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RPS 태양광 발전사업 정보

태양광 발전사업 검토사항

by 신재생에너지 태양광 2020. 10. 5.

태양광 발전사업 검토사항

 

태양광 자재유통 전문기업

(주)파랑티에스에너지

 

안녕하세요. 티스토리 여러분

풍성한 한가위 보내셨나요?

날씨도 제법 쌀쌀해졌습니다.

감기 조심하시고 오늘도 유익한

태양광 정보 알려드리겠습니다.

 

1. 태양광 검토 시 모듈, 인버터, 계약서 따져보기

태양광 검토사항에 앞서 사전의 계약내용와 실제로 동일한 모듈, 인버터 등 같은 제품인지 체크해보시고 계약한 거래대금을 지불하겠다는 의견을 별도로 요구하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대부분의 태양광 시공비를 차지하는 태양광 인버터와 모듈의 생산업체를 알아보고, 한국표준협회에 등록된 산업표준 인증제품(KS) 모델인지, 제품의 성능은 어떠한지 등 반드시 사전에 확인해보아야 합니다. 또한 설계한 태양광 설치물의 재질, 시공 진행 방식, 계약 진행 방식 등의 견적서를 반드시 한번 더 검토해보아야 합니다.

 

2. 태양광 검토사항 시공기간

발급된 개발행위 허가증으로 한국전력 지사에 계통 접속 임시 신청을 하시면 원칙적으로는 120일(4달)동안 그 효력은 유효합니다. 하지만 실상은 120일(4달)정도가 지나면 순차적으로 일처리가 되는 시스템으로 인해 순서가 밀려 태양광 발전사업이 지연될 수 있습니다. 태양광 변전소를 건설할 경우, 5~6년 이상의 기간이 소요될 수 있고 태양광 주변압기와 배선 전선을 설비하는데만 최소 1~2년이 지체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선로 확보를 위해서는 지체될 대기시간에 대비해 넉넉한 여유기간을 잡아두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3. 태양광 발전사업 사업주 검토사항

태양광 검토 시 사업주분들은 해당 지역 자체의 조례를 꼼꼼히 살펴보셔야 합니다. 각 지역 자체마다 허가 기준이 상이하기 때문에 각각의 법규를 체크해보셔야 합니다. 해당 지역의 한국전력 태양광 선로 용량, 토지의 개발행위허가 취득 여부 등도 유의하셔야 합니다. 또한 태양광 검토 시 주민의 민원사항도 중요하게 작용하기 때문에 미리 양해를 구하셔야 합니다. 도로 이격거리 제한 규범과 주거 밀집지역의 제한 규범 또한 꼼꼼히 확인하셔서 차후에 피해가 없도록 사전에 대비하셔야 합니다.

 

4. 발전사업허가 태양광 검토사항 조례

준수하셔야 할 태양광 검토사항을 알려드리자면, 발전사업허가증은 등록면허세를 내시면 발급 가능하십니다. 그렇게 발급된 발전사업허가가 관례대로 두 달 이내에 승인되어 태양광 발전 사업주로 공식적인 사업자 이름을 내실 수 있습니다. [단, 3MW (= 3000kW)가 넘지 않는 태양광 발전소의 경우에는 시군 자치단체를 통해 신청하시길 바라겠습니다.]

 

이렇게 복잡한 태양광 발전사업을 위해서는 태양광 검토사항을 꼼꼼히 따져보셔야 합니다. 전문적인 태양광 정보를 얻을 수 있는 태양광 시공업체의 조언을 얻어보시는 것도 현명한 방법입니다. 하지만 일부 비전문적인 태양광 시공업체로 인해 발전 허가가 지연되거나 승인이 나지 않는 경우, 태양광 설비용량 부족으로 태양광 시공업체를 선정해 체결한 계약서를 바탕으로 개발행위허가를 진행하시는 것을 가장 추천드립니다. 다른 사업에 비해 전문적이고, 장기적인 사업인 만큼 꼼꼼히 따져보시고 현명한 선택을 하시길 바랍니다.

 

오늘은 태양광 발전사업을 시작하시기 전 태양광 검토사항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전문적인 태양광 정보 제공해드리고, 궁금하신 점이 있으시면

아래의 링크로 문의주시길 바라며, 언제나 도와드리겠습니다.

감사합니다.  

 

태양광 발전사업 검토사항

 

태양광 자재유통 전문기업

(주)파랑티에스에너지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