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RPS 태양광 발전사업 정보

2021 태양광 전망에 대해 알려드리겠습니다

by 신재생에너지 태양광 2021. 1. 12.

2021 태양광 전망에 대해 알려드리겠습니다

 

태양광 분양 전문기업

파랑티에스에너지

 

안녕하세요~ 2021년이 시작된지도 벌써 일주일이 지났습니다.

오늘은 2021 태양광 전망에 대해 알려드리겠습니다.

 

최근 태양광 REC, SMP 현물 단가가 폭락하면서 많은 태양광 사업주분들이 고초를 겪고 계실 겁니다. 태양광 발전사업이 부흥한 시기인 4년 전인 2017년은 무려 16만 원대였던 REC 단가는 태양광 단가 마지노선인 5만 원대를 붕괴시켰으며 2만 원대까지 폭락하는 사태까지 벌어졌습니다. 근본적인 원인은 공급과잉으로 추산되며 지속적인 REC 단가 하락이 빠르게 진행되면서 이에 정부도 장기고정 계약, 한국형 FIT, RPS 조기이행 , 가격 상사한 한도 축소 등 REC 가격 대책에 나섰으나 확실한 효과가 나타나고 있지 않아 태양광 발전 사업주분들은 REC 가격 회복을 위한 방안 마련을 호소하고 있습니다.

 

가격 하락의 근본적인 원인인 수요보다 공급이 많은 경제적 법칙에 의거한 결과입니다. 지난해 국내 태양광 시장은 코로나 19 확산에도 성장세를 유지하였습니다. 이에 정부는 에너지 전환 정책까지 지원하며 태양광 사업의 많은 홍보와 지원정책을 밝히며 이에 중소규모 사업자들이 태양광 사업을 많이 시작하였습니다. 이러한 증가 현상이 계속되면서 공급의 포화상태가 되며 신재생에너지 의무 발전 비율보다 태양광 공급량이 많아져 REC 평균 가격 또한 하락하게 된 것이 원인입니다.

 

2020년이래로, 100MW와트급 대형 태양광 발전소가 들어서며 국내 태양광 발전사업의 규모는 4GW가 돌파하였습니다. 또한 정부는 끊임없이 친환경에너지에 대한 지원을 늘려가고 있습니다. 2050 탄소중립, 넷 제로, 한국형 RE100, 2030 이행계획, KS 인증제, 최저 효율제 등 다양한 재생에너지 정책을 밝히며 태양광, 풍력 등 신재생에너지의 보급화를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이렇게 국내 산업 시장은 석탄, 화력과 같은 화학 에너지에서 친환경, 온실가스 저감 등 고효율 천연 에너지 정책으로 산업동향이 바뀌고 있으며 탠덤 태양전지, 전기차, 차세대 태양전지 등 경쟁력을 갖추기 위한 기술 연구 개발에 있습니다.

 

나아가 해외의 2021 태양광 전망을 살펴보면, 미국은 바이든 정부 당선에 따라 2050 넷 제로(Net)를 목표로 밝히며 파리 기후협정에 재가입하였으며, 인도 또한 풍력, 태양광 등 친환경에너지의 보급과 낙후된 인프라를 재구성하여 친환경 산업에 적극 동참할 의사를 밝혔습니다. 유럽에서는 이미 기후변화 대응에 맞서 유럽 그린딜을 발표하여 세계 최초 2050 탄소중립 비전을 내세웠습니다. 최근 탈원전에 중국산 모듈로 점유율을 높이고 있는 중국도 ICT 기술 증강과 바용 절감, 인프라 조성 등을 통해 태양광 에코산업의 글로벌화를 지원해나갈 방침이라고 밝혔습니다.

 

2021 태양광 전망을 살펴보았을 때 성장세를 보일 주요 산업 키워드로는 염해 태양광, 수상 태양광, 이익공유 주민참여 태양광, 영농형 태양광, 미니 태양광스마트 그린 산단의 영향과 정부 규제 강화로 인해 공간적 제약, 시간적 제약에서 벗어난 다양한 형태의 태양광 사업이 궤도에 오를 것으로 전망됩니다. 정부는 2034년까지 절반가량을 차지했던 원전, 석탄, 석유 등 화력발전의 비중을 절반가량 줄이고 친환경에너지 비율을 현재 발전량의 3배 가까운 40퍼센트까지 늘릴 계획을 세웠습니다. 이에 2022년부터 34년까지 국내 에너지 수요공급 계획인 9차 전력수급 기본계획이 발표되면서 2021년은 정부의 에너지계획에 맞는 사업전략과 고도화로 인해 재생에너지, 태양광 산업 경쟁이 클 것으로 예상됩니다.  

 

정부는 REC, SMP 동반 하락의 개선, RPS 제도 개선, REC 현물거래 개선, 고정 가격입찰에서 단가 수익성 개선을 위한 강구가 필요할 것입니다. 중국이나 일본 등 해외 기업들이 국내 태양광 산업생태계를 선도하려는 상황에서 국내 태양광 산업은 글로벌 기술경쟁력을 확보하기 위해 에너지 신산업 관련 법 제도 및 인프라 강화, 기후변화 대응 3대 기술 혁신 전력 추진, 금융 지원 등 효율적이며 경제적인 제도 방안을 연구개발해야 할 것입니다. 차세대 미래 재생에너지 산업의 구축인 태양광 발전사업의 성장의 가시화를 기대 봅시다.

 

오늘은 2021 태양광 전망에 대해 공유해드렸습니다.

현실적인 대안과 정책을 마련되어 태양광 발전사업에서 나아가

미래 에너지 시장이 바람직하게 앞으로 성장할 수 있도록 기대해봅시다. 

 

2021 태양광 전망에 대해 알려드리겠습니다

 

태양광 분양 전문기업

파랑티에스에너지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