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RPS 태양광 발전사업 정보

태양광 전력중개사업에 대해 살펴보자

by 신재생에너지 태양광 2020. 10. 12.

태양광 전력중개사업에 대한 설명

 

태양광 자재유통 전문기업

(주) 파랑티에스에너지

 

안녕하세요! 오늘은 태양광 발전사업에 도움이 되는

태양광 전력중개사업에 대해 전달해드리겠습니다.

 

태양광 전력중개사업이란 ESS(에너지저장장치), 천 킬로와트가 넘지 않는 신재생에너지, 모든 규모의 전기자동차에서 출력한 전력을 태양광 전력중개사업자를 통해 태양광 전력 현물거래시장에서의 거래를 이행하는 것입니다.

태양광 전력중개사업은 전력시장이 개최된 후에는 유지보수, 운영관리, 거래 업무대행 같은 기본적인 업무만 진행을 하다가 전력시장이 자리를 잡아감에 따라 계통 편익 연구, 이윤 창출, 발전량 예상 연구, IT와 여러 요소가 합쳐진 상품의 부가서비스 시장 출시 등 태양광 전력중개사업의 업무비중은 점점 광범위해집니다. 이렇게 효율적인 태양광 발전사업을 이루기 위함이 태양광 소규모 전력중개사업의 몫입니다. 

 

이전의 태양광 신재생에너지 발전사업의 대부분은 허가제로 운영되어 태양광 전력 현물거래 절차가 쉽지 않기 때문에 보통 한국전력거래에 위탁하였으나, 후에는 진입장벽이 낮아져 신청 등록만으로도 소규모 태양광 전력중개사업이 허용되어 용이하게 태양광 사업을 시작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2018년 12월 13일 전기사업법 개정 참고) 이외의 설계 방식이나 비용 없이도 전기 전문가 기사 1명을 포함한 전기, 전자, 건축, 토목, 환경, 정보통신 분야 전기전문가 기사 1명 총 2명 이상의 전문가와 함께(최소 규모 기준) 소규모 태양광 사업을 진행하실 수 있습니다.

 

이러한 역할 외에도 태양광 소규모 전력중개사업은 개별 발전사가 직접 태양광 전력시장에 개입하여 타임라인별 이익을 얻을 수 있도록 전력의 거래의 중간다리 역할을 합니다. 복잡한 거래시장에서 개별 발전사의 전력을 거래해주는 대신 대가로 태양광 소규모 전력중개사업자는 중개수수료를 얻습니다. 이밖에도 전력거래 업무처리, 관련 업무 서류 구비, 소규모 태양광 중개사업 자원 보수관리(유지관리)를 진행합니다. 즉, 다소 번거로운 전력거래 시장 진출 과정으로 인해 진행에 난관을 겪고 있는 분들의 태양광 입찰을 도와주는 것이 태양광 소규모 전력중개사업자의 역할입니다. 이렇게 태양광 소규모 전력중개사업이란 태양광 발전사업자의 SMP 거래 업무 권한과 공급인증서를 빌려 거래에 참여하는 구조로 이루어집니다.

 

이렇게 전력판매이익을 창출해줄 수 있는 태양광 소규모 전력중개사업자의 비중은 최근 들어 점점 증가하고 있습니다.  이는 태양광 소규모 전력사업자 또한 증가하고 있다는 추세입니다. 통계에 따르면 17년도부터 18년도 초까지의 용역 물량이 15만 kWh가 증가되었고(17년도~18년도 초 25만 kWh→18년도 초 35만 kWh 기록), 18년도 하반기 RPS 고정가격계약 경쟁입찰의 수는 초에 비해 200퍼센트가 증가했습니다. 이렇게 태양광 소규모 전력중개사업은 앞으로도 발전사업의 수는 증가되는 추세이며 REC 현물시장 경쟁에서 선점하여 고정된 REC, SMP 수익창출로 안정화된 태양광 발전사업을 이루실 수 있습니다.

 

오늘의 태양광 전력중개사업 정보도 여러분들에게

많은 도움이 되셨길 바라겠습니다. 감사합니다.

 

태양광 전력중개사업에 대한 설명

 

태양광 자재유통 전문기업

(주) 파랑티에스에너지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