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RPS 태양광 발전사업 정보

태양광 발전사업 사용 전 검사

by 신재생에너지 태양광 2020. 9. 16.

태양광 발전사업 사용 전 검사

 

태양광 시공 및 분양 전문

파랑티에스에너지

 

안녕하세요! 벌써 한 주의 반이

지나갔습니다. 오늘 하루도

즐겁게 보내시고 항상 희망찬

하루 보내세요.

 

▶ 태양광 발전사업 사용 전 검사 기준

태양광 발전사업 시 사용 전 점검을 해야 할 기준으로는 태양광 기술수준에 부합하는 태양광 발전사업이여야 합니다. 또한 지식경제부 장관이 주관하는 전기설비 검사 리스트 혹은 검사 절차 항목의 기준에 적합해야 합니다. 그리고 전기설비의 변경 공사 및 설치가 허용되어 공사계획이 신고된 태양광 발전사업이어야 합니다. 이는 담당기관인 한국 전기안전공사에서 장비들이 잘 동작하는지 검사를 받아야 합니다. 신재생에너지 발전설비는 태양광 사용 전 검사 대상이며, 이렇게 사용 전 진단을 통해 발전설비의 운용과 효율성을 향상하는데 도움을 줍니다. 또한 한전에서 공급받는 발전소 소비전력용 태양광 설비는 태양광 사용 전 검사를 하셔야 하는데요, 태양광 발전설비의 점검을 완료하셔야지만 태양광 설비 계기의 봉인 시공 및 출력이 가능합니다. 여기서 봉인작업이란, 태양광 설비 기기를 임의 조작을 하지 못하도록 완전히 봉인하여 잠구는 장치입니다. 이러한 봉인작업을 하지 않으면 전기를 판매할 수 없습니다.

 

▶ 태양광 발전사업 사용 전 검사 세부절차

공사계획인가→ 검사 신청 → 검사 전 회의 → 검시 수행 → 검사 후 회의 →결과통보(합격)

태양광 사용 전 검사 구체적인 절차로는 먼저, 검사 신청을 해야합니다. 검사를 실시하고자 하는 날의 한 주전에 신청을 하셔야하며 신고수리서 혹은 공사계획인가서, 태양광 발전사업 사용 전 검사를 마치고 나면 전기안전공사에서 교부하는 전기안전관리자 선임 신고필증 사본이 필요합니다. 검사를 받고자 하는 날짜를 바꾸고 싶으실 때는 반드시 미리 전화나 서면으로 조율하셔야 합니다. 다음 절차인 검사 전 회의에서는 검사방법이나 일정을 조율하셔야 하고, 시험성적서와 수검계획서를 구비하셔야 합니다. 또한 반드시 안전관리항목들을 검토하셔야 합니다. 그리고 태양광 사용 전 검사 수행을 위해서는 태양광 검사 항목의 절차와 검사 리스트에 의해 검사를 실시합니다. 혹여 현장시험이 불가능한 경우시험성적서를 제출하셔도 됩니다.

 

이렇게 태양광 발전사업 사용 검사를 절차를 수행하셨으면 태양광 검사 마친 후의  회의가 요구됩니다. 검사 후에는 태양광 검사 결과를 내린 뒤, 검사서를 배포하며 검사 후 발견된 문제점이 발생했을 시 해결방안이나 계획에 대해 논의합니다. 또한 그 후의 태양광 점검에 대해서도 안내받으실 수 있습니다. 이렇게 태양광 검사 후 회의를 완료하시면 검사 확인증이 발행되며, 태양광 결과를 안내받으실 수 있습니다.

 

태양광 발전사업 사용 전 검사 실시 후 , 송전, 수전에 직접적인 연관이 없는 펜스 등이 다 완공되지 않았을 경우안전장치를 설치했을 경우 , 또한 발전기 출력이 인가 출력보다 많지 않은 경우와 같이 전력을 사용하기에 안전하며 기준에 적합한 경우는 임시사용이 승인됩니다. 3개월의 임시사용 시정기한이 주어지며 이는 365일 이내에 연장이 가능합니다. 만약 합격 결과를 통보받지 못하였을 시에는 사용 전 검사 15일, 정기검사 3개월의 시정기한이 주어집니다.

 

이렇게 태양광 발전사업 사용 전 검사는 발전설비에 대해 정밀한 진단과 효율적인 발전설비 운용을 통해 신뢰성을 제고하는데 목적을 두고 있습니다. 정리해보자면, 태양광 발전사업 시 더욱 주의해야 할 점검사항으로는 고압의 경우는 내부에 설치되어 있는 수전과 배전을 시험하여 태양광 모듈의 작동 여부를 꼼꼼하게 확인해야 합니다. 

태양광 모듈과 태양광 인버터의 시험성적서 시리얼 넘버도 꼭 확인해보셔야 하며, 이밖에 발전원의 가동 발전기의 성적서도 검토해보셔야 합니다. 무엇보다 태양광 발전사업 설계 시 현장과 설계도면의 차이가 없는지가 가장 중요한 항목이며, 설계도면은 전선의 구격이나 두께, 차단기가 적절한지 등의 분전함 내부까지의 내용도 상세하게 작성되어야 합니다.

 

오늘은 태양광 발전사업 전에

반드시 검사해보아햐 할 항목들을

알려드렸습니다. 꼼꼼히 확인해보시고

검토하셔서 성공적인 태양광 발전사업을

이루시길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태양광 발전사업 사용 전 검사

 

태양광 시공 및 분양 전문

파랑티에스에너지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