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RPS 태양광 발전사업 정보

태양광에너지 태양열에너지 차이점 구분해보자

by 신재생에너지 태양광 2021. 1. 6.

태양광에너지 태양열에너지 차이점 구분해보자

 

태양광 시공 전문기업

파랑티에스에너지

 

안녕하세요 티스토리 구독자 여러분 태양광 태양열 언뜻 보면 같은 태양광인 것 같습니다.

하지만 태양열에너지와 태양광에너지는 확연히 다른 차이점을 갖고 있는데요,

오늘은 태양열에너지와 태양광에너지의 차이에 대해 설명드리겠습니다.

 

먼저, 태양열에너지 발전구조는 태양으로부터 발생하는 태양열에너지를 한 곳으로 축척한 뒤 열발전기를 활용하여 전력을 생산하는 구조입니다. 플라스틱이나 투명한 유리판을 이용해 태양열에너지를 모아 그 열에너지로 물을 끓이고 그때 얻어진 수증기로 증기터빈을 가동해 전력을 생산하는 것입니다.

 

태양광에너지 발전구조는 태양빛을 태양광 패널을 통해 받아 광전효과를 일으켜 전력을 생산하는 구조입니다. 그 과정에서 태양광 주요 자재 모듈, 인버터, 접속함, ESS 등이 필요합니다. 그중 태양광 발전사업에 반이상을 차지하는 인버터와 모듈이 가장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먼저, 태양광 인버터는 직류 에너지를 교류 에너지로 바꿔 전력 네트워크망에 사용될 수 있도록 전환해줍니다. 태양 패널을 통해 태양광에너지를 받으면 전자와 정공이 만들어지고 이를 N형, P형 반도체로 이동시켜 이때의 전압 차이에 의해 전력이 발생하여 전기를 생산하는 발전원리입니다.

 

태양열에너지는 주로 난방, 물을 데우기 위한 용도로 활용되며, 태양광에너지는 전력에너지로만 공급됩니다. 태양열에너지 발전은 증기를 만들어내 전력을 생산해야 하기 때문에 소형 발전기가 없으며 설치 장소나 크기에 따라 발전에 제한적입니다. 하지만 태양광에너지 발전은 별도의 발전기를 필요로 하지 않아 소음공해와 진동이 없어 설치가 비교적 쉽고 유지관리가 쉽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태양열에너지보다 저희 생활 속에 상용화가 많이 되어 있습니다. 그러나 무더운 여름철과 같이 고온의 상황에서 발전효율 저하(약 10퍼센트)가 발생합니다. 이렇게 태양광에너지 발전은 일사량, 일조량과 같이 기후에 밀접한 영향을 받으며 반도체를 동반하기 때문에 높은 초기 자본금이 요구됩니다.

 

<태양광에너지 태양열에너지 정리>

태양열에너지

태양으로부터 발생한 햇빛을 이용하여 집열판을 통해 한곳으로 모아 고열을 만들어내는 원리 

난방, 물을 데우기위해 발전

열교환기를 이용해 전기생산

태양광에너지

태양으로부터 발생한 햇빛을 이용하여 발전하는 에너지로 태양광 패널, ESS, 인버터 변환 장치 등을 이용해 광전효과로 전력을 생산하는 원리

전기를 생산하기 위해 발전

 

태양열에너지와 태양광에너지는 태양이 계속 존재하는 지구에게 무한자원을 제공하는 에너지 샘물입니다. 작년 한 해 태양광 설치량은 2GW를 도달했으며 태양광에너지는 석탄, 석유와 드라게 자연에서 얻는 것이기 때문에 이산화탄소, 온실가스를 배출하지 않습니다. 최근 ESS 에너지 저장장치의 보급 확대와 같이 태양광 효율 증대를 위한 연구와 개발이 꾸준히 진행되고 있습니다.

 

정부에서는 '재생에너지 2030 이행계획' 등 정부 정책을 발표하며 태양광, 풍력 등 재생에너지 보급 확대를 강구할 것을 밝혔습니다. 내일의 태양광 발전사업의 희망찬 미래를 기대해봅시다. 오늘의 태양열에너지 태양광에너지 정보는 유익하셨나요? 다음 시간에도 더욱 유익한 태양광 정보로 찾아뵙겠습니다.

 

태양광에너지 태양열에너지 차이점 구분해보자

 

태양광 시공 전문기업

파랑티에스에너지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