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RPS 태양광 발전사업 정보

태양광 구조물 모듈 전기 자재 종류 확인해보자

by 신재생에너지 태양광 2021. 1. 3.

태양광 발전사업 구조물 모듈 전기 자재 종류 확인해보자

 

태양광 자재유통 전문기업

주식회사 파랑티에스에너지

 

안녕하세요~ 티스토리 구독자 여러분

다들 새해 복 많이 받으세요. 떡국은 드셨나요?

힘찬 신축년을 맞이해봅시다 ~ 구성되어 있는 하나하나의 객체들이 모여 하나의 주체를 이루는 것입니다. 태양광 발전사업에서도 태양광 설비를 이루는 자재들의 역할이 중요합니다. 태양광 구조물부터, 태양광 전기자재, 태양광 모듈까지 태양광 자재에 대해 설명해드리겠습니다.

 

<태양광 구조물>

✓태양광 지렛대, 태양광 구조물 종류, 태양광 설치 방향을 설정할 때 풍력과 강설량, 적설량, 강수량 등을 수용할 수 있는 범위여야 합니다.

 

✓나사 조립을 튼튼하게 설치하셔서 하중을 분배해야 하며, 방수 처리되어 물에 강해야 합니다. (※태양광 모듈 고정 시에는 나사에 스프링 와셔를 포함하여 설치해야 함)

 

✓지렛대 연결부의 응접 상태는 태양광 모듈을 지지해주는 지렛대 특성상 부식방지를 위해 용융아연도금의 공정과정을 거쳐야 합니다. 응접이 튼튼하지 못하면 추후에 하중을 견디지 못해 문제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지렛대를 연결해주는 응접은 기본입니다.

 

✓태양광 구조물, 지렛대 접합 시 체결용 나사, 너트, 볼트, 와셔(볼트캡 포함), 용융아연도금처리 등 부식방지 처리가 요구되며 기초 콘크리트 앵커 나사 부분은 볼크 캡을 씌워야 하며 체결 부분은 나사 표준에 맞는 너트, 볼트, 스프링 와셔, 스프링 너트, 스프링 와셔 너트를 넣어 연결합니다.

 

<태양광 전기자재>

1. 태양광 접속 배선함 (커넥터)

풍력에 휘어지지 않도록 케이블을 튼튼하게 태양전지판의 프레임을 고정 설치해야 하며 태양전지판에 회로 결선을 구성할 때 접속함 구멍에 맞는 압착 단가(터미널)를 활용해 튼튼하게 회로 결선 작업을 이행해야 합니다. 일체형 전용 태양광 커넥터를 이용하여 연결합니다.

 

2. 태양광 역전류 방지

1대의 인버터에 연결된 태양전지 직렬 군이 2 병렬이 넘을 경우 다이오드를 추가적으로 태양광 자재 접속함에 설치해 역전류에 대비하고 보호해야 합니다. 태양광 자재 접속함에 방열판, 환기팬 등을 설치하여 발열을 외부에 배출할 수 있도록 해야 합니다. 다이오드의 용량은 모듈 내의 셀 직련 전류의 2배 이상을 기준으로 하며 현장에서 육안으로 점검할 수 있도록 체크해야 합니다.

 

3. 태양광 출력 배선

태양광 전기회로 및 태양광 자재 접속함, 태양광 모듈의 옥내 회로는 태양광 모듈 전용 전선, TFR-CV 선을 사용해야 하며 케이블이 벗겨지거나 부식되지 않도록 스텐 주름관을 활용해 방지해야 합니다. 태양전지판의 출력 회로는 군별, (+), (-) 극성 별로 확인할 수 있도록 명시돼있어야 하며 태양전지(직렬)와 같은 전류인 태양광 모듈로 이루어져 있으며 하나의 태양광 인버터에 접속된 태양전지 직렬 군이 2 병렬이 넘을 경우 각 직렬 군의 정격출력 전압이 반드시 같아야 합니다.

 

4. 태양광 전지판 인버터 제한 & 태양광 접속반 화재대비 

태양전지판에서 태양광 자재 인버터 출력 단자와 계통연계점 간 전압 강도는 케이블 길이가 60센티가 넘는 경우 각 3퍼센트를 넘길 수 없습니다. 또한 태양광 전기자재 접속반은 각 회로에서 전압이 같지 않고 합선되어 차이가 날 경우를 대비해 경보기나, LED 알림 센서를 활용해 감지하여 빠르게 대처할 수 있어야 합니다. 접속함과 같은 태양광 전기자재들의 경우에 합선되어 불이 날 수 있는 가능성이 언제나 열려있기 때문에 전문성이 부족한 전기공사업체, 발주자 등에게 섣불리 맡기시면 안 됩니다. 태양광 자재 접속함을 관리하는 태양광 업체에 문의하시는 것이 가장 안전합니다.

 

5. 태양광 전기자재 설치 시 규격

태양광 시공 시 전기공사 안전기준에 적합한 태양광 접지공사를 진행하셔야 하며 돌발적인 벼락과 번개, 천둥으로 인한 방전현상의 위험이 있는 건물, 가로 높이 20M가 넘는 높은 건물 등을 설치하시고자 할 때는 각 규격에 적합하게 피뢰설비를 설치해야 피해를 방지할 수 있습니다.

 

<태양광 모듈>

태양광 모듈의 최적의 각도는 25~30도 범위이며 인근의 일조량, 그늘 여부 등을 고려하여 각도를 설치해야 합니다.

 

일정한 간격을 유지하여 태양광 모듈을 설치해야 하며 앞 열, 뒷 열, 옆 태양광 모듈과의 간결한 배열로 다른 모듈로 인해 그늘이나 음영이 생기지 않도록 합니다. 아래에 있는 지렛대나 태양광 구조물로 인한 음영이 태양광 모듈을 가리면 태양광 출력효율은 떨어집니다.

 

✓태양광 모듈 용량은 가용성을 높이기 위해 사업계획서에 기재된 설계용량의 103% 이하여야 합니다. (EX. 10kW 발전용량이면 10.3kW가 넘으면 안 됩니다.)

 

✓태양광 모듈은 사업자등록증, 시험성적서 등이 보장된 태양광 모듈을 고르셔야 하며 출력효율도 고려하여 신중히 선택하셔야 합니다. 

 

✓태양광 방위각은 정남향을 표준으로, 동쪽 서쪽의 방위각까지 허용됩니다. 이는 발전출력효율과 직결되기 때문에 중요합니다.

 

✓추가적으로 태양광 출력량을 예상할 때 태양광 일사량 일조량을 넘어 항공운행으로 인해 태양광 모듈에 생기는 그늘, 조류 간만으로 인한 그늘 음영, 피뢰주로 인한 피해, 번개 침 등 대기 중에 자연현상은 변동성을 지니기 때문에 이로 인한 음영들도 고려하여 출력량을 미리 예상해보셔야 합니다.

 

그럼 모두 희망찬 2021년의 시작되세요~ 

코로나 19로 다들 힘드시겠지만 모두 힘내시길 바라겠습니다.

감사합니다.

 

태양광 발전사업 구조물 모듈 전기 자재 종류 확인해보자

 

태양광 자재유통 전문기업

주식회사 파랑티에스에너지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