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RPS 태양광 발전사업 정보

태양광 발전소 준비 사항

by 신재생에너지 태양광 2020. 10. 4.

태양광 발전소 준비 사항

 

태양광 시공 전문기업

파랑티에스에너지

 

안녕하세요! 즐거운 추석 연휴

보내고 계신가요? 오늘도 유익한

태양광 소식을 전해드리겠습니다.

 

<그린벨트 포함 여부 체크>

태양광 준비사항으로 그린벨트 지역인지 검토해보셔야합니다. 도시 주변의 녹지공간을 보존하고, 무분별한 개발을 제한하고 환경을 보호하고자 만들어진 그린벨트지역은 개발제한구역 내 건축물의 신축과 용도변경, 토지의 형질변경, 개발행위 등을 제한하고 있어 반드시 확인해보셔야 합니다. 아래의 사이트에서 토지이용 규제정보서비스 - 토지이용 계획원을 클릭하시면 해당 토지의 개발제한구역 여부를 확인해보실 수 있습니다.

luris.molit.go.kr/web/index.jsp

 

LURIS 토지이용규제정보서비스, 토지의 효율적 이용으로 행복한 세상을 열어갑니다.

토지이용규제정보서비스, 토지이용규제, 토지이용, luris, 국토교통부, 토지의 효율적 이용

luris.molit.go.kr

 

<3상 선로 전봇대 여부 체크>

태양광 발전소 준비를 이행하실 때 인근 전봇대를 확인해보시면, 인적이 드문 곳에는 선로가 한 개인 전봇대(단상 선로)가 있는데, 이러한 곳에는 태양광 발전소를 선로에 연결하실 수 없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태양광 발전소 준비를 설계하실 때, 반드시 태양광 발전소 인근에 3상 선로 전봇대가 있는지 확인해보셔야합니다. 3상선로 전봇대와 태양광 발전소의 거리가 가까울수록 효율적입니다. 한국전력 계통시공 시 태양광 발전소와 3상 선로 간 거리가 이백미터가 넘을 경우 이백미터 당 3상 선로 설치비용이 고스란히 사업주분들의 몫이므로 수익률을 잘 따져보시고 조건에 부합되는 사업부지인지를 따져보셔야 합니다.

 

<한전의 계통연계 용량 체크>

태양광 발전소 준비를 하실 때, 가장 중요하다고 할 수 있는 수익성을 위해 한전 계통연계 용량을 체크해보셔야 합니다. 한전에 직접 문의전화를 하셔서 해당 구역의 전력거래소에 남아있는 송전용량을 확인하시거나, 한국전력공사 사이트 - 분산전원 연계정보 - 분산형 전원 용량 조회를 클릭하셔서 확인해보실 수 있습니다. (하단의 링크를 클릭하여 확인가능하십니다.) 이렇게 태양광 발전사업은 한전 계통 연계 선로를 통해 전기를 생산하여 한전에 공급해야 되는데, 태양광 발전소가 있는 구역의 한전 선로 용량이 과부하 되었다면 태양광 발전소를 설비할 수 없습니다. 이렇게 과부하 된 선로용량인 경우, 한전에 계통연계를 신청하시고 남아있는 송전용량을 확인해보셔야 합니다. 

home.kepco.co.kr/kepco/main.do

 

<이웃 민원과 이격거리 조례 확인>

태양광 발전소 준비를 하실 때, 각 지자체의 태양광 발전시설 이격거리 조례사항은 상이하기 때문에, 각 지역의 조례사항, 이격거리 규범 등을 확인해보셔서 개발행위 인허가를 승인받으셔야 태양광 발전시설 시공이 가능하십니다. 또한 주변 이웃의 양해를 구해 불만이 없으셔야 합니다. 이웃과 가까운 토지에 태양광 발전시설을 설비하셨을 경우, 민원발생 가능성이 더 높습니다. 이러한 주변 민원으로 인해 보상금액 소송 등 많은 문제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태양광 발전소 준비를 하실 때는 이웃과의 거리가 먼 태양광 발전 토지를 선택하시는 것이 민원으로 인한 공사 유예 없이 효율적으로 태양광 발전사업 준비를 설계하실 수 있습니다.

 

<태양광 발전소 주변 환경 확인>

태양광 준비 항목으로 주변 환경의 적합성도 체크해보셔야 합니다. 태양광 발전사업상 이익과 직결되는 태양광 일조량, 일사량을 확인하여 하루 태양광 발전시설 가동시간 및 발전 효율성을 체크해보셔야 합니다. 또한 그늘의 여부, 부지의 방향, 기후 등도 태양광 준비사항입니다. 주변의 건축물이나 나무로 인해 그늘이 생겨 태양광 모듈이 가려진다면 태양광 준비사업에 방해가 됩니다. 그렇기 때문에 태양광 준비에 피해가 되는 요소들을 사전에 제거하셔서 태양광 발전시설량에 피해가 없도록 하셔야 합니다.

 

태양광 발전시설사업 준비 전,

앞선 항목들을 면밀히 살펴보시고

검토해보셔서 성공적인 태양광 발전사업을

이루시길 바라겠습니다. 감사합니다.

 

태양광 발전소 준비 사항

 

태양광 시공 전문기업

파랑티에스에너지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