로 전망됩니다. 

 

태양광 장점과 태양광 단점에 대해 체크하기

 

태양광 분양 전문기업

(주)파랑티에스에너지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