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RPS 태양광 발전사업 정보

태양광 용어 풀이

by 신재생에너지 태양광 2020. 9. 7.

태양광 용어 풀이

 

태양광 시공 전문기업

파랑티에스에너지

 

안녕하세요! 티스토리 이웃 여러분

주말 잘 보내셨나요?

이번 주도 힘차게 한주 

보내시길 바라겠습니다.

 

-태양광 인버터

태양광 용어에서도 가장 기본적인 것으로, 태양광 인버터는 직류 성분을 교류 성분으로 바꾸기 위한 전기변환장치입니다. 직류로부터 스위칭 소자, 제어 회로를 통하여 원하는 전압과 주파수 출력 값을 얻을 수 있습니다. 

 

 

-FIT(Feed In Tariff) : 발전차액 지원제도

또한 태양광 용어뿐만이 아니라 태양광 제도에 대해서도 잘 알고 계셔야 합니다. 발전차액 지원제도 즉, FIT은 신재생에너지로 생산한 전력의 거래 가격이 사업 통상자원부 장관이 공지한 기준 가격보다 작은 경우 그 차액을 조달해주는 시스템입니다. 투자 경제성 확보를 위해 기준 가격과 전력거래 가격(SMP)과의 차액을 지원해주는 제도입니다.  

 

-MCCB(Molded Case Circuit Breaker)

전류 이상을 감지하고, 선로가 열에 의하여 타서 손상되기 전, 선로를 차단해주는 배선 보호용 기기입니다. 직류 250V 및 교류 600V에 미치지 못하는 저압옥내회로 보호에 이용되는 소형 몰드형 차단기입니다. MCCB는 보다 안전한 동작으로 퓨즈를 갈아끼워야하는 수고가 없기 때문에 장래에 퓨즈와 나이프 스위치를 합친 것으로 대체되어 빈번하게 사용되고 있습니다.

 

-태양광 어레이

태양광 모듈(판)을 설계된 선류, 전압의 특징에 맞게 직렬, 병렬 등으로 여러 장 연결한 태양광 시스템 단위입니다. 이는 필요한 만큼의 전기를 얻기 위하여 최적의 방위각, 경사각 등 최상의 조건으로 구조물에 설계한 태양광 시스템 단위입니다. 어레이는 모듈로 구성되어있고 모듈은 셀로 구성되어 있는 구조로 생각하시면 됩니다. 이러한 태양광 용어 구조를 알고 계시면 더욱 이해하기 쉽습니다. 

 

-MPPT(Maximum Power Point Tracking)

태양전지 모듈과 배터리 간의 간접 연결을 특징으로, 태양빛을 쫓아 솔라셀 각도를 조정하는 시스템입니다. 이는 태양의 고도가 시간에 따라 유동적으로 변하는 것을 감안하여 만들어진 시스템입니다.

 

-COS(Cut Out Switch)

고압회로의 과전류보호를 목적으로 설치되며 퓨즈의 일부를 구성하는 가용체에 과전류가 흐를 때 그 자신의 발생 열로 용단하여 회로를 차단시켜줍니다. 즉 과부하 전류나 단락 전류를 자동적으로 차단시켜주는 퓨즈 지지장치를 말합니다. 퓨즈 링크와 같이 통용되기도 합니다.

 

-태양광 모듈

태양광 모듈 또한 태양광 용어 풀이에서 기본적인 용어 단위로, 태양광 발전의 가장 기본이 단위인 셀을 전지판 형태로 생산한 제품입니다. 셀 자체는 파괴되기 용이하므로 좀 더 튼튼하고 안전한 알루미늄 프레임 안에 셀을 병렬하여 하나의 태양광 전지판 형태로 가공한 것입니다. 비슷한 개념으로 태양광 패널이라는 태양광 용어가 있으나, 국내 태양광 시장에서는 태양광 모듈의 용어의 사용빈도가 더 많으며 태양전지 패널과 같은 의미로 통용되고 있습니다.

 

-PPA(Power Purchase Agreement) : 전력수급계약

기업이 직접 재생에너지 발전사업자와 계약울 맺고 친환경 전력을 조달받는 방식으로, 전력시장을 거치지 않고 정부의 신재생에너지 지침에 의거하여 태양광 발전사업자와 한국전력 간의 전력수급계약을 체결하여 발전자재를 설비하고 계약에서 정한 내용으로 전력을 거래하는 제도입니다.

 

-REC(Renewable Energy Certificate)

태양광 발전사업자가 신재생에너지 자재를 통하여 전기를 공급, 조달했음을 증명해주는 공인인증서입니다.

 

-태양광 연계용량

단위 분산형 전원에 속한 발전설비 정격출력의 발전용 변압기 설비용량의 도합 중에서 적은 것을 통칭합니다. 이 중 계통에 연계하고자 하는 단위 분산형 전원에 속한 정격출력의 경우에는 두 가지가 있는데, 직률발전설비에서는 사업허가 설비용량을, 교류발전설비에서는 발전기의 정격출력을 일컫습니다.

 

-농지보전부담금

농지전용허가를 받는 자가 농지의 보전 관리 및 조성을 위해 농지관리기금을 운용 관리하는 자에게 내는 부담금을 말합니다. 과수원 및 사실상 농지를 전용하는 경우 해당 농지의 제곱미터당 개별공시지가의 3할을 농지보전부담금으로 부과해야 합니다. 단, 상기 제곱미터당 농지보전부담금은 5만 원을 넘지 못합니다.

 

-개별공시지가

국토부장관이 매년 공시한 표준지 공시지가를 도태로 하여 군수, 구청장, 시장이 조사한 개별토지의 특징을 비교 검토하여 토지특성 차이에 따른 가격배율을 산출하고 이를 표준지 공시 기자에 곱하여 지가를 산정합니다. 그러하여 감정평가업자의 검증을 받아 토지소유자 등의 의견과 시, 군, 구 부동산 가격공시 위원회 심의 등의 절차를 거친 시, 군, 구청장이 공시하는 개별토지의 단위면적당 가격을 말합니다.

 

-SMP(System Marginal Price)

계통한계가격으로 한국전력 발전소로부터 매입하는 주주입니다. 석탄과 같은 발전기, 원자력 등의 일반발전기의 전력량에 따라서 적용하는 시장 가격(원/kWh)으로서 태양광 전력생산에 참여한 일반 전기 중 가장 높은 발전기의 변동비로 양산됩니다.

 

-RPS(Renewable Portfolio Standare) : 신재생에너지 공급의무화 제도

태양광 용어 중 신재생에너지 공급의무화 제도를 설명해드리자면 50만 Kw(500mw, 1000Kw=1mw) 이상의 규모만 태양광 대규모 태양광 발전사업자 총체적인 발전량의 일부분을 신재생에너지로 발전시켜 공급하여 두 발전량의 일정 부분을 신재생에너지로 발견해 공급해나가는 것입니다. 총 두 발전량의 일정 비율을 계산하여 이상이 되는 신재생에너지를 이용하여 공급하도록 의무화 한 제도입니다.

 

-단선결선도

기기의 정격, 계통, 배선, 전기기계 기구 등의 전력적인 접속 관계를 간단한 선수 또는 상수, 공간적 위치와는 상관없이 단선으로 표시한 것 입니다. 단선결선도를 이용하면 복잡한 접속관계를 알 수 있습니다. 설계 시 도면을 간략하게 볼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개발행위허가

계획의 적정성, 기반시설의 확보 여부, 주변 환경과의 조화, 건축물, 공작물, 토지의 채취, 분할 및 물건을 쌓아두는 행위 등을 고려하여 개발행위에 대한 허가 여부를 결정하는 것입니다. 국토의 이용 및 계획에 관한 법률 지침에 의거하여 허가를 받는 행위입니다. 이로 인하여 환경적 보전의 조화를 도모하고, 주변 경관과 환경과의 조화를 통해 난개발을 방지하고 국토의 계획적 관리를 도모할 수 있습니다.

 

-분산형 전원

마지막 태양광 용어 풀이로, 분산형 전원은 전력 수요자 인근 지역에 설치가 허용되는 소규모 발전설비를 이용하여 수요자에게 필요한 전력을 공급하거나 이미 사용 중인 중앙 집중식 전력 공급 체계의 단점을 보충하기 위한 용도로 적용 가능한 발전방식입니다. 즉, 대규모 집중형 전원에 반하여 소규모로 전력소비지역 인근에 광범위하게 배치가 가능한 태양광 발전 전원입니다.

 

오늘은 다양한 태양광 용어에

대하여 알아보았습니다.

다양한 태양광 용어를 익혀두시고

태양광 발전사업에 도움이 되시길

바라겠습니다. 감사합니다.

 

태양광 용어 풀이

 

태양광 시공 전문기업

파랑티에스에너지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