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RPS 태양광 발전사업 정보

태양광 발전 시스템

by 신재생에너지 태양광 2020. 9. 8.

태양광 발전 시스템

 

태양광 시공 및 분양 전문

(주)파랑티에스에너지

 

안녕하세요! 티스토리 동료 여러분

어느덧 9월입니다. 코로나 조심하시고

오늘 하루도 행복하게 보내세요!

 

태양광 발전시스템의 종류로는 독립형 태양광 발전 시스템과 계통연계 태양광 발전시스템 즉, 2가지로 나뉩니다. 먼저, 독립형 태양광 시스템은 바람을 통해 전기를 얻은 풍력발전과 병용, 축전지가 없는 것과 축전기 병용형 등 등의 하이브리드 시스템으로 구분됩니다. 그리고 또 한 가지, 계통연계 태양광 발전 시스템은 상용전력 전압에 의해 고압 연계, 저압 연계, 특별고압 연계로 분류됩니다. 이에 따라 사용목적에 알맞은 태양광 발전 시스템을 이용하시면 됩니다. 아래에 태양광 발전 SYSTEM에 대해 더 자세히 알려드리겠습니다.

 

Q. 독립형 태양광 발전 SYSTEM

비가 오거나 천재지변과 같은 태양광 발전량의 효과를 낼 수 없을 경우를 대비하여 미리 전력을 축전지에 저장해두어야 합니다. 여기서 축전지는 간단히 말해 배터리와 같이, 전기에너지를 화학 에너지로 바꾸어 비축해두었다가 필요한 때에 전기로 재생하는 에너지 장치입니다. 일반적으로 축전지가 있는 경우에는 태양광 발전시스템의  발전량 이하로 측정되며 한전과는 연계하지 않는 시스템입니다. 즉, 독립형 태양광 발전 시스템은 낮에 태양전지에 의해 발전된 전기를 축전지에 저장시켜 해가 진 밤에도 전기를 사용할 수 있도록 하는 태양광 발전시스템을 말합니다. 주로 오지에 있는 섬이나, 산간마을과 같은 전력의 배전선에서 먼 지역 등에서 사용되고 있습니다. 하지만 요즘 들어서는 방재 무선 시스템, 가로등 등에도 광범위하게 사용되고 있습니다.

 

Q. 주택용 태양광 발전 SYSTEM

주택용 태양광 발전 시스템은 옥상이나 지붕 위 등에 설비한 가대를 포함한 태양광 모듈 즉, 태양전지 어레이에서 태양광을 흡수하여 전력을 생성합니다. 그 후 설비된 태양광 인버터로 옮겨집니다. 여기서 인버터는 파워컨디셔너 전력을 한전에 배출할 수 있도록 직류 에너지를 교류 에너지로 바꿔주는 장치입니다. 이러한 태양광 인버터에 유입된 전력을 접속하는 접속함 및 배선, 또한 교류 측에서 설비한 교류 측 개폐기 전력량계 즉, 매전용 전력량계로 옮겨집니다. 개폐기는 주로 분전반 안팎에 설비되어있습니다. 이러한 태양광 시스템 이동 방식을 계통연계 시스템이라 하며 전력회사에서 생산하고 있는 교류전력과 혼합하여 우리가 흔히 쓰는 일상생활에서의 전력으로 이용합니다. 

      

주택용 태양광은 사용 목적에 따라 변화무쌍하게 사용됩니다. 대게 3에서 4kW까지의 범위로 설비되거나 산업용은 kW에서 MW까지 등 넘는 것이 있고 창고 빌딩의 옥상, 공장이나 천장, 지상 설치 등 요즘 정황을 살펴보면 태양광 고속도로를 설치할 것이라는 기사도 나오고 있습니다. 하지만 태양광발전시스템은 발전설비이며 수력발전소, 화력발전소와 같이 전기사업법에 준거하여 제한을 두고 운영됩니다. 그렇기 때문에 태양광 발전사업을 시작하시기 전에 매년 유동적으로 바뀌는 사업법을 꼼꼼히 검토해보셔야 합니다.

 

Q. 산업용 태양광 발전 SYSTEM

산업용 태양광 발전 시스템은 주택용 태양광과 기본적인 구성이 유사합니다. 하지만 주택용 전력회사의 단상 3 선식 220 볼트의 낮은 전압을 사용하는 것에 비해 산업용 태양광 발전 시스템은 3상 3 선식의 높은 전압과 장내의 수변전 설비를 통합하는 시스템이 대부분입니다. 하지만 태양광 인버터는 3상 3선 220 볼트에 접속합니다. 산업용 태양광 발전 시스템은 일사량이나 발전량을 예측하는 계측시스템이나 당시의 태양광 발전량 등을 육안으로 확인할 수 있도록 스크린 모니터를 설비하는 방법도 자주 사용되고 있습니다.

 

Q. 계통 연계 SYSTEM

계통 연계 시스템은 역조류에 의해 크게 두 가지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 여기서 역조류란 가정이나 공장 등 수요 집단 측에서 전력계통으로 즉, 역으로 흐르는 전력을 일컫습니다. 먼저, 역조류가 없는 태양광 시스템은 전기를 많이 사용하는 공장 설비 등 시설 내의 전력수요가 시스템의 출력 에너지보다 더 광범위하고, 또한 역조류 전력이 생길 가능성이 제로에 수렴하는 경우 이용하며 예상 밖의 태양광 전력의 역조류를 방지해야 합니다. 이를 방지하기 위해서는 역방향의 전력에 미세한 문제가 발생했을 경우, 태양광 시스템 출력을 내리거나 운전을 그만두는 시스템이 요구됩니다. 반면, 역조류가 있는 태양광 시스템은 날씨에 의해 출력 값이 변동되기 때문에 전력회사의 전력계통과 합동하여 시행을 합니다. 남는 전력이 생긴 경우, 한전에서 이 전류를 사들이는 제도로 계통 연계 태양광 시스템을 도입하게 되었습니다. 

 

오늘은 태양광 발전 SYSTEM의

종류에 대하여 알아보았습니다.

유익한 정보가 되셨길 바라며

다음에도 좋은 정보를

전달해드리겠습니다.

감사합니다. 

 

태양광 발전 시스템

 

태양광 시공 및 분양 전문

(주)파랑티에스에너지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