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RPS 태양광 발전사업 정보

태양광 건물일체형 BIPV에 대해 알려드리겠습니다

by 신재생에너지 태양광 2020. 11. 13.

태양광 건물일체형 BIPV에 대해 알려드리겠습니다

 

태양광 자재유통 전문기업

주식회사 파랑티에스에너지

 

안녕하세요 ! 티스토리 구독자 여러분

어느덧 13일의 금요일입니다. 추워지는 날씨만큼

몸이 무거워지는데요, 항상 건강관리 잘하시고,

오늘 하루도 행복하게 보내시길 바라겠습니다.

 

<태양광 BIPV(태양광 건물일체형)이란>

태양광 BIPV는 Building-integrated photovoltaics의 약자로 건물에 통합 광전지를 지붕이나 채광창 또는 건물 외피의 일부로 사용하여 건축 자재를 대체하여 사용하는 태양광 건물일체형 광전지입니다. 구조물을 따로 설치하지 않고 창호나 문, 건물의 외부에 패널을 설치하여 건물의 디자인 역할과 전력공급의 일석이조 효과를 누릴 수 있습니다.

 

<태양광 BIPV의 장단점>

창호, 커튼윌, 이중 파사드, 외벽, 스팬드럴, 아트리움, 차양시설, 슁글, 캐노피, 지붕재, 파고라, 테라스 등 여러 가지 형태로 건물에 설비하실 수 있습니다. 태양광 건물일체형 BIPV는 일반 태양광 대비 고난도의 기술을 필요로 하지 않지는 않지만 건축과 전기분야의 전문가와 모두 상의하여 진행해야 합니다. 태양광 BIPV는 강화유리를 사용하는 태양광 설비 외벽에 색을 구현하여 태양광 패널이라는 인식을 주지 않아 시각적인 디자인 효과도 우수합니다. 또한 대기업의 경우 공장에서 품질이 규정화된 대량생산 시스템과 반대로 각각의 설계에 의한 맞춤식 소량 제작 형식이므로 대기업이 쉽게 진출하기에 효율성에 있어 대기업보다 중소기업 중점이라는 것에 주목받고 있습니다.

 

<태양광 BIPV 모듈 수명>

무엇보다 태양광 모듈의 내구성이 가장 밑받침이 되어야 합니다. 태양광 건물일체형 BIPV 업계에서는 소비자들이 태양광 모듈 수명에 관심이 많다고 밝혔습니다. 20년 내외의 태양광 모듈 수명기간이 지난뒤에는 태양광 발전효율이 감소하기때문에 교체가 요구될 수 있습니다. 하지만 태양광 모듈의 수명과 발전효율이 비례하긴하지만 온전히 고장이 나는 것은 아니므로 장기간 전력을 출력할 수 있다는 것이 전문가의 주장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장기적인 관점에서 태양광 건물일체형 BIPV 시스템을 고려해보시는 것을 권고드립니다.

 

<태양광 BIPV 모듈 발전효율성>

태양광 건물일체형 BIPV 시스템은 태양광 패널을 감싸는 강화유리에 색을 넣어 다양한 그림이나 글씨를 구현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그만큼 태양광 전지에 영향이 가므로 햇빛을 받는 효율이 떨어질 수 있습니다. 약 10퍼센트 미만으로 태양광 효율출력이 하락하는 점은 감수하셔야합니다. 또한 태양광 건물일체형 시스템은 외벽에 수직으로 부착할 시 일반적인 25-30 내외인 방위각을 지닌 태양광 발전효율에 비해 약 30퍼센트 효율은 감소하나 태양광 패널 설치가 아예 불가능했던 건물 외벽에 태양광 건물일체형 시스템을 도입해 태양광 출력할 수 있으므로 공간을 확보할 수 있는 장점이 있습니다. 태양광 건물일체형 BIPV 시스템은 건축분야의 디자인요소와 태양광, 전기분야의 전력요소가 조화를 이루고 있는 획기적인 시스템이나, 그에 따른 발전효율성은 여전히 연구대상입니다. 지속적으로 관련업계들은 태양광 건물일체형 BIPV 연구를 통해 효율 향상 발전을 위해 노력해야 할 것입니다.

 

<태양광 BIPV 도입 사례 - (주)이건창호>

태양광 건물일체형 BIPV 맞춤형 설계주문 시스템을 도입한 이건창호 주식회사는 건물외부 부자재인 창호와 태양광 BIPV의 결합으로 10년이상 장수하고 있는 대표적인 기업입니다. 기업에 따르면 절반이상의 업계를 장악하고 있으며 이건창호를 선두로 태양광 건물일체형 BIPV은 확대되고 있습니다. 이 외의 풍덩인더스, 에코스 등 기업들도 태양광 공급업체들이 태양광 건물일체형 시스템을 도입하는 추세입니다.

 

<태양광 BIPV 지원현황 - 산업통상자원부>

산업통상자원부 역시 2019년 신재생에너지 보급사업을 통해 태양광 건물일체형 BIPV 설치비용 최대 70퍼센트까지 조달할 계획이라고 밝혔습니다. 국내 태양광의 일반적인 지붕태양광이나 옥상태양광에 비해 아직 보급화되어 있지 않은 태양광 BIPV의 확대를 위한 예산을 강화하여 국내에서는 물론 각국의 미래시장의 진출을 도모하고 있습니다.

 

<태양광 BIPV 지원현황 - 서울시, 부산시>

부산광역시에서는 2019년 태양광 건물일체형 BIPV에 관련해 REC 가중치를 다르게 주지 않고 동일하게 1.5를 적용하여 태양광 BIPV보급확대를 장려하고 있으며, 서울특별시 또한 태양광 건물일체형 BIPV 산업단지를 조성하기 위해 관련 패널 디자인, 에너지기술 등의 다양한 분야의 연구를 강화해 태양광의 여러가지 분야의 개발에 힘쓰고 있습니다. 당해연도에는 약 10억원의 예산을 투자해 일반 건물에 태양광 BIPV를 도입할 경우 최대 80퍼센트까지 비용을 조달해주는 시범사업에 진행중입니다. 22년, 1GW까지 보급확대를 목표로 하는 '태양의 도시, 서울' 계획을 추진하에 있습니다. 이로써 태양광 건물일체형 BIPV가 서울시 태양광 분야의 한 주축으로 발전시키는 것을 목표로 개발, 연구에 힘쓰고 있습니다.

 

오늘은 태양광 건물일체형 BIPV에 대해 알려드렸습니다.

디자인과 전력발전을 함께 충족시킬 수 있는 시스템입니다.

오늘의 태양광 정보는 유익하셨나요 ? 다음시간에도

태양광 지식발전에 도움을 드리겠습니다. 감사합니다.

 

태양광 건물일체형 BIPV에 대해 알려드리겠습니다

 

태양광 자재유통 전문기업

주식회사 파랑티에스에너지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