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RPS 태양광 발전사업 정보

신재생에너지 그린수소에 대해 알아보자

by 신재생에너지 태양광 2020. 11. 10.

신재생에너지 그린수소에 대해 알아보자

 

태양광 분양 전문기업

(주)파랑티에스에너지

 

바이든 대통령은 기후 변화에 적극적으로 대응하겠다는 공약을 내세웠습니다.

그로 인한 친환경, 신재생에너지에 대해 주목되고 있습니다.

오늘은 신재생에너지 그린수소에 대해 알려드리겠습니다.

 

최근 정부에서도 신재생에너지에 관련해 2022년까지 3개의 수소 도시화를 계획한다는 예산안을 밝힌 바 있으며, 2050년까지 수소경제를 구축하는 목표를 내세웠습니다. 또한 기후변화에 대응한 수소 전기차 보급 가속화 등도 주목됨에 따라 현지 관련 사업의 수소 투자가 증가될 것으로 전망됩니다. 이렇게 수소 기반 시설을 구축함을 위한 예산투자와 연구 등이 필요하며 에너지산업의 큰 파동을 끼칠 것으로 예상됩니다. 이에 정부는 그린수소 인증제 도입 및 그린수소 REC 가중치 조정, 공급의무화 추진 등을 검토하여 산업용 수소 활용 방안 연구에 힘써야 할 것입니다. 

 

요즘 주목되고 있는 신재생에너지란 기존의 화석연료를 변환시켜 이용하거나 햇빛, 물, 지열, 강수, 생물유기체 등을 포함한 재생 가능한 에너지를 변환시켜 활용하는 에너지입니다. 신에너지에는 연료전지, 수소, 석탄액화, 가스화 및 중질잔사유 가스화가 있으며, 재생에너지에는 태양광, 태양열, 바이오, 풍력, 수력, 해양, 폐기물, 지열에너지를 활용할 수 있습니다. 화석연료의 고갈로 인한 자원 확보 경쟁 및 고유가의 지속으로 에너지 공급방식의 다양화, 기후변화로 인해 청정에너지의 확대가 요구되면서 신재생에너지는 팽창하고 있는 미래산업입니다.

 

여기서 그린수소란, 공급과정에서 이산화탄소를 배출하지 않고 재생에너지 기반하여 물에 전기를 흘려 수소와 산소로 분해하는 전기화학적 기술인 수전해방식을 이용하여 친환경적으로 생산하는 수소입니다. 주로 태양광, 풍력에너지 등의 재생에너지를 통해 공급됩니다. P2G(Power To Gas)이란 수력발전 및 도시가스 연료로 활용하는 전력가스화기술로, 남는 재생에너지를 물의 전기분해를 통해 수소를 얻으며 축척, 수송, 산업원료로 활용할 수 있습니다. 또한 얻어진 수소와 이산화탄소를 결합하여 청정가스인 메탄화하여 사용할 수 있습니다.

 

이렇게 수소 생산 공정인 수전해(물 전기 분해) 방식을 활용한 그린수소 기술을 이용하면 전력 소모량이 화석 연료 기반 수소보다 많이 들며 NRE(초기 비용)이 높다는 비용적인 문제가 있습니다. 하지만 전력저장과 더불어 이산화탄소의 전환과 에너지를 연료화하여 온실가스 저감한다는 장점이 있으며, 생산량이 균일하지 않은 재생에너지의 안정성에도 기여할 수 있습니다. 

 

현재 현지에서 공급되는 수소는 모두 그레이 수소입니다. 신재생에너지 그린수소가 아닌 그레이수소는 수소로 변환할때 이산화탄소, 질소산화물 등의 유해물질을 방출하는 수소를 뜻합니다. 현재 쓰이는 수소의 50퍼센트 이상은 화학적인 작용으로 인해 발생되는 부생수소와 천연가스를 합성하고 전환추출하여 만든 수소가 이루고 있습니다. 이처럼 화석연료로 수소를 공급하게 될 경우 온실가스, 이산화탄소 등 각종 유해물질 방출로 인한 지구온난화, 기후변화, 환경오염 등의 위험성에 주목되고 있어 미국정부를 포함한 한국정부에서의 기업들은 신재생에너지 그린수소 연구에 투자하고 있습니다.

 

현지의 사례로 울산시 울산과학기술원은 태양광 발전을 이용하는 수소 생산 및 수소충전소를 활용하여 친환경 모빌리티용 태양광 수소 온사이트 생산시스템 개발 실증사업을 2019년 기후변화 대응기술로 선정됨에 따라 인근 국도에 태양광 발전을 이용하는 수소 생산 및 수소 충천소를 건립하여 수소인프라를 구축하고 있습니다. 이렇게 신재생에너지가 주목됨에 따라 우리나라뿐만이 아닌 세계 각국에서는 에너지 전환 기술에 대한 지원과 투자가 늘어나고 있으며 재생에너지 보급 확대를 추진하고 있습니다. 이에 태양광과 풍력이 신재생에너지 성장의 중심에 있으며 기존 전력망의 공급 대비 수요 초과로 인한 출력 제한과 송전망의 확대 한계를 극복해주는 그린수소에 대해서도 관심이 높아지고 있는 실정입니다. 이렇게 기후변화, 온난화를 극복하기 위한 재생에너지의 연구가 요구되며, 점점 증가하고 있습니다.

 

오늘은 신재생에너지 그린수소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이렇게 세계 각국에서 신재생에너지에 대한 관심은 높습니다.

신재생에너지의 발전 연구를 통한 양극화 현상, 지구온난화,

온실가스 감축을 위해 우리 모두가 노력해야 할 것입니다.

 

신재생에너지 그린수소에 대해 알아보자

 

태양광 분양 전문기업

(주)파랑티에스에너지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