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RPS 태양광 발전사업 정보

태양광 한국형 FIT 장기고정가격계약 이해하기

by 신재생에너지 태양광 2020. 9. 13.

태양광 한국형 FIT 장기고정가격계약

 

태양광 분양 및 시공 전문기업

(주)파랑티에스에너지

 

안녕하세요! 티스토리 구독자 여러분

행복한 하루 보내고 계신가요 ?

오늘은 한국형 FIT 장기고정가격계약에

대한 자세한 내용을 설명드리겠습니다.

 

(1) 태양광 한국형 FIT 장기고정가격계약의 적용대상 기준

-협동조합은 협동조합 기본법에 의거하여 어업인, 축산인, 농업인 및 협동조합으로 형성되어야 합니다. 농업인, 어업인, 축산인 등 농업경영제로 등록한 태양광 사업인은 100kW가 넘지 않는 사업장, 일반적인 태양광 사업인은 30kW가 넘지않는 사업장에 적용됩니다. 

-농촌, 농업 및 식품산업 기본법에 의한 농가인, 어촌, 수산업 발전 기본법에 의거한 어업인, 축산법에 의한 축산법 허용을 허가받은 사업주 혹은 가축사육업으로 명시되어있어야 합니다. 

이렇게 30kW가 넘지 않는 태양광 발전소나 어민, 축산인, 농업인의 협동조합이 소속되어있는 100kW가 넘지않는 태양광 발전소가 한국형 FIT 장기고정가격계약에 해당되는 적용대상입니다.   

 

(2) 한국형 FIT 장기고정가격계약의 참여방법

한국형 FIT 장기고정가격계약의 참여방법을 간단히 설명드리자면, 새로운 태양광 발전소 사업주는 태양광 설비 를 완료하신 후에 가동 전 검토를 확인하시고, RPS 설비 검토를 한국형 FIT로 선정해주신다면 장기고정가격계약을 시행하실 수 있습니다. 한국에너지공단과 산업부에서는 소용량 태양광 고정가격계약 즉, 한국형 FIT 고정가격계약 등록을 위한 공지 및 시행 신청을 접수받기 시작하였습니다. 이렇게 크지 않은 사업규모의 태양광 발전사업자들을 위한 혜택을 시행하고 있습니다. 앞선 내용들을 꼼꼼히 살펴보신 후, 참여하시길 바랍니다.

 

(3) 한국형 FIT 장기고정가격계약 절차

1 REC와 SMP의 합산가격인 매입 가격은 작년의 고정가격계약 경쟁입찰 반기별 100kW 안팎의 낙찰 평균가 중 제일 큰 값인 18만 9175원/MWh이며, 이러한 가격으로 장기적으로 (20년간) 지원이 가능합니다. 또한 20년 장기고정계약의 단가는 1kW 당 189원 가중치 1.2 적용, 1.5 적용 212원으로 책정됩니다. 한국형 FIT 제도에 등록을 마치시면 한국에너지공단에서 확인을 거친 후 설비 확인서를 신청사업주에게 공지하며, 공지 후 한 달 안으로 한국 중부발전, 한국남부발전, 한국서부발전, 한국동서발전, 한국남동발전, 한국수력원자원 등 6개 공급의무사와 고정가격계약을 맺게 됩니다. 이렇게 한국형 FIT 제도인 소용량 태양광 발전사업은, 20년간 위험부담이 없는 안정적인 이익을 보장합니다.

 

(4) 한국형 FIT 장기고정가격계약 의의

한국형 FIT 장기고정가격계약은 복잡한 RPS 참여 과정과 정보 수요 접근성이 크지 않다는 점, SMP 가격의 감소 등 이윤창출효과가 떨어짐에 따라 소용량 재생에너지 발전 사업주들의 태양광 사업 진행은 용이하지 않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재생에너지 3020 수행 계획으로 소용량 태양광 발전 자재 설비에 관해 FIT, RPS의 순기능들을 통합하여 한국형 FIT 제도로 도입하게 되었습니다. 즉, 한국형 FIT 장기고정가격계약 제도는 소형 태양광 발전 사업주의 위험부담 없는 이윤창출과 더불어 전기 판매과정의 용이성을 도모하기 위해 건립되었습니다. 

 

(5) 한국형 FIT 장기고정가격계약 제도의 전망

한국형 FIT 장기고정가격계약 제도를 정리하면, 크지 않은 규모의 태양광 발전사업주들에게 위험부담이 없는 이윤창출을 도모해주고, 어려운 과정들을 쉽게 해결할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나아가 한국형 FIT 장기고정가격계약 제도는 앞으로 더 간단 용이해질 것으로 전망됩니다. 입찰 가격 경쟁 없이 고정된 금액으로 전체 접수 건에 관해 한국형 FIT 장기고정가격계약을 맺을 수 있습니다. 앞으로 한국형 FIT 장기고정가격계약 제도로 인하여 소형 태양광 발전사업주들의 참여 빈도는 높아질 것이며, 신재생에너지에 대한 수요도 커질 것으로 기대됩니다. 2030년까지 7.5GW에 도달하는 재생에너지 3020 수행계획의 사업 보급 목표 달성에도 도움이 된다고 하니, 한국형 FIT 장기고정가격제도를 통한 태양광 발전사업의 확대와 번영을 예상해볼 수 있습니다.

 

오늘은 한국형 FIT 장기고정가격계약

제도를 알아보았습니다. 제도를 꼼꼼하게 

검토하셔서 성공적인 태양광 사업을 

거두시길 바라겠습니다.

감사합니다.

 

태양광 한국형 FIT 장기고정가격계약

 

태양광 분양 및 시공 전문기업 

(주)파랑티에스에너지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