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RPS 태양광 발전사업 정보

태양광 발전효율 높이는 요소

by 신재생에너지 태양광 2021. 1. 5.

태양광 발전효율 높이는 요소

 

태양광 분양 전문기업

파랑티에스에너지

 

안녕하세요 ~ 티스토리 구독자 여러분

날씨가 추운데요, 몸 따뜻하게 하시고 감기 조심하시길 바라겠습니다. 코로나 19가 확산됨에 앞서 선택과 집중의 중요성이 증대되었습니다. 10에서 10을 발현하는 효율성이 50에서 25를 발현하는 생산성보다 중요하게 여겨지고 있습니다. 과거의 생산위주의 경영이 아닌 격변하는 사회 흐름에 맞춘 효율적인 경영을 실행해야 할 것입니다. 이렇개 태양광 발전사업에서도 태양광 발전효율은 가장 중요합니다.

 

<태양광 효율 높이는 요소 1 - 유지보수관리>

태양광 효율을 높이는 첫 번째 요소로는 태양광 발전시설의 유지보수관리가 있습니다.

 

✓열 점 현상(Hot Spot) 체크 : 태양광 에너지를 흡수하는 과정에서 태양광 셀에 음영이 생겨 태양광 출력에 영향을 주는 현상입니다. 이는 태양광 셀에 눈이나 이물질 등으로 인해 태양광 셀의 백시트, 표면 유리에 영향을 주어 효율을 저해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태양광 효율관리에 있어 열 점 현상을 정기적으로 체크해보셔야 합니다.

 

✓그 밖의 일상점검 : 태양광 사업계획, 완공 후에도 관련 조율 프로그램, 모니터링 시스템, 퓨즈, 접속함, 모듈 등 언제나 누수 가능성이 있으니 주기적인 관리로 최사의 상태를 유지해주셔야 합니다. 또한 미세먼지, 오염물질, 제설 등 외부적인 요인으로 인해 태양광 발전효율을 저해할 수 있으니 정기적인 육안체크와 부드러운 스펀지로 제거해주시면 태양광 발전효율을 상승시킬 수 있습니다.

 

<태양광 효율 높이는 요소 2 - 태양광 전지판 온도 관리>

태양광 발전효율은 기온이 높을수록 잘된다라는 정보는 거짓입니다. 오히려 태양 전지판의 표면온도가 상승할수록 발전효율은 감소됩니다. 태양빛이 풍부한 하지보다는 오히려 태양빛이 적당한 춘추에 효율적입니다. 일반적으로 기온이 1도 올라갈 때마다 발전효율은 50% 반비례하여 감소합니다. 태양 셀판의 표면온도가 상승하면 그것을 이루고 있는 규소 원자 지지대가 기준 에너지 상태 위로 에너지 준위가 상승한 들뜬상태가 돼 분리된 에너지 전자를 오히려 모아 바깥으로 이동하는 에너지가 작아지기 때문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태양광을 받아 전기를 출력하는 태양셀판은 태양의 복사열로 인해 온도가 상승할 수 있으며 태양광 전지판 온도관리 또한 태양광 효율과 밀접한 관계가 있습니다. 봄가을에 발전출력이 가장 효율적이며 계절에 따라 알맞은 방위각과 경사각, 모듈의 각도를 조정하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태양광 효율을 높이는 요소 3 - 주변과의 상대습도 관리>

태양광 발전소 인근의 습도가 높으면 물방울이 태양 셀판 표면에 맺히는 현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차가운 물컵 표면에 물이 생기는 것과 같은 결로현상인데요, 이 결로현상으로 인해 태양광 에너지 흡수량을 저해할 수 있고 물방울에 태양빛이 반사되어 태양광 발전효율이 낮아질 수 있습니다. 이러한 결로현상을 보완하기 위해 표면에 코팅 처리와 습기에 대응할 수 있도록 외관 처리를 하여 태양광 발전효율이 감소하지 않도록 해야 할 것입니다.

 

<태양광 효율을 높이는 요소 4 - 태양광 일사량, 일조량>

태양광 일사량, 일조량은 태양광 셀판까지 도달하는 태양에너지의 양입니다.

 

✓주변 음영 여부 : 인근의 산림, 건축물 등은 태양광 일사량과 일조량에 영향을 주는 요소이므로 태양광 모듈의 시야를 가리는 존재가 있는지 체크해보셔야 합니다. 외부적인 요인은 언제나 돌발적이기 때문에 정기적인 태양광 셀관리를 통한 대비가 필요합니다.

 

✓부지 방향 체크 : 무엇보다 태양광 발전효율은 일사량, 일조량은 지구의 공전에 따라 변동되는 태양의 방위, 위도 등 남중 고도에 따라 천차만별이므로 태양광 사업 설계 시 임야부지선정에 신중한 선택을 가하셔야 합니다. 완공 후에도 추적식, 가변식, 고정 가변 식 등 설치방식도 고려하여 태양광 모듈각을 설정해야 할 것이며 보다 안정정적인 태양광 사업설계를 위해서는 태양광 전문가에게 조언을 받아 진행하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태양광 효율을 높이는 요소 5 - 태양광 인버터의 전압 방식 선택>

태양광 인버터의 전압 방식을 결정하는 것도 태양광 발전효율 향상에 영향을 줍니다. 이는 태양광 인버터의 동시 개시 전압의 방식과 태양광 모듈 입력 구조를 정하는 것으로 동작 개시 전위차는 온도에 따라 태양광 발전 효율에 밀접한 영향을 끼치기 때문에 태양광 발전소 설치부지, 기후적 특성, 날씨를 고려해 알맞은 태양광 인버터 자재를 사용해야 합니다. 태양광 인버터는 크게 중앙집중식 구조와 스트링 구조로 나눌 수 있으며 스트링 인버터는 다수의 태양전지 모듈을 직렬로 연결하여 태양광 인버터의 입력에 접속되는 경우로 가장 일반적으로 통용되는 구조입니다. 중앙집중식 인버터는 중대용량 발전설비에 적합한 방식으로 동일 용량 대비 사대적으로 가격이 저렴하며 유지보수가 용이합니다. 하지만 1개의 MPPT만으로 작동하기 때문에 발전효율이 상대적으로 낮을 수 있습니다.

 

<태양광 효율을 높이는 요소 6 - 태양광 모듈 선택>

태양광 모듈 결합 구조를 결정하는 것도 태양광 발전효율에 영향을 끼칩니다. 태양광 모듈 간 직병렬 연결구조부터 모듈을 구성하는 자재 중 성능을 100% 효율을 발현하지 못하는 과대평가된 제품의 사용은 오히려 태양광 발전전력량을 저해할 수 있습니다. 정격전압, 정격전류가 높다고 해서 태양광 발전효율이 높은 것은 아니니 모듈의 전류값, 전압값 즉, 모듈의 성능을 꼼꼼히 따져보시길 바라겠습니다.

 

이렇게 요즘 태양광 SMP, REC 현물 단가의 하락으로 사업주분들이 혼란을 겪고 계실 텐데요, 태양광 발전사업에 있어 SMP, REC 등 단가는 수익성과 직결되는 중요한 지표이긴 하나 날씨와 같이 유동적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저희의 관할 요소가 아니므로 태양광 발전효율에 집중해 효율을 최대로 발휘한다는 생각으로 태양광 발전사업을 진행하셔야 합니다. 태양광을 부지에 짓든 지붕 위에 짓든 근본적인 기본기에 충실해야 합니다. 오늘 설명드린바와 같이 설계단계부터 최대의 태양광 발전효율을 낼 수 있는 전략과 유지보수관리방법을 숙지하시고 사업을 이행하시길 바라겠습니다.

 

오늘은 태양광 효율을 높이는 방법에 대해 설명드렸습니다. 아무리 화려해 보이는 건물이라 할지라도 전부 벽돌을 하나씩 차곡차곡 쌓아야 합니다. 벽돌은 하나의 기본기와도 같으며 벽돌을 하나라도 잘못 쌓았다가는 작은 흔들림에도 무너질 수 있습니다. 내실이 튼튼한 태양광 발전사업을 이루시길 바라겠습니다. 

 

태양광 발전효율 높이는 요소

 

태양광 분양 전문기업

파랑티에스에너지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