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RPS 태양광 발전사업 정보

태양광 모듈 종류에 대해서 알아봅시다

by 신재생에너지 태양광 2020. 10. 14.

태양광 모듈 종류에 대해서 알아봅시다

 

태양광 시공 전문기업

파랑티에스에너지

 

안녕하세요! 2020년도 어느덧 두 달 남았습니다.

항상 코로나 조심하시고, 오늘도

유익한 태양광 정보를 전달해드리겠습니다.

 

태양광 사업을 진행하고자 계획하실 때는 여러 가지의 태양광 자재가 필요합니다. 그중에서도 태양광 모듈은 태양광 발전사업에 있어 셀을 병합해 푸른 액자형태의 사각형으로 만들어진 유리 액자 형식의 태양광 패널입니다. 태양광 모듈은 판넬의 제조방식에 따라 저효율 다결정 제품, 고효율 단결정 제품 두 가지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 

 

태양광 발전사업을 시작하실 때, REC를 입찰받기 위해는 설비 검토 과정을 거쳐야 되는데, 신청서에 개발행위가 요구되어 복잡하고, 많은 시간이 걸립니다. 그렇기 때문에 더 효율적인 태양광 모듈을 고르셔야 합니다. 태양광 모듈 종류 중 고효율 단결정 모듈은 8개의 판넬로 이루어져있고 내부에는 사각형의 격자무늬가 있습니다. 이에 반면 다결정 태양광 모듈은 네모난 판넬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이러한 무늬 차이로 인해 태양광 사업주분들도 구별하실 수 있습니다. 고효율 단결정 태양광 모듈은 가격이 저렴하진 않지만, 효율적인 기능성으로 태양광 발전효율을 낼 수 있습니다. 최근에는 고효율 태양광 모듈에 주목됨에 따라, 2017년 단결정 태양광 모듈의 수요는 33퍼센트 증가하였습니다. (참조 : 수출입은행)

 

이렇게 최근 현지에서는 고효율 태양광 모듈의 수요가 늘고 있습니다. 특히 고효율 모듈 중 태양광 양면형 모듈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습니다. 전문가는 매스컴에서 양면형 모듈이 태양광 모듈의 주도권을 잡을 것이라고 밝혔으며 단가 금액만 조절된다면 양면형 모듈의 수요는 만연해질 것으로 예상하였습니다. 태양광 양면형 모듈은 기본적으로 여건에 따라 상이하지만 10퍼센트 정도의 발전효율을 내며, 최적의 조건이라면 최대 30퍼센트까지도 발현합니다. 정방향에서 받은 햇빛으로만 태양광 발전을 하는 단면형 모듈과는 달리 정방향, 바닥에 반사된 산림광을 뒷방향에서도 수용할 수 있어 다양한 방향에서의 태양광 출력이 가능합니다. 이렇게 양면형 태양광 모듈은 단면형 모듈과는 달리 동일한 넓이의 임야에서 30퍼센트까지의 발전효율을 낼 수 있기 때문에 현지는 물론 해외에서의 수요도 증가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태양광 모듈 종류 중 태양셀을 분리해 병합하는 방식인 슁글링 기술을 이용한 고출력 모듈 방식을 통해 국내 현지는 물론 대외적으로 각광받고 있습니다. 전문가에 의하면 2020년 단결정 태양광 모듈 비중은 57퍼센트로 증가하였으며 내년에는 64퍼센트까지 지속 성장할 것으로 전망했습니다. (볼륨 버그 뉴에너지 파이낸스 참고)

 

따라서 태양광 발전사업을 하실 때, 태양광 모듈 종류, 가격, 보증기간(AS 서비스), 크기, 발전효율, 공급업체 , 성능, 태양광 출력 효율 등을 체크해보시고 태양광 자재를 고르셔야 합니다. 또한 태양광 발전사업은 장기적인 사업이므로 태양광 인버터와 태양광 모듈을 선택하실 때 태양광 설계비용의 금액이 무조건 저렴한 것을 선택하시면 향후 몇십 년 뒤에는 문제가 발생할 가능성이 높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알맞은 비용의 적절한 제품을 제공하는 시공업체를 선택하셔서 성공적인 태양광 발전사업을 진행하셔야 합니다.

 

오늘은 태양광 발전사업을 위한

태양광 모듈 종류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았습니다. 선택하실 때 많은

도움이 되셨길 바라겠습니다.

감사합니다.

 

태양광 모듈 종류에 대해서 알아봅시다

 

태양광 시공 전문기업

파랑티에스에너지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