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RPS 태양광 발전사업 정보

태양광 발전사업 수익성 및 경제성에 대해 확인해보자

by 신재생에너지 태양광 2020. 9. 15.

태양광 발전사업 수익성 및 경제성

 

태양광 시공 전문기업

주식회사 파랑티에스에너지

 

안녕하세요! 주말들 잘 보내셨나요^^

오늘도 유익한 태양광 정보를

전달해드리겠습니다.

오늘은 태양광 수익성

및 태양광 경제성에 대해

공부해보는 시간을

갖도록 하겠습니다.

 

※ 태양광 수익 측면 주의사항

 

태양광 발전수익 = REC 매매대금 + 전기판매대금 

 

REC 매매대금을 먼저 알아보면, REC는 신재생에너지 공급인증서이며, Renewable Energy Certificate의 약자입니다. 이는 한국 에너지공단이 발급하는 공급인증서의 거래단위입니다. 신재생에너지 발전량 = kWh (킬로와트시)를 MWh(메가 와트시)로 변환하여 가중치를 곱해 공급한 수치입니다.

 

연간 예상 REC = 연간 예상발전량(MWh) × 가중치 = 설비용량(kW) × 일평균발전시간(h/d) × 연일수(d/y) × 가중치 ÷ 1,000

 

 연간 REC 거래수익 = 연간발전량(MWh) × REC 현물거래가(낙찰가) × 가중치 

 

REC 거래방법을 알려드리면, 고정가격계약 경쟁 입찰된 장기 판매사업자를 선정하여 해당 연도의 3월과 9월인 상반기, 하반기 경에 두 번에 걸쳐 한국에너지공단에서 공고합니다. 또한 자체 계약인 공급인증서 계약시장연중에 RPS 공급의무자를 수행합니다. 공급인증서 현물시장은 매주 화요일과 목요일에 전력거래소에서 공지하기 때문에 전력거래사이트를 통하여 확인하시면 됩니다.   

 

전기판매대금태양광 발전 사업주가 한전에 조달하는 전력 단가를 전력거래소가 결정하는 계통한계가격에 의해 산정되는 수치입니다. 여기서 계통한계가격이란 System Marginal Price의 약자로 SMP라고도 합니다. SMP는 전력 공급량과 수요량에 대해서 매월 유동적으로 변동됩니다. SMP 가격은 발전연료 가격 등에 따라 지속적으로 변동되고 있습니다. 또한 경제적인 여론이나 환경, 정부 정책 등의 영향을 받기도 합니다.

 

월 매출액(원) = 발전량(kWh) × SMP(원/kWh) ≤ 설치용량(kW) × SMP(원/kWh) × 일사량(h)

 

SMP 가격결정 TIP

최근 동향을 살펴보면, SMP는 시기에 따라 전력수요 대비 발전설비 용량 비율을 뜻하는 공급예비율과 발전연료비용의 감소되는 동향이기 때문에 계속 지속적으로 내려갈 것으로 예상됩니다.

 

전력거래소는 가장 많은 발전비용으로 운영되는 발전기가 SMP를 산정하는 것입니다. 즉 전력거래소는 공급 입찰에 참가한 발전기 중 연료비가 가장 낮은 발전기부터 높은 순으로 발전기 가동을 선택하게 됩니다. 그곳에서 시간대별 수요를 파악하여 가장 높은 발전기가 해당 시간대의 시장 가격(SMP)을 결정짓게 됩니다. 

 

 

※ 태양광 발전 비용 측면 주의사항

 

태양광 수익성을 올리기 위해 고려해야 할 첫 번째 태양광 발전 비용 검토사항으로는 토지비용이 있습니다. 건축물 지붕 임차비용, 태양광 발전소용 토지매입 임차비용 등을 고려해야 합니다. 그리고 두 번째로는 이자비용, 수선비, 운전유지비 같은 고정비용을 검토하셔야 합니다. 그리고 접속 공사비를 고려하셔야 하는데, 여기서 접속 공사비란 발전소와 한전선로의 연계에 쓰이는 즉, 접속설비의 설치에 소요되는 공사비입니다. 그리고 태양광 경제성을 올리기 위해 가장 기본적이라고 할 수 있는 설치비용을 고려하는 것입니다. 태양광 모듈, 태양광 인버터, 태양광 구조물 등의 태양광 자재 설비를 검토하셔야 하는데, 이는 공급사별로 제품의 비용과 기능이 천차만별이며, 이는 곧 태양광 발전소의 효율과 내구성 기능에 직결이 되기 때문에 중요한 체크사항입니다. 또한 태양광 발전설비는 태양광 인버터와 태양광 모듈이 가장 주된 설치비용이기 때문에 꼼꼼한 비교와 검토를 하여 태양광 경제성을 극대화해야 합니다. 

 

태양광 발전 비용 고려 시, 태양광 수익성 및 경제성 올리는 TIP

∨ 한국에너지공단에서 지원하는 금융권의 저금리 대출, 대출 지원 공고에 관심이 필요합니다.

 

지붕과 부지 임대 시 드는 고정비용에 대한 꼼꼼한 이해분석이 필요합니다.

 

접속공사비는 배전선로 위치, 연계용량과 같은 태양광 현장여건에 따라 상이하므로 부지의 적합성을 체크하셔야 합니다.

 

  ∨태양광 모듈의 수명은 ±20년 정도입니다. 즉 20년 후에는 태양광 모듈의 발전효율이 80퍼센트 정도 감소되는 것을 주의하셔야 합니다.

 

이렇게 태양광 경제성 및 태양광 수익성을 제고하기 위한 여러 가지 방법들을 알아보았습니다. 정리해보자면, 태양광 발전사업 시 고려할 사항 중 먼저 비용 측면에서는 시공비, 운영비용, 기타 변수 비용 등을 검토해야 합니다. 시공비는 태양광 모듈 설치비용이나 접속 공사비 등을 뜻하며 가장 기본적인 덕목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두 번째인 운영비용은 수선비, 각종 세금, 임대료, 보험료, 이자비용, 운전유지비 등의 태양광 발전소를 운영하는데 쓰이는 비용들을 뜻합니다. 이밖의 이자율이나 물가상승률 같은 기타 변수들도 태양광 경제성에 영향을 주는 요인이나 꼼꼼하게 살펴보시길 바랍니다. 그리고 수익 측면에서는 REC와 전기판매대금, 기타 변수 등을 고려해야 합니다. REC는 위에서 말씀드린 바와 같이 가중치를 고려한 태양광 REC 거래 수익이며 전기요금은 SMP에 연계된 한전 지급 전기료입니다. 이밖에도 발전시간, 일사량, 태양광 모듈 기능에 따라 태양광의 수익성은 천차만별로 달라질 수 있습니다. 이렇게 태양광 발전사업을 처음 시작하실 때, 태양광 수익성과 태양광 경제성을 효율적으로 창출하기 위해서는 철저한 사건 검토와 수익 분석이 필요합니다.

 

오늘의 태양광 정보는

어떠셨나요! 좋은 태양광 정보 얻어가시고

항상 양질의 태양광 정보를 드리기 위해

항상 노력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태양광 발전사업 수익성 및 경제성

 

태양광 시공 전문 기업

주식회사 파랑티에스에너지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