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RPS 태양광 발전사업 정보

태양광 발전사업에 대한 모듈 청소 방법

by 신재생에너지 태양광 2020. 8. 10.

태양광 발전사업에 대한 모듈 청소 방법 

 

태양광 전문 시공 기업

주식회사 파랑티에스에너지

 

여러분 안녕하세요 

오늘은 태양광 발전 사업 관련

모듈 청소 방법에 대해

설명하겠습니다.

 

 

1. 자연재해 안전관리법

 

태풍 및 지진 같은 자연재해로 인해서 발생하는 피해를 안전하게 관리하는 작업이 필요합니다.  태풍과 같은 자연 현상으로 인해서 태양광 발전사업에 모듈에 손상이 발생하지 않기 위해서 사전에 확인해서 고장 부위를 발견하면 바로 수리 및 교체가 가능하도록 해야 합니다.

 

 

2. 모듈 표면 온도 낮추기

 

태양광 표면온도에 따라서 태양광 모듈의 효율은 반비례한다고 합니다. 1도가 상승할 때마다 효율은 0.5%로 감소한다고 고 하니 항상 태양광모듈 표면의 온도를 낮추기 위해 냉각작업이 필요합니다. 그렇기때문에 기온이 높은 여름철에는 주기적으로 물을 뿌려서 온도를 낮추는 것이 필요합니다.

 

 

3. 그늘에 대한 준비

 

태양광 발전사업을 하는 데 있어서 음영은 현장 상황의 변화에 따라서 일어나는 문제로서 태양광 발전 설비 근처에 건축물이 들어서거나 나무가 자라는 경우 음영이 발생하기 한다고 합니다. 문제는 우리나라의 경우 산림법에 의하면 이렇게 발생한 나무를 함부로 자기는 것이 어렵기 때문에, 처음부터 주변에 나무나 건물이 없는 곳을 선택해야 합니다. 

 

 

4. 파손 관련 신속한 조치

 

태양광 모듈과 관련된 고장은 대부분의 태양광 모듈이 무인 시스템으로 운용되어서 타인에 의해서 장난으로 던져진 돌이나 주위에서 실시되고 있는 공상 현장의 자재 추락에 따른 손상이 제일 많고 제조상의 결함으로 인해서 파손이 되는 경우는 드물다고 합니다.  이러한 피해를 방지하기 위해서 파손 부위를 신속하게 점검한뒤 빠른 교체 및 수리가 이루어져야 합니다. 

 

 

5. 모듈 표면 청소를 통한 이물질 제거 방법

 

(1) 걸레 닦기

 

모듈의 표면은 강화 유리로 되어 있다고 합니다. 그렇기때문에 미세한 흠집 및 스크래치가 발생하지 않도록 조심스럽게 닦는 것이 매우 중요합니다. 모듈을 청소하는 것은 연 1회 정도로 충분하기에 자주 청소 하지는 않아도 됩니다. 주의할 점은 모듈 표면을 청소하다가 흠집이 생기게 되면 태양광 효율 및 수명 단축이 될 수 있기 때문에 조심하시길 추천드리겠습니다.

 

 

(2) 수돗물 이용 세척 

 

태양광 발전사업의 효율에 영향을 줄수 있는 요소로는 새의 배설물, 눈, 먼지 등으로 인해서 일상생활에서 발생하는 가벼운 오염원이 비에 씻겨내려가는 것이 일반적이지만 태양광 발전의 발전효율이 떨어지는 경우가 있기때문에 미리미리 수돗물로 세척하기를 추천드리겠습니다. 세척을 할 대 모듈 전용 세척제가 있기는 하지만 물로도 충분히 가능하다고 합니다. 또한 겨울에는 눈이 쌓여서 태양광 효율에 영향이 있을 수 있기 때문에 눈 제거에 신경을 쓰는것이 태양광 효율을 관리하는 노하우라고 하겠습니다.

 

 

이상으로 오늘 포스팅을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태양광 발전사업에 대한 모듈 청소 방법

 

태양광 전문 시공 기업

주식회사 파랑티에스에너지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