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RPS 태양광 발전사업 정보

4가지 태양광 사업 종류

by 신재생에너지 태양광 2020. 9. 6.

4가지 태양광 사업 종류

 

태양광 분양 전문 기업

파랑티에스에너지 주식회사

 

안녕하세요 티스토리지기 여러분

오늘은 네가지 종류의 태양광 

사업에 대해 설명드리겠습니다.

 

첫번째로 RPS 태양광 발전소 사업을 설명드리겠습니다. 먼저, 설비용량에 의해 필요한 면적과 발전수익, 연간 발전량에 대해 알려드리겠습니다. 부지에 설비하는 상황에는 100kW 설비 시 400평에서 350평 정도의 면적 용량이 요구됩니다. 용량에 따라서 가중치 1.0~1.2를 얻으실 수 있습니다. 현재 REC 단가 47원/kwh, SMP 단가 65원/kwh 이익 단가가 많이 하락했습니다. 따라서 RPS 태양광 발전사업을 도모하시려는 사업주분들이 많은 고민을 하시고 계십니다. 광범위하게 태양광 발전소 사업을 하실 분들에게 RPS 이익에 대해서 알려드리겠습니다. 건축물의 지붕에 설비하는 경우 100kW를 설비하시려면 약 150평 정도의 부지가 필요합니다. 가중치 1.5 적용하기 때문에 부지 설비보다 이익창출이 효과적입니다.

 

두번째 태양광 발전 사업으로는 주택용 태양광 설치사업이 있습니다. 일반적인 전기에서는 혜택을 기대하시기 힘드시며, 누진세가 적용되는 가정용 전기에 3kW급의 태양광 설비를 하시게 되면 자가용 전기요금 면제에 많은 이익을 창출하실 수 있습니다. 이밖에도 아파트 발코니에 설비하는 미니 태양광과 가로등에 설비하는 배터리 충전용 태양광도 있습니다. 주택용 태양광의 상황에선는 많은 전기를 이용하시면 누진세가 적용되어 다소 부담스러운 전기요금을 내실 수 있습니다. 하지만 태양광 발전설비를 설치하신다면 되려 전기를 많이 이용하실수록 절감효과로 인하여 효과적인 이득을 낼 수 있습니다.

 

세번째 태양광 발전 사업은 가장 인기가 많은  자가용 PPA 사업입니다. 여기서 PPA란 전력수급계약으로, 전력거래소를 거치지 않고 한국전력에 바로 전력을 판매하는 계약을 일컫습니다. 발전사업자가 신재생에너지 발전을 통하여 생산한 전기를 한국전력공사에 공급할 때 이루어지는 계약입니다. 

 

이렇게 자가용 PPA 사업은

태양광 발전 사업 중 보편적으로 선호하시는 사업으로, 발전사업 및 자가사용이 허용되는 PPA 태양광 발전사업입니다. 개발허가 행위를 필요로 하지 않으며, 효과적인 이익창출에 가장 부합되는 태양광 사업 유형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설비 면적이 약 50평이면 30kW 설비가 허용됩니다. 현재의 REC 단가 47원/kwh, SMP 단가 65원/kwh처럼 수익 단가가 하락세여도 자가용 PPA 사업 인기는 여전히 뜨겁습니다.

 

한국형 FIT의 진행 절차로 발전소 준공 - 사용 전 확인검사 완료 - 한국형 FIT로 RPS 설비 검토 신청 - 에너지 관리 공단 검토 통지 및 승인 - 공급의무사와의 고정가격계약 체결로 한달안으로 진행됩니다. 

 

마지막으로 한국형 FIT 태양광 발전사업에 대해 설명해드리겠습니다. 한국형 FIT는 설비가능용량이 건물, 부지위의 30kW 미만이며, 조건과 무관하게 설비가능하실 수 있습니다. 또 다른 한국형 FIT는 농업경영체 또는 농업인 조건이 충족되시는 분들에게 허용됩니다. 설치용량은 100kW 미만입니다. 일반적인 장기 계약 및 현물 단가 이익보다 높게 선정되어 있기 때문에 인기가 많은 태양광 발전사업입니다. 

 

 태양광 발전 사업주가 만들어진 전기의 판매 과정의 편리함을 도모하기 위해 만들어진 제도입니다. 또한 태양광 발전 사업주가 위험부담 없이 이익을 창출할 수 있어 태양광 발전 사업주들의 관심이 높습니다. 그리고 PPA와 같이 많은 사업주들이 선택하시는 것이 한국형 FIT으로, 한국형 FIT 발전차액지원제도라고 일컫습니다.

 

오늘은 네가지의 태양광 발전

사업 종류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다음에도 더 좋은 태양광 소식을

전해드리겠습니다. 감사합니다.

 

4가지 태양광 사업 종류

 

태양광 분양 전문 기업

파랑티에스에너지 주식회사

 

 

 

 

 

댓글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