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RPS 태양광 발전사업 정보

지붕 태양광 구조물 설치 형태

by 신재생에너지 태양광 2020. 9. 18.

지붕 태양광 구조물 설치 형태

 

태양광 분양 및 시공 전문기업

(주) 파랑티에스에너지

 

안녕하세요! 티스토리 구독자 여러분

금요일입니다. 한주 마무리 잘하시고

오늘 하루도 행복하게 보내세요.

오늘의 태양광 정보를 공유해드리겠습니다.

 

<지붕 건재형 설치형>

지붕 건재형은 지붕 재형 태양광 모듈지붕재 일체형 태양광 모듈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 지붕재형 태양광 모듈은 태양광 모듈 자체가 지붕의 기능도 하는 일석이조의 지붕재입니다. 지붕재 일체형 태양광 모듈은 금속판 등의 일반 지붕재 등에 태양광 모듈을 붙여 통합된 지붕재입니다.

 

지붕 태양광 구조물 중 지붕 건재형 설치형의 설치방법은 다음의 조건에 의해서 지붕구조 부재 및 지붕 하단 부재에 설치됩니다. 먼저 태양광 모듈과 이격거리는 주택에서 사용되는 기본적인 단위에 기반합니다. 그리고 태양광 모듈 연결은 연결 기계 장치나 케이블을 가지고 있는 태양광 전선을 활용하여 설비해야 합니다. 또한 지붕 외부에 태양광 모듈의 경계 부분 등에 태양광 모듈의 보이지 않는 쪽으로 빗물이 흘러들어 갈 수 있으므로 꼼꼼한 방수대비가 필요합니다. 고정 금구와 결합부, 태양광 모듈, 지붕구조 부재와의 결합부분, 고정금구와 지붕 하부, 고정 금구 간의 결합 부분은 건축 규정법에 준거하여 풍압, 적설, 고정하중, 지진 등으로 예상치 못한 외부의 피해에 대해 안정적으로 대비해야합니다. 마지막으로, 태양광 모듈은 지붕구조 부재 및 지붕 하단부에 함께 설치하는 고정 금구는 외부에서 오랜 기간 쓰이므로 내구성이 훌륭한 자재들을 사용하여 안정적으로 설계해야 할 것입니다.

 

지붕 태양광 구조물의 건재형 설치형에서 설치장소 일부분만을 대상으로 태양광 모듈을 설비했을 때나, 지붕 외부의 전면을 설비할 경우 미리 지진력, 지중, 풍압력 등의 중량을 검토하고 외력이 있을 것에 대비하여 피해가 없도록 탄탄한 설계를 구성해야합니다. 여기서 건물 규정법에 준거한 일정한 규칙이 말씀드리자면, 지붕 태양광 구조물을 설계하실 때, 태양전지를 지붕에 설비하실 경우에는 태양광 모듈 자체의 기계 중량도 고려하여 건물을 설계하셔야 합니다. 그리고 한 가지 유의하실 점은, 폭설이 많이 내리는 지역은 지붕에 쌓인 눈의 무게도 고려하여 설계를 해야 합니다. 경우에 따라 지붕에 내린 눈이나 성에를 청소해야 하며 패널 전용 제설도구나, 특수 제작된 도구 등을 활용하여 손상이나 파손 없는 제설 대책을 마련하여 태양광 발전에 악영향을 방지해야 할 것입니다. 그리고 지붕 태양광 구조물 건재형 설치장소를 고려하실 때에는 지붕 중앙부가 용마루의 풍력 지수, 처마 끝보다 크지 않기 때문에 지붕 가운데에 설비하는 것이 더 효율적입니다. 그러나 태양광 모듈을 용마루 부분과 처마 가장자리에 설비하실 경우는 그 부분의 태양광 모듈 설비 강도 기준에 맞춰 규정되어 있는 풍력 지수를 계산하여 설비하셔야합니다.

 

<지붕 태양광 구조물 설치형>

지붕 태양광 구조물 설치형은 지붕 위에 태양광 모듈을 설치하는 것이며, 지붕 외부에 받침대를 활용해 태양광 모듈을 설비하는 것입니다. 이는 화재와 빗물이 흘러들어가 태양광 모듈에 피해를 주는 것을 방지해 주며 강풍에도 걱정이 없이 효율적인 태양광 발전사업을 하실 수 있습니다. 하지만, 태양광 모듈을 지붕 위에 설비하시려면 몇 가지 규정된 조건이 있습니다. 먼저 태양광 시스템의 무게를 고려하여 태양광 모듈이 버틸 수 있는지에 대한 검토가 필요합니다. 또한 처마 가장자리나 용마루에 태양광 모듈을 설계하실 계획이라면 강풍에 대한 압력도 고려하셔야 태양광 발전사업에 피해가 없으실 겁니다.

 

 지붕 태양광 구조물의 설치방법으로는 직접 받침대를 활용하거나 이미 고정된 태양광 모듈을 지붕 위의 지렛대로 사용합니다. 지지할 수 있는 기계, 받침대, 가대와 지지대의 결합부 및 지지대 설치부는 건축법에 의해 규정된 풍압력, 눈덮임, 지진력 고정중량에 의한 외부적인 피해손실를 줄이기 위해서 강한 강도를 지닌 안정적인 지지대 역할을 해야 할 것입니다. 또한 태양광 모듈 내부의 부식 마찰 파손 또한 체크해야 할 사항입니다. 그리고 지붕재 및 산자널 등의 지붕 구성 부재와 지렛대의 연결 부분에는 꼭 방수처리를 하셔야 주택 지붕에 피해가 없으실겁니다. 태양광 모듈의 연계는 케이블이나 연결 전선 등을 사용하여 정확하게 모듈을 설치해야 합니다. 지지대와 가대의 연결구간 및 지붕 하단과 지지대의 설비에 사용할 태양광 자재오랜 시간 외부에 노출되어 있으므로 이를 감내할 수 있는 자재들을 사용해야 합니다. 설치장소는 지붕 중앙부가 용마루의 풍력지수와 처마 끝보다 크지 않기 때문에 가운데에 태양광 모듈을 설계하는 것이 태양광 발전에 더 효율적입니다.

 

지붕 태양광 구조물을 설계하실 때, 건축물 법의 주관하에 구조물로의 무게와 지붕으로부터의 중량을 검토하셔서 설치하셔야 합니다. 건축법과 구조물의 구조 규정 등에 관련된 아래의 조항들을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건축법 제48조>

제1항에 의한 구조내력의 규정과 구조 계산의 방법 등에 관련해 필요한 조항은 국토교통부령으로 지정한다.

구조물은 적재하중, 고정하중, 풍압, 적설하중, 지진 이 외의 충격 및 진동에 대해 안전한 내구성을 가져야 합니다.

③제11조 제1항에 의해 건축물을 건축하거나 대수선 하는 경우에는 대통령령으로 정하는 바에 의해 구조의 안전성을 확보해야 한다.

 

<건축물의 규조 규정에 관한 규칙>

제9조 (외력 및 설계중량), 제10조(고정중량), 제11조(적재중량), 제12조 (적설중량), 제13조 (풍압력중량), 제14조(지진력중량)을 참고하셔서 안전한 설계를 하시길 바랍니다. 

 

오늘은 지붕 태양광 구조물 설치 형태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오늘도 유익한

태양광 정보 되셨길 바라겠습니다.

행복한 주말 보내세요. 감사합니다.

 

지붕 태양광 구조물 설치 형태

 

태양광 분양 및 시공 전문기업

(주) 파랑티에스에너지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