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RPS 태양광 발전사업 정보

부지 태양광 검토사항에 대해 알아봅시다

by 신재생에너지 태양광 2020. 11. 12.

부지 태양광 검토사항에 대해 알아봅시다

 

태양광 시공 전문기업

(주)파랑티에스에너지

 

안녕하세요. 가족들과 행복한 일요일 보내고 계신가요?

이제 11월에 접어들었는데요, 항상 코로나 경계하시고

오늘 하루도 행복하게 보내시길 바라겠습니다.

오늘도 유익한 태양광 정보를 공유해드리겠습니다.

 

<부지 태양광 검토사항 : 부지선택>

정부에서는 발전 가능성이 있는 땅 위에 태양광 발전소를 설비하는 것보다 기존 건축물의 옥상 등 잉여부지에 설비를 권장하고 있으며 가중치 또한 더 높게 부여하고 있습니다. 그러므로 가중치와 비례하여 땅위에 태양광 발전소를 설비하는 것보다 건물 위, 옥상에 태양광 발전소를 설치하시는 것이 더 효율적인 수입을 내실 수 있습니다. 부지 태양광 발전사업 시 산지, 임야에 태양광 발전소를 설치하실 경우 경작지(농지, 전, 답) 일 경우 토지지목 변경시 농지전용 비용과 개발수익의 환수 목적인 개발부담금이 부과되실 수 있습니다. 또한 전력 송전 시 한전계통연계비용을 제외한 토목공사비와 개발행위비가 부과될 수 있습니다.

 

<부지 태양광 검토사항 : 가중치>

태양광 설비 용량이 100kW를 건물 옥상 위 설치 시, 1.5배의 가중치를 적용받습니다. 하지만 동일한 용량의 태양광 설비를 땅 위에 설치할 경우에는 100kW 미만은 1.2배, 100kW 이상은 1배로 옥상 위 태양광 설비보다 가중치를 낮게 적용받습니다. 이렇게 태양광 발전사업 부지 선정 시  태양광 발전사업마다 설비구조, 용량 등에 따라 여러 가지 유형이 있기 때문에 그에 따른 가중치는 상이합니다.

 

<부지 태양광 검토사항 : 수익 검토>

태양광 발전사업으로 수익을 낼 수 있는 방법으로는 두 가지가 있습니다. 먼저 태양광 REC(공급인증서) 수익은 태양광을 받아 출력된 전기에 가중치를 계산한 수치의 인증서를 에너지 관리공단이 발행해주면, REC 현물시장이나 공급의무자와 유통하여 수익을 얻는 구조입니다. 태양광 SMP(계통한계가격)는 태양광 발전소에서 출력된 전력을 전력수급계약과 한전을 거쳐 창출되는 수익이 태양광 SMP 수익입니다. 이러한 태양광 이원적인 수익구조로 인해 안정적인 태양광 이윤창출이 가능합니다.

 

<부지 태양광 검토사항 : 인허가 기본절차>

태양광 발전사업을 이행하실 때는 인근의 3상선로 여부, 한전 연계용량이 넉넉한지, 최소한의 폭이 확보되어 도로에 방해가 되지 않는지, 부지 태양광 선정 시 태양광 발전소가 설치 가능한 부지인지, 개발행위허가 대상인지 등 면밀하게 검토해보셔야 합니다. 또한 태양광 발전사업을 이행하시려면 설비확인, 경제성 여부, 부지조건 등의 인허가 승인 기준에 적합한지 검토해보셔야합니다. 나아가 태양광 발전소 설치 후 그늘이 생겨 태양광 출력효율에 영향을 주진 않는지 직접 사전에 현장을 방문해보셔서 확인해보셔야합니다. 

 

<부지 태양광 검토사항 : 신중한 시공업체 선택>

태양광 발전소를 설계하실 때 초기 자본의 과도한 절약은 권고드리지 않습니다. 태양광 발전소 비용은 시공업체나 인버터 종류, 부지선택, 설비 조건 등에 따라 천차만별인데요, 초기 자본을 작게 출자하여 저가 태양광 자재를 이용하실 경우 태양광 발전설비에 문제가 생기거나 유지보수관리의 지출이 더 많을 수 있어 실질적인 경제성은 떨어질 수 있습니다. 따라서 시공업체마다 설치비용을 비교, 검토하시고 시공경험이 많은 기업을 신중하게 선택을 하셔야 합니다. 태양광 발전사업은 장기적인 사업으로 20-30년 이상 운영해야 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제품의 비용보다는 장기간 안정적으로 사용할 수 있는 내구성이 좋은 제품을 선정하셔야 하며, 이 밖에도 태양광 발전사업 설계 및 대관업무, 시공자재 품질 등을 신용할 수 있는 시공업체를 선택하셔야 합니다.

 

<부지 태양광 발전사업 쟁점>

태양광 발전사업은 별도의 노동력없이 자동으로 운영되기 때문에 별도의 인건비나 부가적인 비용이 절약되는 사업입니다. 최근 모니터링 시스템을 이용하여 스마트폰으로도 유지 관리가 가능합니다. 이렇게 사업주 혼자서도 운영하실 수 있다는 장점이 있으며 태양광 제어시스템을 이용하여 발전진행사항과 주요 설비의 유지관리가 비교적 용이합니다. 필요시 안전관리 전기기사를 고용하여 정기관리를 통해 태양광 발전시설을 관리를 진행하실 수 있습니다.

 

이렇게 부지 태양광 검토사항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신중하신 선택을 통해 성공적인 태양광 발전사업을

이루시길 바라겠습니다. 좋은 하루 되세요~

 

부지 태양광 검토사항에 대해 알아봅시다

 

태양광 시공 전문기업

(주)파랑티에스에너지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