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RPS 태양광 발전사업 정보

태양광 구조물 이해

by 신재생에너지 태양광 2020. 10. 3.

태양광 구조물 이해

 

태양광 분양 전문기업

주식회사 파랑티에스에너지

 

안녕하세요. 즐거운 연휴 보내고 계신가요

오늘도 유익한 태양광 정보를 알려드리겠습니다.

오늘은 태양광 구조물 이해하기 위한

시간을 갖도록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태양광 구조물의 성분>

 

▶알루미늄

  장점 단점
알루미늄 가벼움, 오래 사용 가능
잘 녹슬지 않음
대각선 형태 구조물에 용이
무게를 줄어야하는 곳에 많이 사용
(ex. 건물옥상)  
철에 비해 약함
외주식 건축물에는 불가능
현장 수정 가공, 비용 가공이 어려움

 

▶아연용융도금스틸 : Hot Dip Galvanize (H.D.G)

  장점 단점
H.D.G 두꺼움, 내구성이 좋음
장기간 사용에도 녹이 슬지않음
다양한 제품 생산 가능
단가가 비쌈

 

아연용융도금이란, 용융 상태의 용탕에 철강을 금속 도금하여 부식으로부터 보호하기 위한 공정 작업입니다. 초기 아연용융도금처리한 태양광 구조물이 많이 보급되었었고 최근에도 많이 보급되고 있습니다. 교통표지판 기둥, 고속도로나 도로의 철구조물, 도로의 가드레일 등에 보급되며, 부식화 방지를 위해 사용되고 있습니다.

 

▶ 포스맥(PosMac)

최근 태양광 구조물에 가장 많이 쓰이며 포스코에서 개발 공급하고 있는 내식 철강입니다. 물과 맞닿아 있는 다습한 바다 구조물, 선박용 자재, 바다 인근의 발전소나 해안지역에 부합되는 내식성을 갖고 있으며 세탁기, 수영장 등의 고온다습한 상황에도 자주 쓰입니다. 또한 미세먼지에 강해 에어컨 실외기나 건축 외부 자재, 울타리 등에도 자주 이용됩니다. 알루미늄, 마그네슘, 아연으로 도금되어 있어 GI(용융아연도금강판)보다 내식성이 5배 이상 뛰어납니다. 태양광 구조물 이해를 위해 성분을 알아보았습니다. 장기간 사용하시는 태양광 발전사업은 태양광 모듈을 지탱하는 지렛대의 역할이 매우 중요하기 때문에 꼼꼼히 확인하시고 태양광 구조물을 선택하셔야 합니다.

 

<태양광 구조물 종류>

 

▶ 태양광 구조물 이해 : 추적형

태양광 추적형 구조물은 저렴하지 않은 가격과 부지 활용도가 저조하여 태양광 구조물에 있어 수요가 많은 구조물은 아닙니다. 태양광 추적형은 최적의 경사각과 방향을 추적하여 태양광 발전효율을 극대화할 수 있는 방식으로, 태양의 움직임에 따라 XY 축으로 추적하여 방위각과 태양고도를 쫓는 기계를 이용하여 동서남북으로 움직여 태양각에 90도를 유지할 수 있도록 설계되어있습니다.

 

▶ 태양광 구조물 이해 : 대각선형

태양광 대각선형 구조물은 태양광 구조물의 시초이며 수요가 많은 태양광 구조물입니다. 다수의 기둥으로 태양광 구조물 설계되어 있어 안정적이지만 태양광 모듈 교체나 애프터서비스에서의 어려움이 있습니다.  최근에는 버섯 재배농가, 축산업, 옥상 , 언덕 등에 주로 이용되며 부지 이용률이 높아 태양광 모듈 설치에 있어 최대치의 가성비를 창출하실 수 있습니다.

 

▶ 태양광 구조물 이해 : 외주식 가변형, 고정형

태양광 구조물 이해의 가장 첫 번째는 안정성과 탄탄함입니다. 그리고 장기간 사용해야 하므로 태양광 모듈의 손실이 생길시 교체가 용이해야 하며, 교체시기에도 태양광 구조물에 문제가 없어야 하기 때문에 기초시공이 튼튼해야 합니다. 태양광 가변형은 태양 궤적에 따라 태양광 모듈 각에 변화를 줄 수 있는 구조물입니다.  태양광 고정형은 각을 고정시켜 봄 여름 가을 겨울 일정한 각으로 태양광 발전을 하는 태양광 구조물 방식입니다. 최근에는 각에 약간 변화를 주어 조절 가능한 볼트 방식의 변형 방식도 이용합니다. 이렇게 외주식 고정형 가변형 태양광 구조물은 한 개의 기둥으로 다양한 모양으로 활용이 가능하며 설비와 조립이 간편하여 요즘 들어 가장 수요가 높은 구조물입니다. 하지만 한 개의 기둥으로 다소 불안정하게 구성되어있으므로 특히 풍력에 대비하셔야 합니다. 또한 겨울철 제설에도 주의하셔서 태양광 구조물에 피해가 없도록 대비하셔야 합니다.

 

오늘의 태양광 구조물 정보도 많은

도움이 되셨길 바라겠습니다.

풍성한 한가위 보내세요. 감사합니다.

   

태양광 구조물 이해

 

태양광 분양 전문기업

주식회사 파랑티에스에너지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