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RPS 태양광 발전사업 정보

태양광 인버터 및 모듈 구조에 대해 알아봅시다

by 신재생에너지 태양광 2020. 10. 13.

태양광 인버터 및 모듈 구조 알기

 

태양광 자재유통 전문기업

파랑티에스에너지

 

안녕하세요. 티스토리 이웃 여러분

오늘은 태양광 발전사업에 있어 중요한 태양광 인버터

및 태양광 모듈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감사합니다.

 

태양광 발전사업의 구조는 태양광 광선 패널이 태양광을 받아 출력된 전력을 공급하는 광전효과의 구조입니다. 이러한 전지 값을 출력하기 위해서는 다양한 부품들이 필요합니다. 이러한 태양광 자재에는 태양광 모듈과 태양광 인버터 이외에도 태양광 접속반 및 기타 태양광 부속품, 태양광 구조시설물 등이 있습니다. 이 중 가장 많은 부분을 차지하는 태양광 모듈과, 태양광 인버터에 대해 알려드리겠습니다.

 

태양광을 받아 출력된 전력 값을 사용할 수 있는 전기로 만들기 위해 태양광 모듈을 사용합니다. 태양광 모듈은 폭설이나, 태풍 등 자연재해에 영향을 받지 않게 특수 재료로 제작되어 코팅판으로 만들어져 있습니다. 즉, 태양광을 모아 전력을 출력하는 것이 태양광 모듈입니다. 그리고 태양광 인버터는 태양광 전력에서 생산되는 직류 전력을 교류전력으로 바꿔 한전소에 공급하는 핵심적인 자재입니다. 즉, 태양광 인버터는 가장 중요한 직류 에너지인 태양광 전력에너지를 교류 에너지로 바꾸는 중심부의 역할을 하기때문에, 태양광 발전사업을 계획하실 때 꼼꼼한 검토를 거치셔야합니다.

 

태양광 인버터에 대해 구체적으로 알려드리면, 태양광 인버터는 달러를 한화로 바꿔주는 환전소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태양광 인버터의 성능이 저조하면 태양광 모듈이 출력하는 발전량과는 무관하게 태양광 발전효율이 떨어지므로 그만큼 전력 이윤이 감소합니다. 이렇게 태양광 인버터는 태양광 발전사업 이윤에 가장 직접적인 영향 요인입니다. 태양광 발전사업을 이행하실 때, 태양광 전문 협력업체에 태양광 인버터, 모듈 등 자재 선택까지 위탁하는 케이스가 대부분입니다. 하지만 태양광 사업주분들은 사전에 태양광 발전사업의 장기 지속성, 태양광 인버터 공급 제조사는 물론 태양광 자재들의 내구성과 성능, 수명 기한 등 꼼꼼히 확인하시고 진행하셔야 합니다. 태양광 인버터 변동 시 허용기준은 3퍼센트 미만으로 생각하시면 되고, 범위에 벗어나신다면 태양광 발전효율에 영향을 줄 수 있습니다. 최근에는 태양광 인버터와 휴대전화가 연동되어 모니터링 시스템으로 편리하게 태양광 발전사업 관리를 하실 수 있으니 참고하시길 바라겠습니다.

 

다음으로, 태양광 모듈에 대해 구체적으로 알려드리겠습니다. 태양광 모듈의 전력 출력값은 온도와 일사량으로 인해 결정된다고 해도 무방합니다. 그만큼 직접적인 영향을 받습니다. 먼저, 태양광 일사량과 출력 전력은 비례합니다. 일반적으로 일사량이 좋은 남동향의 최적의 경사각인 30도에서 가장 많은 일사량을 얻을 수 있습니다. 하지만 태양광 발전소가 설치된 곳의 기후와 일사량 등 환경에 따라 방위각, 기울기 등은 변화할 수 있으니 유의하시길 바라겠습니다. 여름에는 고도가 높아 경사각을 낮추고 겨울엔 고도가 낮아 경사각을 높이는 것이 일사량 증가에 효과적이니 참고하시길 바라겠습니다. 

 

이렇게 태양광은 일사량이 좋을수록 유리하지만 오히려 태양광 온도가 높은 곳은 태양광 패널의 효율이 감소될 수 있습니다. 즉, 태양광 온도가 높을수록 태양광 모듈의 태양전지 외부(셀, 표면)의 과열현상으로 인해 태양광 모듈의 전력 효율과 태양광 출력값의 효율은 떨어집니다. 태양광 온도가 낮을수록 태양광 모듈의 전압과 전력은 효율적입니다. 즉, 태양광 모듈은 동일한 온습도와 일사량에서 인근의 기온과 패널의 온도 변동점에 따라 최대출력점이 (MPP : Maximum Power Point)이 변화하여 출력값에 영향을 줍니다. 온도가 높을수록 MPP는 감소하고, 온도가 낮을수록 MPP는 증가하는 방식으로, MPP점을 낮추기 위해서는 무더운 여름보다는 선선한 바람이 부는 봄과 가을이 태양광 발전의 최적의 조건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오늘은 태양광 발전사업의 태양광 인버터 및 태양광 모듈에 대해 알려드렸습니다.

다음 시간에는 태양광 모듈에 대해 더욱 자세히 시간을 갖도록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태양광 인버터 및 모듈 구조 알기

 

태양광 자재유통 전문기업

파랑티에스에너지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