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RPS 태양광 발전사업 정보

태양광 발전 종류 시스템에 대해 알아보자

by 신재생에너지 태양광 2021. 1. 7.

태양광 발전 종류 시스템에 대해 알아보자

 

태양광 분양 전문기업

파랑티에스에너지

 

안녕하세요! 티스토리 구독자 여러분

오늘 출근은 무사히 잘하셨나요? 어젯밤 폭설로 인해 지연됐다고 하는데요,

부디 이번 주 무탈하게 보내시길 바라겠습니다. 한파가 이어지고 있으니 건간관리 유의하세요~

오늘은 태양광 종류 시스템에 대해 알려드리겠습니다.

 

<태양광 발전 종류 시스템 : 계통연계형>

On Grid Solar라고도 하며, 한전과 전선으로 연계되어 있어 생산한 전기를 한전으로 전송할 수 있으며 사용하고 남은 잉여전력을 다시 한전으로 보낼 수도 있는 태양광 종류 중 하나입니다. 태양광 발전이 어려운 늦은 밤이나, 햇빛이 없는 우천 시 기존의 태양광 발전 시스템으로 전력을 조달받아 사용할 수 있습니다. 세 가지 태양광 종류 중, 주로 사용되는 태양광 시스템으로 한전계통선이 있는 지역 주택, 빌딩 건물, 대형 발전시스템에 주로 이용됩니다.

 

<계통연계형 태양광 발전시스템 장단점>

계통연계형으로 발전한 전력은 석탄, 석유 등 화학연료를 활용한 일반 전기요금보다 높은 금액으로 산정되기 때문에 초기 비용 대비 꾸준한 수익을 볼 수 있습니다. 또한 태양광 축전지를 필요로 하지 않으며 전송한 전력량만큼 REC 판매가 가능합니다. 하지만 넓은 부지가 필요하며, 초기 비용이 많이 든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태양광 발전 종류 시스템 : 독립형>

Off Grid Solar라고도 하며, 태양광 패널로 태양에너지를 흡수해 출력한 전기를 축전기에 비축하였다가 필요할 때 전기를 쓰는 태양광 종류 중 하나입니다. 전력을 조달받기 힘든 외지, 우천 시, 돌발상황에서 용이하게 전력을 조달받아 사용하기 위한 태양광 발전시스템입니다. 독립형 태양광 발전시스템은 패널, 인버터, 축전지로 구성되어있습니다. 태양광 패널이 태양에너지를 흡수하여, 패널로 인해 출력된 직류 에너지를 인버터가 실생활에 사용할 수 있도록 교류 에너지로 바꿔주며 비상시, 재해시 사용할 수 있도록 잉여전력을 축전지에 비축해둡니다. 외지에 있는 등대, 낚시, 캠핑, 도서, 벽지, 산간, 인공위성 등에 주로 이용됩니다. 

 

<독립형 태양광 발전시스템 장단점>

누진세 등 가정용 전기요금을 줄여줄 수 있고 비상용 전력으로 사용이 가능합니다. 또한 비상시나 돌발상황에 비축해둔 전력을 조달받을 수 있으니 효율적입니다. 하지만 축전지로 인해 생태계를 오염시키고 축전지의 한정적인 수명(약 3년)으로 인해 교체해주어야 하는 이면이 있습니다. 이 와중에 발생되는 교체 수리비용, 축전지의 효율 저하로 인한 관리비용 등도 고려해보셔야 합니다.

 

<태양광 발전 종류 시스템 : 하이브리드형>

마지막으로 하이브리드형 태양광 종류는 태양빛을 받아 출력된 전기를 낮에 사용하고 남은 잉여전력은 비축하여 밤에 사용하는 태양광 발전 종류 시스템입니다. 이는 쉽게 말해 독립형 태양광 시스템과 계통연계 태양광 시스템이 합쳐진 구조이며 태양광과 디젤, 풍력에너지 등 2개 이상의 다른 에너지원에 의한 발전방식과 결합된 시스템입니다.

 

<하이브리드형 태양광 발전시스템 장단점>

친환경에너지는 화학반응이 아닌 자연에서 얻는 에너지원이므로 자연에 따른 영향을 많이 받습니다. 이러한 변동적인 자연적 특성에 따라 일정한 에너지원이 조달되지 않는 문제를 보완해줄 수 있습니다. 신재생에너지의 불안정성을 해결하고 효율성을 높여주며 최근 단순한 결합방식을 넘어 더 효율적인 에너지 정보통신기술 융복합 플랫폼 연구가 진행 중입니다.

 

오늘은 태양광 발전 종류 시스템에 대해 알아보았는데요, 태양광 발전사업은 설치 장소에 따라 설치 목적이 달라지고 태양광 발전시스템 종류 또한 달라지며 그에 따른 수익도 달라집니다. 태양광 발전사업을 이행하시기 전 철저한 사전조사와 공부를 통해 신중한 선택을 하셔야 합니다. 그럼 앞으로도 좋은 태양광 정보를 공유해드리기 위해 노력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태양광 발전 종류 시스템에 대해 알아보자

 

태양광 분양 전문기업

파랑티에스에너지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