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RPS 태양광 발전사업 정보

태양광 사업 준비 사항

by 신재생에너지 태양광 2020. 9. 21.

태양광 사업 준비 사항

 

태양광 시공 전문 기업

주식회사 파랑티에스에너지

 

안녕하세요. 티스토리 구독자분들

행복한 주말 보내셨나요? 

이번 주도 행복하게 시작해봅시다. 

오늘은 태양광 발전사업 시 준비사항에

대하여 알려드리겠습니다.

 

<태양광 발전사업 사업성 검토하기>

태양광 사업 준비 사항을 검토하기 위해서는 가장 많은 비중을 차지하고 있는 태양광 인버터와 모듈 등의 기자재에 대한 지식이 있으셔야 비교 검토가 가능해 효율적인 태양광 시공 견적을 설계하실 수 있습니다. 한마디로, 태양광 발전사업이 허용되는 토지에 설비 가능한 용량과 견적, 수익성까지 계산하여 사업성을 판단해보는 단계입니다. 태양광 사업 준비 사항에서 가장 중요하다고 볼 수 있는 이익성을 예측하기 위해서는 관련된 기본적인 공부가 필요합니다. 태양광 발전사업에서는 특히, 현물 단가의 적용단가에 의해 이익에 많은 편차가 생기므로 수익 계산과 관련된 사전의 계산은 필수입니다. 

 

기본적으로 태양광 수익은 신재생에너지 공급인증서와 계통연계를 합친 이익입니다. 현물시장에서 사업을 하실 경우, 현물 단가의 가격은 매번 변동됩니다. 하지만, 고정 가격계약 입찰에 가입하셨다면, 이십 년간 변동 없이 고정 가격에 해당되실 수 있습니다. 덧붙여 농가 사업주 혹은 농가 사업주 단체가 100kW를 넘지 않는 태양광발전사업을 하는 경우나 30kW가 넘지 않는 태양광 사업 준비를 설계하시는 경우, 한국형 FIT 제도에 해당되어 따로 입찰 가격 없이 RPS 자재 승인 확인 후 바로 이십년간의 고정 가격을 보장받을 수 있습니다.

 

<태양광 발전사업이 가능한 땅인지 검토하기>

다음 태양광 발전 사업 준비 사항으로는 태양광 발전설비가 가능한 토지인지 확인해보셔야 합니다. 태양광 발전사업이 허용된 땅을 가지고 계시다면 가능한 한 조속히 사업을 수행하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관련 법안 개정, 자치구역 행정 규범 변경, 계통 연계 용량의 유동성 때문에 사업 허가가 달라질 수 있으니 하루빨리 사업을 시작하시길 바라겠습니다. 빈번한 예로, 시간이 지나 법안이 개정되어 태양광 발전사업을 시작하지 못한 분들도 적지 않기 때문에 관련 법안 사항을 검토하시고 허가된 땅이라면, 빠르게 사업을 진행하시는 것을 권고드립니다.

 

이렇게 태양광 사업 준비 사항으로 가장 중요한 것은 부지선택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체크해 볼 사항을 알려드리면, 사업을 진행하실 태양광 발전 사업주분의 명의의 땅이나 건출 자재를 사용할 수 있는지 검토해보시고 가능하다면 본인 소유의 부지에 태양광 발전사업을 이행하시면 되고, 허용되지 않거나 소유하신 땅이 없는 경우에는 태양광 토지부터 태양광 발전사업의 전반적인 과정까지 가능한 일식 견적과 같은 태양광 분양 사업을 추천해드립니다.

 

<태양광 발전사업 예산 검토하기>

태양광 사업 준비 사항 고려 시 예산자금의 검토 또한 필수사항입니다. 앞서 말씀드렸다시피, 태양광 발전사업이 가능한 땅이며, 태양광 발전사업의 사업성이 충족되었다면 이제 자신의 예금에 맞는 예산계획을 진행해야 합니다. 태양광 발전 사업주들에게 제공되는 융자의 경우, 1 금융권에서 최대 70퍼센트의 융자지원이 가능합니다. 10억이 넘는 태양광 발전사업의 경우 프로젝트 파이낸싱(PF)으로 80퍼센트까지 융자 지원을 받을 수 있습니다. 일반적인 이자금리는 1 금융권 4퍼센트 이하, PF 사업은 5퍼센트 미만으로 책정됩니다. 조건에 부합하신다면 이자율 1퍼센트의 정부 금융지원 사업의 수혜를 받으시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참고로, 1 금융권의 경우에는 이자율이 상시 변동하는 변동금리 채택하며, PF 대출사업의 경우에는 1 금융권보다 이자율은 높지만 고정금리로 책정되어있습니다. 따라서 현재의 유동자산을 체크해보시고 자신의 대출상황에 맞는 융자제도를 잘 활용하시길 바라겠습니다.

 

오늘은 태양광 사업 준비 사항 시 

검토하실 항목에 대해 

알려드렸습니다. 유익한 태양광

정보가 되셨길 바라겠습니다.

감사합니다.

 

태양광 사업 준비 사항 

 

태양광 시공 전문 기업

주식회사 파랑티에스에너지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