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RPS 태양광 발전사업 정보

태양광 저탄소인증제도 모듈 적용

by 신재생에너지 태양광 2020. 9. 19.

태양광 저탄소인증제도 모듈 적용

 

태양광 시공 전문회사 

주식회사 파랑티에스에너지

 

안녕하세요 주말 잘 보내시고 계신가요?

오늘은 청년의 날이라고 합니다.

대한민국 모든 청년들 화이팅 하세요!

오늘도 유익한 태양광 정보 알려드리겠습니다.

 

-kW 구간별 선정 비중 방식 설정

먼저, 태양광 저탄소인증제도 모듈에서의 규정 방식은 100kW 미만의 경우 한국형 FIT 등 가격 보장 제도가 다양하게 있으므로 비중을 15퍼센트로 감소시켜 100kW가 넘는 구간에 할당하게 되며, 구간의 범위를 구체화하는 개선방안이 도움이 될 것이라 예상됩니다. 당해연도 상반기 RPS 장기고정 가격입찰 선정 결과를 확인했을 때, 100kW에 못미치는 구간의 161원 대의 선정가격과 100kW 가 넘는 140원 대의 선정가격의 차이와 경쟁률이 너무 합리적이지 않았으며 경쟁이 과열되어 오히려 1MW가 넘는 구간보다 2원이나 적은 선정결과를 낼만큼 심각한 문제였습니다.

 

100kW가 넘지 않는 구간의 선정 비중을 현재는 반에서 35퍼센트 정도로 감소시켜 100kW가 넘는 과열경쟁을 지양하고, 선정 결과 평균값의 차이를 조율해줄 것이라고 예상됩니다. 코로나로 인한 공장실 사용의 어려움으로 중국 모듈 생산업체들의 불만이 많고, 탄소인증제도 시행 공지도 이미 사전에 태양광 발전소를 완공하고 장기고정 가격 체결을 하지 않은 사업주의 불평 등이 호소되고 있습니다. 이로 인한 태양광 시장에 많은 혼동이 예측됩니다. 당해연도 하반기 RPS 적용 여부 및 제조사별 탄소 인증서 획득 상황, 세부 등급별 배점 등을 수시로 검토하셔서 피해를 입지 않으실 것을 권고드립니다. 

 

-용량 구간 구체화

100kW에서 500kW의 범위를 구체화하여 특정한 구간의 경쟁이 과열되지 않도록 개선될 것으로 예상됩니다. 기존에는 100kW가 넘고 1MW보다 작은 범위만 규정되어있어 이 안의 범위인 400kW나 200kW 등으로 설계하신 중간범위의 태양광 발전 사업주분들은 많은 경쟁률에서 적은 가격으로 책정될 수밖에 없어 효율적이지 못하였습니다. 이러한 규정이 개선됨에 따라 더욱 태양광 발전효율이 높아질 것으로 예상됩니다. 

 

-평가방식 개선

또 하나의 태양광 저탄소인증제도 모듈의 개편안의 방안으로는 탄소배출량에 따라 탄소인증제품에 배점을 수여하기로 하였습니다. 탄소배출량 1등급은 670점이 넘지 않는 탄소배출량으로, 10점이 수여됩니다. 2등급은 670점에서 830점 아래의 배출량으로 4점이 부여됩니다. 3등급은 830점을 넘은 탄소배출량으로 1점이 부과됩니다.

 

국내 국외 대형 태양광 모듈 제조사들 중 한국형 탄소 인증서를 얻은 생산업체는 없습니다. 모두 현재 진행형인 상황이라 하반기 RPS 경쟁입찰에 가산점이 확고되면 탄소 인증서의 획득 시기가 최대의  핵심이 될 것으로 예상합니다. 기존의 장기고정 가격입찰 배점 중 입찰가격 점수가 70점에 30점의 사업내역서 평가에서 미세한 차이가 생겼다면, 10점의 탄소인증제품 배출량 등급은 단가 부분 최소 2원에서 최대 10원 넘어의 편차도 전망되는만큼 장기고정가격 입찰에서 아주 핵심적인 배점으로 촉망될 것으로 보입니다. 

 

이번 태양광 저탄소인증제도 모듈 정책의 궁극적인 목표는 현지 태양광 모듈 제품 사용 활성화인 것으로 예상됩니다. 대게의 태양광 모듈 제조사가 2등급의 구간 내에서 4점의 입찰 가산점을 부여받을 것으로 보입니다. 현지 폴리실리콘 재료를 이용하시면 1등급을 얻으실 수는 있을 것이나, 태양광 모듈 단가는 상승될 것으로 짐작됩니다. 특히 올해는 탄소인증 등급이 구체화되지 않아 대부분의 생산업체가 같은 2등급일 것이며, 획득여부 외에 큰 차이는 없을 것입니다. 하지만 내년부터는 탄소인증 1등급과 2등급간의 태양광 모듈 전선에서의 파동이 추측됩니다.

 

태양광 저탄소인증제도 모듈 제품 : SMP REC 장기고정 가격 경쟁입찰 가산점 부여

 

당해 하반기 SMP REC 장기고정 가격입찰에서 저탄소인증 모듈 적용 태양광 발전소에서 최대 10점의 가산점을 부여한다고 공지하였습니다.

 

오늘은 태양광저탄소인증제도 모듈에

대하여 알아보았습니다. 꼼꼼하게

항상 제도를 확인하시고

검토하시길 바랍니다.감사합니다.

 

태양광 저탄소인증제도 모듈 적용

 

태양광 시공 전문회사

주식회사 파랑티에스에너지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