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RPS 태양광 발전사업 정보

태양광 발전사업 REC 고정가격계약 경쟁입찰 Q&A 첫번째

by 신재생에너지 태양광 2020. 9. 9.

태양광 발전사업 REC 고정가격계약 경쟁입찰 Q&A

 

태양광 분양 및 시공 전문기업

파랑티에스에너지

 

안녕하세요! 티스토리 이웃 여러분들

오늘도 비가 온다고 합니다.

우산 잘 챙기시고 오늘 하루도 

행복한 하루 보내세요!

오늘은 태양광 발전사업

REC 고정가격계약

경쟁입찰의 질문과 답변의

시간을 갖도록 하겠습니다.

 

Q. 입찰선정된 발전사업허가를 받은 발전소는 언제까지 시공은 완료해야 하나요?

공급의무자와의 계약 체결일로부터 10월에 입찰하는 하반기는 7개월, 9월에 입찰하는 상반기는 5개월 안으로 시공 완료 후 시행 전 점검을 마치셔야 합니다.

 

Q. 탄소배출량 검증 제품으로 입찰하는 경우, 태양광 고정가격계약 경쟁입찰 시 서류는

어떤 것들을 준비해야 하나요?

생산업체가 발급한 검증 제품 공급확약서와 태양광사업실에서 발급한 태양광 모듈 탄소배출량 검증인증서를 모두 제출하셔야합니다. 하지만, 태양광 모듈 탄소 배출량 검증 인증서를 먼저 발급받고 검증제품 공급확약서의 케이스를 받으셔야 합니다.

 

Q. REC 고정가격계약 경쟁입찰에서 REC 가격과 확인 가능한 경로가 궁금합니다. 또한 REC 공급인증서의 뜻은 무엇인가요?

REC 공급인증서의 가격은 판매할 시 태양광 발전 사업주가 REC 금액을 확정짓게 되며 거래가 끝난 공급인증서의 평균 금액을 확인하시려면 전력거래소 사이트 - 신재생 원스톱 사업 정보 통합포털에서 보실 수 있습니다. REC 공인인증서는 태양광 발전사업자가 신재생에너지 자재를 활용하여 전력을 배포하였을 경우 인증 가능한 문서로, 천 킬로와트 당 1 REC로 책정되고 있습니다.

 

Q. 일반 사업자와 공급의무자 간 태양광 REC 공급인증서는 어떻게 거래되고 있나요?

금액이 변동되는 현물거래시장과 직접 계약을 체결하여 공급하는 자체 계약(매주열림)과 공급의무자가 있습니다. 또한 태양광사업실에서 운영되고 있는 장기적 및 안정적으로 수익을 얻을 수 있는 태양광 고정가격계약 경쟁입찰에 의거한 계약 등이 있습니다. 

 

Q. 태양광 RPS 사업으로 창출될 수 있는 이익은 어떤 것들이 있나요?

태양광 RPS 사업으로 인해 2가지 방식의 이익을 취할 수 있습니다. 첫 번째로는 신재생 발전량에 대해 REC를 발급받고 공급의무자와의 거래를 통해 이익을 창출하는 것 입니다. 두번째로는 한국전력거래소, 한국전력공사와 전력판매계약을 통해 생산된 전력을 유통하여 이익을 얻는 것 입니다. 

*발전소 이익 = 공급인증서 판매 이익 + 전기판매 이익

 

Q. 일반 땅에 지어진 태양광 발전소의 인근 250미터에 태양광 발전소를 더 지으려고 할 때, 가중치는 산정기준은 어떻게 되나요?

250미터 안쪽에 태양광 발전소 주인이 동일한 사업자인 경우 즉, 대표자명, 사업자번호의 일반 토지 가중치 대상 태양광의 설비용량의 총량이 100킬로와트가 넘는 경우에 총용량에 가중치가 부여됩니다.

 

Q. 태양광 고정가격계약 경쟁입찰 계약 체결 후 계약이 무산된다면 어떻게 되나요 ? 또한 계약이 무산된 태양광 발전사업을 이어나간 경우에도 어떻게 되나요 ?

당해연도 하반기 태양광 REC 고정가격계약 경쟁입찰에 채택되어 매매계약 후 계약이 무산될 경우 태양광 고정가격계약 경쟁입찰에 참여가 앞으로 삼년동안 불가능합니다. 또한 태양광 대표자, 이름, 허가번호, 해당 부지 등 발전사업허가 관하여 참여가 제한됩니다. 그래서  태양광 사업자를 이어받은 경우에도 똑같이 적용이 됩니다. 

 

Q. REC 태양광 고정가격계약에 공인인증서가 있어야 입찰참여(서류접수)가 가능한가요?

사업자 등록번호로 발급된 전자세금계산서용 공인인증서가 있어야 접수 시스템의 신청 등록 완료가 가능합니다.

 

Q. 태양광 REC 고정가격계약 입찰 시 미리 제출한 탄소배출량 모델과 다른 종류의 태양광 모듈을

설비하는 경우?

탄소배출량 검증인증서와 같지 않은 태양광 모듈을 설비하는 경우는 선정일로부터 삼 년간 태양광 REC 고정가격계약 경쟁입찰에 참여가 불가능하며, 계약이 취소됩니다. 하지만, 예외적인 경우로는 태양전지의 모듈 효율성이 동일하거나 그보다 높을 경우, 태양광 모듈 탄소배출량이 동일한 수준이거나 그보다 낮은 모델로 적용한 경우입니다.

 

Q. REC 고정가격계약 경쟁입찰에서 한개의 사업자등록번호로 다수의 태양광 발전소를 보유하고 있는 경우는 태양광 고정가격계약 경쟁입찰에 등록이 허용되나요?

 하나의 태양광 사업주가 다수의 허가를 보유하고 있는 경우, 각각의 태양광 발전소별로 1건의 참여서가 요구됩니다. 해당내용은 전기사업법 7조를 참고하세요.

 

Q. REC 태양광 고정가격계약 경쟁입찰에 낙첨된 시공완료 태양광발전소가 현물시장에서의 유통이 허용되나요?

태양광 고정가격계약 경쟁입찰에서 탈락되더라도 RPS 대상설비 검토 후 공급인증서 발급이 허용되어 현물시장에서의 전력거래 이루어질 수 있습니다.

 

오늘도 유익한 태양광 고정가격계약 경쟁입찰에 

대하여 알아보았습니다. 두 번째 태양광 발전사업

REC 고정가격계약 경쟁입찰도 살펴보시고

많은 도움이 되시길 바라겠습니다.

 

태양광 발전사업 REC 고정가격계약 경쟁입찰 Q&A

 

태양광 분양 및 시공 전문기업

파랑티에스에너지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