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RPS 태양광 발전사업 정보

태양광 가상발전소에 대해 알아보자

by 신재생에너지 태양광 2020. 11. 2.

태양광 가상발전소에 대해 알아보자

 

태양광 분양 전문기업

(주)파랑티에스에너지

 

안녕하세요 티스토리 이웃여러분!

행복한 주말 보내셨나요 ? 11월이 시작되었습니다. 이번주도

힘차게 시작하시고, 오늘도 유익한 태양광 정보를 전달해드리겠습니다.

 

최근 해외에서도 뜨거운 주목을 받고 있는 태양광 가상발전소에 대해 알려드리겠습니다. 현재 미국에서는 수요 공급에 따라 오토시스템으로 작동하는 가상발전소를 이미 운영 중에 있으며, 독일에서도 태양광 발전소와 연결된 복합 발전소를 구축하여 100퍼센트 재생에너지원으로부터 상시로 전력을 조달받고 있습니다. 테슬라 CEO 일론 머스크는 호주 정부와 협력하여 남호주 지역에 약 3천만 달러의 태양광 가상발전소 예산을 투입할 계획이라고 밝혔습니다. 이렇게 해외에서도 뜨거운 관심을 받고 있는 태양광 가상발전소에 대해 알려드리겠습니다.

 

본래의 전력공급방식인 중앙집중형 공급방식은 한 곳에서 출력한 전기를 모든 수요자들에게 일방향으로 조달하는 방식으로, 지역주민의 반대, 장거리 전송의 에너지 소실 등의 어려움으로 송전망의 규모 확대가 어려웠습니다. 이러한 문제점을 해결하고자 중앙집중형 전력공급방식에서 벗어나 에너지 독립을 위해 마이크로그리드(Microgrid)를 구축하였습니다.

 

또한 지역 자치 구역마다 전력을 직접 공급과 소비도 하는 '에너지 프로슈머(Energy Prosumer)'가 등장하여 소규모 분산 에너지자원을 공급, 소비했지만 독립적으로 운영되는 소규모 분산에너지 자원만으로는 총체적인 전력망의 수급 균형 유지에 문제점이 많았습니다.

 

이렇게 분산된에너지 자원들을 하나의 발전소로 운영하며 전력 중개사업자의 역할을 하는 태양광 가상발전소가 구축되었습니다. 마이크로그리드가 수요자 입장에서 수급균형을 유지한다면, 태양광 가상발전소는 이를 총체적으로 운영 관리하는 하나의 공급기반 가상발전소입니다. 즉, 태양광 가상발전소는 전력시장을 통해 송전계통 수준에서 수급균형유지를 관리하는 역할을 하고자 추진되었습니다.

 

이렇게 태양광 가상발전소(VPP, Vritual Power Plant)는 신재생에너지의 중요성이 강조되며 등장한 에너지 인터넷 개념으로, 신재생에너지 발전으로 출력된 전력을 가성과 기업 내 에너지 저장 시스템에 축척하고, 각각의 에너지 저장 시스템을 광역 인터넷으로 연계하여 하나의 발전소처럼 운영하는 방식입니다.

 

RE, EV, ESS 같은 소규모 분산전원을 정보통신기술 및 자동제어시스템을 활용하여 하나의 발전소로 운영하기 위한 통합관리 전력공급시스템입니다. 분산된 에너지원을 모아 분석하여 전력 수급, 공급의 변수를 측정함으로써 에너지의 효율 개선과 잠재되어 있는 다양한 소규모 전력자원을 확보할 수 있어 주목받고 있습니다.

 

나아가 국내 전력시장 동향을 살펴보면, 이전까지는 수요를 스스로 생산하여 충당하는 에너지 프로슈머 방식으로 인해 마이크로그리드 에너지 자립성 실증 프로젝트 중요도가 주목받지 못했지만, 전기사업법 개편과 전력시장의 조성 기대의 에너지 패러다임의 변화로 국내에도 태양광 가상발전소 기반 전력 거래 실증 프로젝트가 시행될 것으로 조망됩니다.

 

태양광 가상발전소를 운영하는 소규모 태양광 발전사업자는 한국형 FIT, 고정 가격계약 등의 형태로 거래시장에 참여할 수 있으며, 단기 수요에 충족하기 위한 자동제어, 자동정산, 지능형 측정 시스템 등의 발전기술을 활용한 네트워크 기술 연구도 확대될 것으로 예상됩니다.

 

오늘의 태양광 정보도 유익하셨길 바라며,

행복한 하루 보내시길 바라겠습니다.

 

태양광 가상발전소에 대해 알아보자

 

태양광 분양 전문기업

(주)파랑티에스에너지

 

 

댓글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