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RPS 태양광 발전사업 정보

태양광 부지 선정 요령

by 신재생에너지 태양광 2020. 10. 9.

태양광 부지 선정 요령

 

태양광 시공 전문기업 

주식회사 파랑티에스에너지

 

안녕하세요! 여러분

오늘은 태양광 발전사업 시 

태양광 부지 선정 요령에

대해 알려드리겠습니다.

 

첫 번째로, 태양광 인근의 주변 환경의 그늘을 체크해보셔야 합니다. 태양광 부지 선정 시 위치가 중요합니다. 인근의 각종 건물과 토목, 가정집, 협곡, 계곡, 하천 등으로 인해 태양광 발전시설에 그늘을 만들어 피해를 줄 수 있습니다. 또한 태양광 부지가 안개지역 인지도 고려대상입니다. 이와 같이 태양광 발전시설 인근의 환경들을 꼼꼼히 체크해보시고 사전에 대비하셔야 합니다. 

 

두 번째 태양광 부지 선정 요령으로는 태양광 발전소의 개발행위 승인 여부입니다. 태양광 발전소 개발행위 승인이 나지 않는다면 태양광 발전소를 시공하실 수 없습니다. 충북 단양의 예로는 도로의 경계에서 이백 미터 안으로는 태양광 발전사업 개발행위가 불가능합니다. 남한강 하천 구역 경계와 이격거리 삼백미터 안에는 태양광 시공이 허용되지 않도록 하였습니다. 따라서 각 지역자치마다 개발행위 승인기준이 상이하므로 꼼꼼하게 검토해보고 시행하셔야 합니다. 그렇기 위해서는 정확한 행정구역상의 위치를 알고 계셔야 지자체에 해당되는 규정을 적용하실 수 있습니다.

 

세 번째 태양광 부지 선정 요령으로는 태양광 발전시설의 목적성에 대해 따져보셔야 합니다. 태양광 발전시설로 이익을 극대화하기 위해서는 먼저 한전계통연계 용량을 확인하시고 여유로운 용량을 확보하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또한 발전사업허가가 승인된 바로 PPA 계약을 이행하여 조속하게 용량을 확보하고 태양광 발전계획을 추진하셔야 합니다. 태양광 토지의 목적, 기능, 지목 등은 국토교통부터가 주관하는 토지이용 규제정보서비스를 통해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개발제한구역, 그린벨트, 군대 시설보호지역, 문화재 보호지역 등에 태양광 발전사업을 하시려면 각 관련 행정부의 허가가 필요하실 수 있습니다. 농업진흥구역인 경우에는 직접적인 태양광 시공이 불가능하시지만 건물을 활용한 사업방식은 허용됩니다. 이렇게 태양광 발전사업을 이행하시기 전에 각 목적별 태양광 발전소 시공의 허용 여부, 개발행위 조례 등을 조사해보셔야 합니다.

 

마지막으로 태양광 부지 선정요령을 정리해드리자면, 평균 태양광 시공 각도가 15도 미만인지, 주변 인근의 민원, 진입할 수 있는 길이 트여있는지, 각 행정 지자체 법규(이격거리, 인허가 조건)에 위반되지 않는지, 신재생에너지 데이터를 활용하여 다른 곳에 비해 월등한 일조량, 일사량 등도 필히 확인해보셔야 하며 무엇보다 3상 선로가 확보되어 인근 선로의 용량이 여유로운지 한전에 미리 문의해보셔야 합니다. 주변의 도로 및 가정집이 기준 이격거리 밖에 있어야 하며 산지전용 승인기준 및 개발행위 승인기준 등에 준하며 최소화의 시공비용을 선택하셔야 합니다. 일조량과 부지비용은 비례하기 때문에 현명하게 따져보고 선택하셔야합니다. 즉, 태양광 발전 허가가 가능하고 가장 최적화된 개발행위허가(발전사업허가)와 시공비용(송전설비 금액)을 따져보고 선택하여 최소화의 비용으로 최대의 태양광 발전효율을 내시길 바라겠습니다. 

 

오늘은 태양광 발전사업 이행시 

부지 선정 요령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유익한 태양광 정보가 되셨길 바라겠습니다.

감사합니다.

 

태양광 부지 선정 요령

 

태양광 시공 전문기업

주식회사 파랑티에스에너지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