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RPS 태양광 발전사업 정보

태양광 발전시스템 종류 세가지 알아보기

by 신재생에너지 태양광 2020. 10. 30.

태양광 발전시스템 종류 세 가지 알아보기

 

태양광 분양 전문기업

(주)파랑티에스에너지

 

안녕하세요. 티스토리 구독자 여러분

오늘 하루 잘 마무리하시고, 행복한 

주말 보내시길 바라겠습니다.

오늘은 태양광 발전시스템 종류에

대해 설명해드리겠습니다.

 

<계통연계 태양광 발전시스템>

 

먼저 태양광 발전시스템 종류 중 계통연계 태양광 발전시스템은 그린홈 100 만호 지원사업하에 진행되고 있으며 출력된 전기를 계통으로 역송전하는 태양광 발전시스템입니다. 즉, 태양광 출력 에너지를 전력회사에서 공급하는 전기와 결합하여 사용하는 시스템입니다. 계통연계 태양광 발전시스템에는 양방향과 단방향으로 나뉩니다.

 

또한 계통연계 태양광 발전시스템은 가장 빈번하게 사용되는 태양광 발전시스템이며, 배터리가 필요하지 않습니다. 추가적인 용량이 필요한 대규모 태양광 발전사업일 경우에는 고압 설비 등을 부가적으로 설치할 수 있는 이점이 있습니다. 이렇게 계통연계 태양광 발전시스템은 대규모의 상업용 태양광 발전, 도시지역의 건축물, 주택, 빌딩 등에서 주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계통연계 태양광 발전시스템은 밤늦은 시각이나 천재지변, 폭우 등 태양광 발전으로 전력을 공급받기 어려운 상황에 대비하여 기존의 한전으로부터 계통받아 전기를 조달받을 수 있습니다. 태양광 발전으로 잉여전력이 생겼을 땐 역으로 한전에 송전도 가능합니다. 이를 이용하여 REC 판매 유통도 가능하여 이익을 창출하실 수 있습니다. 신재생에너지 공급의무 자격을 갖춘 태양광 발전소 사업주분들에게 REC 현물거래시장에서 판매가 가능합니다. 덧붙여 출력된 전력은 석탄이나 석유 등 기존의 자연 연료를 활용한 에너지 전력보다 높은 SMP 단가로 책정되기 때문에 태양광 설치비용 대비 가성비가 좋습니다.

 

계통연계 태양광 발전시스템에는 역송병렬, 단순병렬의 두 가지 방식이 있는데, 역송별렬은 전력시장과 연계하여 현물시장 거래를 목적으로 태양광 발전시설에서 생산된 태양에너지를 전력거래소 혹은 한전에 유통판매를 하는 방식입니다. 단순병렬은 자급자족을 목적으로 정부지원 하에 태양광 발전시설을 설치하는 시스템으로, 주택용 태양광과 같이 남는 전력의 현물시장 유통거래는 허용되지 않습니다.

 

<독립형 태양광 발전시스템>

 

독립형 태양광 발전시스템은 전력이 닿지 않는 외진 시골이나 산꼭대기에 독립형 태양광을 설치하여 발전한 전기는 소비하고, 남는 전기를 배터리에 모아두어 발전이 원활하지 않은 늦은 시각이나, 악천후, 캠핑 등에 사용하는 태양광 발전시스템입니다. 나아가 비상상황이 발생했을 때 전력을 조달받을 수도 있는 태양광 발전시스템입니다. 상용 계통에 직접적으로 전력을 보내지 않고 나뉘어 발전하는 태양광 발전시스템입니다. 

 

주로 등대, 산간벽지, 인공위성, 중계소 등에서 사용되어 전기를 절약할 수 있으며 독립형 태양광 발전시스템은 크게 태양빛을 받아 태양에너지를 발전하는 태양광 전지와 발전된 직류 태양광을 교류 태양광 에너지로 변환시켜주는 인버터, 악천후나 심야에도 전력을 조달받기 위해 사용하는 배터리(축전지)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이렇게 태양전지, 태양광 인버터, 배터리의 크기, 설치부지, 여건 등 다양한 조건에 따라 발전되는 에너지양은 상이합니다.

 

<하이브리드 태양광 발전시스템>

 

하이브리드 태양광 발전시스템은 계통연계형과 독립형 태양광 발전시스템이 합쳐진 형태로, 발전된 에너지를 쓰고 남은 잉여 에너지를 축척해두었다가 야간이나, 악천후 등 전력 조달이 어려울 때를 대비해 디젤발전기, 풍력발전기 등 신재생에너지들의 보조전원으로 이용하는 태양광 발전시스템입니다.

 

신재생에너지는 유동적인 자연환경과 직접적인 영향을 맺고 있기 때문에 출력되는 에너지가 일정하지 않아 불안정합니다. 이러한 문제점을 해결하지 위해 지속적으로 하이브리드 태양광 발전시스템 연구가 진행 중에 있습니다. 최근 들어 더욱 풍력에너지와 같은 신재생에너지, 태양광 패널의 하이브리드 태양광 발전시스템이 주목받고 있으며, 나아가 ICT(정보통신기술, 정보기술)의 네트워크 결합 시스템을 이용하여 맞춤형 에너지 공급시스템이 개발된다면 에너지 소실을 극소화하여 에너지 효율 극대화를 이룰 수 있을 것으로 예상됩니다.

 

 

이렇게 태양광 발전시스템 종류에는 세 가지의 발전시스템이 있는데요,

태양광 발전사업을 이행하기 전 발전시스템을 정확히 알고 계셔야

성공적인 태양광 발전사업을 이루실 수 있습니다.

다음 시간에도 유익한 태양광 정보를 드리겠습니다.

 

태양광 발전시스템 종류 세 가지 알아보기

 

태양광 분양 전문기업

(주)파랑티에스에너지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