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RPS 태양광 발전사업 정보

태양광 사업 세금에 대해 알아봅시다

by 신재생에너지 태양광 2020. 10. 8.

태양광 사업 세금 풀이

 

태양광 자재유통 전문기업

파랑티에스에너지

 

안녕하세요 ^^ 티스토리 구독자 여러분

오늘은 태양광 사업 세금 정보를

전달해드리겠습니다. 감사합니다.

 

 

모든 상업적 사업을 하고자 하실 때, 소득을 내시면 납세의 의무가 주어집니다.양광 발전사업 또한, 태양광 설비부터의 부가가치세, 소득세 등의 태양광 세금 과세가 적용됩니다. REC, SMP와 같은 태양광 발전출력으로 인한 이익을 창출하셨다면 태양광 소득세가 과세됩니다. 또한 본인 명의의 사업장이 아닐 경우, 직계 혈육의 명의로 운영하실 것을 권고드립니다. 하지만 자식 명의일 경우에는 자녀의 소득 증명이 되지 않는다면 증여, 상속세가 부과될 수 있으니 법례를 꼼꼼히 찾아보시길 바라겠습니다. 가장 가까운 부부간 명의를 빌려 운영하는 것이 태양광 세금 과중을 줄일 수 있기 때문에 가장 효과적입니다.

 

 

 

태양광 사업 세금의 종류를 알아보면, 먼저 가장 기본적인 보험인 4대 보험이 있습니다. 태양광 발전사업 사업주분들 중 혼자 운영하시는 경우에는 당연히 4대 보험 가입은 불필요합니다. 하지만 사원이 한 명이라도 있을 경우에는 4대 보험에 가입하셔서 납부를 하셔야 합니다. 또한 소득 크기에 따른 국민연금 납세의 의무가 적용되오니 참고하시길 바라겠습니다.

 

 

다음 태양광 세금으로는 이윤 창출로 인한 소득세가 있습니다. 태양광 발전사업은 장기적인 사업인 만큼 초기 자본에 많은 투자가 들어갑니다. 하지만 태양광 발전소는 초기 비용이 많이 들더라도 태양광 발전소는 설비시설이기 때문에 세법에서 정한 상각방법 및 해당 자산의 기준 내용연수를 적용하여 감가상각만큼 소득세가 적용됩니다. 소득세의 과세 이익은 미미하지만 이렇게 태양광 발전사업으로 인한 이윤도 소득으로 인정되기 때문에 태양광 세금 납부의 의무가 있습니다. (단, 연간 매출액이 3천5백만 원 정도일 경우에 소득세의 편차는 작습니다.) 

 

 

또한 태양광 SMP와 REC 요금과 같이 태양광 발전시설로 인해 창출된 수입은 별도의 부가가치세로 매달 정산 입금이 됩니다. 또한 태양광 발전시설 비용은 설계 시 부가세는 별개로 청구되며 건물 설비 시 공사대금은 돌려받을 수 있습니다. (매입부가세) 부가세와 매입하는 비용의 금액 차이만큼 마련하고 계셨다가 부가세를 납부(신고)하셔야 합니다. 이렇게 태양광 발전소로 창출된 소득에 대한 소득세는 부과되지만 태양광 발전시설은 설비시설, 공작 시설로 분류되기 때문에 재산세가 부과되지는 않습니다.

 

 

앞서 말씀드렸듯이 태양광 발전소 경비처리 중 많은 부분을 차지하는 것이 감가상각입니다. 태양광 발전시설 경비처리(발전소 설비에 대한 자산)는 정액법으로 이루어집니다.  여기서 정액법이란 감가상각비 계산방법으로 감가상각이 매년 같은 금액으로 일어난다고 계산하는 것입니다.

[감가상각비 = (취득원가 - 잔존가치) / 내용연수로 계산합니다.]

 

이렇게 태양광 발전소를 설계하실 때 소득세, 4대 보험 등 이외에도 모니터링 비용, 인터넷 광역 선로 비용, 융자 잔금, 안전관리자 인건비, 기타 다양한 보험료와 태양광 시설물의 16년 감가상각비용이 있습니다. 따라서 태양광 과세표준을 꼼꼼히 검토해보시고 확인하셔서 세금의 과중이 발생되지 않도록 주의하셔야 할 것입니다.

 

오늘은 태양광 세금 내용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유익한 정보가 되셨길 바라며

행복한 휴일 보내시길 바라겠습니다.

 

태양광 사업 세금 풀이

 

태양광 자재유통 전문기업

파랑티에스에너지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