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RPS 태양광 발전사업 정보

태양광 기초공사 종류 설명

by 신재생에너지 태양광 2020. 11. 11.

태양광 기초공사 종류 설명

 

태양광 자재유통 전문기업

주식회사 파랑티에스에너지

 

안녕하세요 티스토리 구독자 여러분

오늘은 4가지의 태양광 기초공사 종류에

대해 하나씩 설명해드리겠습니다.

 

첫 번째 태양광 기초공사 종류 중 매트 기초공사는 부지에 세워지는 건축물의 하중을 견딜 수 있는 두꺼운 평판을 기초로 하는 기초공사로 다른 독립 기초나 말뚝기초 대신 활용할 수 있는 기초공사법입니다. 매트 기초공사법은 지층을 깊게 공사하게 되면 부자재와 동시에 비용 단가가 높아질 수 있습니다. 하지만 다른 기초공사법에 비해 비교적 경제적이며 공사기간이 짧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또한 건축물의 바닥 전체를 철근으로 시공하기 때문에 건물의 하중에 안정적입니다.

 

두 번째 태양광 기초공사 종류로는 독립 기초공사가 있는데요, 독립 기초공사는 산지나 암반지역에 주로 사용하는 기초공사법입니다. 각각의 기둥을 지지하는 구조로 기둥과 기초판으로 이루어져 있으며 기둥과 보로 구성되어 있는 건물에 주로 사용됩니다. 기둥 및에 주춧돌처럼 하중에 따라 기둥 밑자리에 기초를 만드는 기초공사법입니다. 지반에서의 어려운 설계구조와 토목작업을 완벽히 하지 않으면 지반에 불균등이 생길 수 있으나 시공이 용이하며 시공기간이 짧습니다.

 

세 번째 태양광 기초공사 종류로 줄 기초공사(연속 기초공사)는 기둥의 하중을 지지하는 연속된 기초로 기둥을 여러 개 견딜 수 있도록 가장 아래 지층에 철근 그물망 시공하고 시멘트와 골대 등을 채워 기초를 만드는 시공법입니다. 줄 기초공사법은 공정과정이 많고 비용 또한 다른 기초공사법보다 높고 복잡하나 상부구조물의 하중을 충분히 지지할 수 없는 지반에 시공할 경우 지반 균열의 태양광 기초공사 종류 중 가장 수요가 높습니다. 지하의 균열을 방지하기 위해 기초 깊이를 지하 동결선 이하로 줄기초 공사를 이행해야 합니다.

 

마지막으로 스파이럴 기초공사란 소용돌이 형태의 알루미늄 기둥을 말뚝을 타공 하여 지지대를 설치하는 방식으로 콘크리트 대신 기계를 이용한 나선형 말뚝 주입 기초공사법입니다. 스파이럴 기초공사법은 명확한 지반조사와 지반 위치 선정 없이 시공을 하게 될 경우 땅이 침하되어 구조물이 변형될 수 있고 이러한 경우 재시공을 해야 합니다. 하지만 공정기간이 단축되며 하중을 지지하기 힘든 연약 부지에도 불균열의 우려와 채굴의 필요성이 없어 공기의 단축, 경비를 절감할 수 있습니다. 또한 재사용이 가능하기 때문에 폐기물 대상에서 제외되며 비용 또한 다른 기초공사법들과 비슷하여 수요가 증가되고 있는 추세입니다.

 

이렇게 태양광 발전 기초공사는 건축물의 하중을 견디기 위한 지면을 단단히 시공하는 가장 중요한 공사의 시작입니다. 지반의 하중을 파악하고 지형, 토질의 형질 등을 파악하여 이루어져야 합니다. 이러한 가장 시공의 기반인 기초공사가 무너질 경우 지반의 불균열이 일어나 건축물이 무너지거나 흔들릴 수 있으며 앞서 설명해드린 다양한 태양광 기초공사 종류 중 적합한 기초공사방법을 선택하여 진행하셔야 합니다. 이 밖의 기초공사 후에는 배관로, 거푸집 공사가 이루어지며 콘크리트 습윤 관리를 통한 양생기간을 거치며 후엔 거푸집 해체, 되메우기 공사와 담장 공사 등이 이루어집니다.

 

오늘은 태양광 기초공사 종류에 대해

알아보았는데요, 설비할 건축물의 기반으로

기초공사는 아주 중요합니다. 각각 다른 토지의 형질을

파악하셔서 알맞는 기초공사를 이루시길 바라겠습니다.

 

태양광 기초공사 종류 설명

 

태양광 자재유통 전문기업

주식회사 파랑티에스에너지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