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RPS 태양광 발전사업 정보

태양광 기초 공사 종류 알아봅시다

by 신재생에너지 태양광 2021. 1. 10.

태양광 기초 공사 종류 알아봅시다

 

태양광 시공 전문기업

파랑티에스에너지

 

안녕하세요~ 어느덧 2021년 1월의 두번째 일요일입니다.

태양광 발전사업의 기초는 무엇일까요! 바로 태양광 기초 공사라고 할 수 있습니다. 뭐든지 기본기가 탄탄해야 성공적인 태양광 발전사업을 이루실 수 있습니다. 오늘은 태양광 기초 공사 종류에 대해 설명드리겠습니다.

 

앞서 태양광 기초 공사란 건물의 무게를 안정적으로 땅에 전달하는 구조부재 공사로, 건축물의 하중을 분산시키고 건물을 지반에 고정시키는 역할을 합니다. 건물의 부재로서는 최초의 공사작업입니다. 태양광 기초 공사가 부실할 경우 지반이 무너지거나 구조물이 침하되고 지반이 함몰될 수 있습니다.

 

그렇기때문에 태양광 기초 공사 종류를 꼼꼼히 숙지하시고 안전한 시공설계와 공사를 계획하셔야합니다. 태양광 패널을 지지하는 어레이와 기둥지지대 등 핵심적인 역할을 하기때문에 태양광 기초 공사는 매우 중요한 공정작업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태양광 기초 공사 종류에는 줄 기초, 매트 기초, 독립기초, 스파이럴 기초 공법이 있습니다. 

 

<태양광 공사 종류 : 줄 기초>

태양광 패널의 무게를 분산하기 위해 기둥지렛대를 여러개 받칠 수 있도록 땅 밑바닥에 철네트망을 깔고 그 위에 시멘트 콘크리트로 공정하는 방식입니다. 연속기초라고 일컫기도 하며 안정적이지 않은 땅에 설치할 경우 태양광 패널의 무게를 견디지 못하고 함몰될 가능성을 보완해줍니다.

 

태양광 줄기초 공사법은 태양광 기초 공사 종류 중 가장 선호도가 높습니다. 하지만 많은 양의 콘크리트가 사용되므로 그만큼 시공단가도 올라가 시공기간과 비용이 많이 들지만 그만큼 안정적인 태양광 기초 공사 방법입니다.

 

<태양광 공사 종류 : 매트 기초>

온통 기초라고도 하며, 건축물이 들어설 바닥 면적 전체를 철근으로 배근하여 콘크리트를 이용해 건축물을 시공하는 방식입니다. 즉, 지하에 설치되는 모든 구조물의 하중을 지지하는 판 형태의 콘크리트 슬래브 구조입니다.

 

지지력이 약해 독립기초나 말뚝기초로 안정적이지 못할때 사용되는 태양광 기초 공사로 부동침하에 대비할 수 있고 줄기초에 비해 시간과 비용 모두 경제적입니다. 하지만 공사를 진행할 지층 깊이에 비례하여 콘크리트나 슬래브 등 소요되는 공사재료가 늘어나 비용도 늘어날 수 있습니다.

 

<태양광 공사 종류 : 독립 기초>

방석 기초라고도 하며, 독립기초공사는 기둥마다 개별적인 기초공사로 기둥 하나를 저면에 있는 기초판 하나에 일대일로 받치는 구조입니다. 주로 토지나 암반지역에 이용되는 태양광 기초 공사법입니다.

 

지반의 지지력이 약한 경우 건축물의 하중을 지표면이 견디지 못하면 균열이 발생되거나 구조물이 침하될 수 있으니 꼼꼼한 토질역할이 중요합니다. 태양광 독립 기초방법은 시공방법이 비교적 용이하고 공사기간을 단축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경사진 부지나 지내력이 약한 임야에는 줄기초를 추천드리며, 지반이 튼튼한 곳에는 매트기초가 유리할 수 있습니다. 이렇게 태양광 기초 공사를 할때 가장 중요한 것은 지반상태와 지내력입니다. 태양광 발전소의 외장재도 중요하지만 눈에 보이지 않는 기반이 튼튼해야 건축물 또한 안전하게 시공될 수 있습니다.

 

태양광 기초 공사는 안정적인 태양광 발전사업의 근간을 좌우하며 제일 먼저 선행되어집니다.

대지여건, 건축물 특성, 지반 등을 잘 파악하여 태양광 기초 공사를 진행하셔야할 것입니다.

 

태양광 기초 공사 종류 알아봅시다

 

태양광 시공 전문기업

파랑티에스에너지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