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RPS 태양광 발전사업 정보

올바른 태양광 상식과 태양광 정보에 대해 알려드리겠습니다

by 신재생에너지 태양광 2021. 1. 9.

올바른 태양광 상식과 태양광 정보에 대해 알려드리겠습니다

 

태양광 자재유통 전문기업

주식회사 파랑티에스에너지

 

안녕하세요~ 티스토리 구독자 여러분

행복한 주말 보내고 계신가요? 오늘은 태양광에 처음 입문하시는

분들을 위해 올바른 태양광 상식, 태양광 정보를 몇 가지 공유해드리겠습니다.

 

<올바른 태양광 상식 & 태양광 정보 : 태양광에너지 편>

태양광에너지는 석탄, 석유화학과 다르게 온실가스, 이산화탄소를 배출하지 않아 친환경적이며 생태계를 보존할 수 있습니다. 태양광 발전소를 다량으로 설치할 시 태양에너지를 굴절시켜 지구 오존층을 파괴해 지구온난화를 가속화시킨다는 거짓 정보가 있으나, 태양광에너지를 반사하는 빛으로는 지구 오존층이 절대 파괴되지 않습니다. 또 한 가지 태양광에너지는 태양열에너지와 구분돼야 하는데, 간단히 설명드리자면 태양열은 태양열에너지를 받아 생긴 열로 인해 증기터빈을 가동해 발생되는 증기를 활용하는 구조입니다. 주로 난방이나 고온을 만들어내는데 활용되지만, 태양광에너지는 태양에너지를 받아 인버터 등 태양광 자재를 이용해 에너지를 변환하여 실생활에 사용할 수 있도록 '전기'를 생산하는 것입니다.

 

<올바른 태양광 상식 & 태양광 정보 : 에너지 효율 편>

태양광 발전사업은 태양광에너지를 받아 발전하는 원리라고 설명드렸는데요, 태양광에너지를 모두 전력으로 생산하는 것이 아닌 그중 가시광선만 받아들여 전기를 출력합니다. 이러한 일정 비율만을 변환하는 것을 광전변환이라 하며, 평균 광전효율은 약 최대 20퍼 정도입니다. 또한 태양광이라고 해서 무조건 기온이 높을수록 발전효율도 높을 것이라 생각하시는 분들이 많습니다. 고온의 최적 상황인 사막은 태양광 발전효율은 오히려 저조합니다. 이는 모래가 많이 흩날리기 때문에 모듈의 시야를 가려 태양광에너지 흡수를 저해할 수 있고, 유지보수 역할 또한 열악합니다. 통상적으로 태양광 모듈이 25도일 때 최적의 효율을 출력하며, 25도를 기준으로 1도 상승 시 효율은 절반가량 감소된다고 보시면 됩니다.

 

<올바른 태양광 상식 & 태양광 정보 : 태양광모듈 관리 편>

태양광 모듈을 그냥 방치하여 사용하시는 분들이 많은데, 태양광 모듈에 오염물질이나 먼지가 쌓이면 태양광을 받아들일 수 있는 크기도 줄어들게 되므로 주기적으로 관리해주실 필요가 있습니다. 하지만 우천 시 태양광 모듈이 자연적으로 씻겨져 나가므로 큰 유지관리 서비스는 필요로 하지 않습니다. 태양광 모듈은 약 25년 정도 품질이 보장되긴 하나 소모품인 기계적 특성에 따라 영구적이진 않습니다. 매년 효율이 낮아지기는 하지만 최대 30년의 장기적인 가동이 가능합니다. 이는 태양광 모듈 제조회사, 모듈의 성능, 스펙에 따라 사후관리 서비스, 보증기간 또한 천차만별이므로 제조회사의 안정성을 고려해 신중한 선택을 하셔야 합니다.

 

<올바른 태양광 상식 & 태양광 정보 : 태양광 셀 제조편>

태양광 모듈, 폴리실리콘 제조원가에서 전력이 차지하는 비중은 약 40퍼센트에 달합니다. 폴리실리콘 출력 기안의 실리콘 막대에 강한 고온 전력을 유지하여 삼염화실란가스를 정제한 후 반응기에서 폴리실리콘을 제조하게 됩니다. 이 과정에서 많은 전력이 소모됩니다.

 

또한 태양광 전지판에 값비싼 금속으로 만들어진다는 태양광 정보가 있는데, 태양전지판은 규소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규소(SI)는 실리콘이라고도 하며 부싯돌이나 흙, 모래에서 추출되며 물에 거의 녹지 않아 식용으로는 부적합해 주로 반도체나 제철, 유리 가공 등 산업용으로 활용됩니다. 흙이나 자갈에서 추출한 실리콘을 탄소계 환원제(석유코크스, 정제탄, 목탄)와 함께 전기 용광로에서 높은 온도로 화학반응시키면 산소 분자는 일산화탄소의 형태로 떨어져 나가고 규소만 남게 되는데, 이때의 순수한 규소는 금속성 성질을 띄며 이를 메탈실리콘이라고 합니다. 이 메탈실리콘의 화학적 정제 과정, 웨이퍼, 잉곳 등을 거쳐 태양전지 셀이 만들어집니다. 이 과정에서 금속(은)이 추가되는 것입니다. 메탈실리콘에서 순도가 더 높은 결정 형태에 따라 단결정, 다결정이 분류되며 반도체 및 태양광 산업에 주로 활용됩니다.

 

<그 밖의 올바른 태양광 상식 & 태양광 정보>

태양광에너지를 활용한 태양광발전사업이므로 태양이 떠있는 낮에만 전력생산이 가능하시다고 생각하실 텐데요, 최근 에너지 저장장치 ESS의 발달로 배터리 시스템을 설치하시면 해가 떠있는 낮에 전력을 생산해 배터리에 축척해두고 태양광 발전이 어려운 우천시나 심야시간에 태양광 전력을 조달받아 사용하실 수 있습니다. 또한 가정용 태양광에서 전력을 생산하고 남은 잉여전력은 소멸되는 것이 아닌 전력계량기가 역으로 돌면서 한전으로 유입될 양의 전기세를 보존해주기 때문에 간접적으로 전기세를 절약할 수 있습니다.

 

<올바른 태양광 상식 & 태양광 정보 : 태양광 사업 미래 전망 편>

현재 중국 태양광 모듈의 저가공세로 인한 높은 점유율로, 중국이 태양광 발전사업의 선두주자라고 생각하시는데요, 태양광 전지 생산설비만을 보았을 때 국내의 주식회사 한화큐셀이 세계 1위입니다. 또한 세계적인 관점에서 보았을 때 전력공급용으로 발전되는 석유화학은 약 4퍼센트의 비중밖에 되지 않습니다. 주로 화학제품 생산, 차량연료에 주로 활용되는 석유는 유가 감소에 따라 밀접하게 반응하여 비례감소하지만 전기요금은 일정합니다.

 

네덜란드에서는 태양광 전지판 위에 1센티 정도의 강화유리를 얹어 태양광 도로를 설치하여 전력을 발전하고 있습니다. 일반도로에는 화물차, 자동차 등 무게가 많이 실리기 때문에 태양전지판의 설치가 어려우나 자전거 전용 도보 같은 수용가능한 가벼운 도로에 설치하여 태양광 발전을 이행하고 있습니다.

 

이렇게 태양광에너지 발전기술은 꾸준히 증가하고 있으며

올바른 태양광 정보, 태양광 상식을 숙지하셔서

성공적인 태양광 발전사업을 이루시길 바라겠습니다.

 

올바른 태양광 상식과 태양광 정보에 대해 알려드리겠습니다

 

태양광 자재유통 전문기업

주식회사 파랑티에스에너지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