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RPS 태양광 발전사업 정보

RE100 캠페인에 대해 알아보자

by 신재생에너지 태양광 2020. 10. 28.

RE100 캠페인에 대해 알아보자

 

태양광 분양 전문기업

(주)파랑티에스에너지

 

안녕하세요! 어느덧 10월의 마지막 수요일입니다. 

오늘도 유익한 태양광 정보를 공유해드리겠습니다.

오늘은 RE100 캠페인에 대해 알려드리겠습니다.

 

<RE100 캠페인이란?>

RE100 캠페인이란 Renewable Energy 100%의 약자로, 매년마다 100 GWh가 넘는 대용량의 전기를 사용하는 영향력 있는 기업들이 능동적으로 참가하는 것으로, 비영리 민간단체, CDP 위원회(Carbon Disclosure Projet)에 등록 공식화하여 참가기업은 목표 할당량을 달성 후 증명하는 캠페인입니다. 이는 기업이 쓰는 전력량의 100퍼센트를 태양광, 풍력에너지 같은 신재생에너지만으로 사용하는 것을 목적으로 두는 캠페인을 의미합니다.

 

<RE100 캠페인 국내 참여기업>

현재 국내에서 RE100 캠페인에 참가한 국내 기업은 없습니다. 이는 국내에서 시행되고 있는 태양광 발전소 사업주와 RPS 공급의무사와의 REC 현물거래와 같은 방식이기 때문입니다.

 

<RE100 캠페인을 위한 지원활동>

국 에너지공단에서는 RE100 캠페인 시행 수단 확대를 위해 REC 인증서 거래, 제 3자 PPA, 자가발전, 녹색프리미엄 등을 실시하고 있습니다. 여기서 녹색프리미엄이란 한국전력이 RE100 참가기업에게 할당금이 붙은 전기요금을 공급받고, 이를 재생에너지 발전에 기여에 활용하는 방법입니다. REC 인증거래는 일반전기소비자 즉, 일반기업에서도 REC 인증서를 직접 구매하여 획득할 수 있습니다. 제 3자 PPA는 태양광 발전사업자와 PPA기업 간 전력직거래 체결이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그 중간 유통상에 한전이 있으며, 조례상 전기는 한전만이 유통판매가 허용됩니다. 지분투자는 주식과 같이 기업 등에 전기소비자가 재생에너지 발전사업에 직접적으로 지분을 투자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자가발전은 태양광 발전소의 지분을 소유하여 REC를 공급, 인증받아 본인이 쓸 전력에 사용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이처럼 국내에서는 다양한 지원, 제도를 통해 RE100 캠페인을 시행하고 있습니다. 

 

<RE100 캠페인의 긍정적 효과>

방대한 전력량을 신재생에너지로 출력, 공급하기 때문에 이산화탄소, 온실가스와 같은 안 좋은 유해물질을 축소할 수 있습니다.  또한 환경보호, 사회적 책임의무, 친환경적인 기업 이미지를 긍정적으로 제고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RE100 캠페인에 참가한 기업은 해당 건물 옥상이나 지붕에 태양광 패널을 설치하여 재생에너지를 출력하는 방식으로, 전력을 생산하여 발전합니다. 이렇게 RE100 캠페인은 신재생에너지 중에서도 특히 태양광에너지가 큰 비중을 차지하고 있으며, 다른 나라에서도 참가하는 기업의 수가 증가되고 있는 추세입니다. 최근에는 다양한 RE100 캠페인 참가기업의 수단 확대를 위해 한국 에너지공단에서는 RE100 캠페인 네이밍 로고 공모전도 시행하고 있습니다.

 

이렇게 오늘은 RE100 캠페인에 대해 알렸습니다.

면밀히 검토해보시고 선택하여, 성공적인 태양광

발전사업을 이루시길 바라겠습니다. 감사드립니다.

 

RE100 캠페인에 대해 알아보자

 

태양광 분양 전문기업

(주)파랑티에스에너지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