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RPS 태양광 발전사업 정보

태양광 구조물에 대한 이해

by 신재생에너지 태양광 2020. 8. 8.

태양광 구조물에 대한 이해

 

안녕하세요 

태양광 전문 시공 기업

주식회사 파랑티에스에너지

입니다.

 

오늘 저희는 태양광 발전사업과 관련된

구조물의 종류 형태에 대해 알아보고자 합니다.

 

 

현재 태양광 구조물은 크게 세가지 형태로 되어있습니다.

 

(1) 고정가변식 구조물

고정가변식 구조물의 경우 태양광 모듈 각도가 높기 때문에 더 많은 부지의 면적이 필요하며, 설치 비용도 약간 더 높습니다. 고정가변식 구조물의 각도는 일반적으로 0도, 15도, 30도, 45도로 조절이 가능하다고 합니다. 또한 이런 각도는 태양광 설치 현장에 따라서 다르게 변경이 가능합니다. 이에 따라서 현장 연건에 맞도록 정확하게 태양광 구조물을 설계 해야 합니다.

 

우리나라의 경우 4계절에 따라서 변화하는 남중고도이기에 이를 반영해서 수동 혹은 자동 리코컨을 이용해서 엑추에이터 모터 상하 조정 방식으로 태양광 고정가변식 구조물의 모듈 각도를 조절할 수 있습니다. 가변식은 고정식과 추적식의 중간정도 개념이고, 고정식보다 대략 5%정도 효율이 높습니다.

 

 

(2) 고정식 구조물

태양광 구조물 형태에서 가장 많이 볼수 있는 구조물이 바로 태양광 고정식 구조물입니다. 고정식 구조물의 경우 일정한 각도에 따라서 완전히 고정시키고 추적식 구조물과 고정가변식 구조물 보다 비교적 저렴하지만, 발전 효율은 매우 낮습니다. 장점으로는 비교적 다른 구조물 보다는 설치할 때 필요한 면적에 작기 때문에 경사가 있는 부지, 건물 옥상, 재배사 등에 설치할 수 있는 구조물 입니다.

 

설치시 고려해야하는 것은 태양광 설치 지역의 특성을 잘 분석해서 태양광 모듈 각도가 효율이 높게 설정해야 합니다. 설치 부지 면적 대비해서 많은 태양광 모듈 설치가 가능하고 대규모 태양광 발전사업에 많이 이용되는 구조물입니다. 

 

 

(3) 추적식 구조물 

태양광 추적식 구조물의 경우 태양의 위치에 따라서 모듈이 자동적으로 움직입니다. 

 

물론 아직까지는 추적식 구조물의 완성도가 그리 높지는 않기 때문에 고장이 발생할 확률이 높고 안정성이 떨어지는 단점이 존재합니다. 그래서 올해 7월 현재 REC 수익 단가 하락에 따라서 구조물 설치비용 높은 추적식 구조물을 설치하는 업체는 아직 없기에 현장에는 아직 많이 있지 않습니다.

 

그렇지만 이후에 다양한 태양광 설치 방법 및 아이디어, 창의성, 시공방식이 있다면 향후 높은 발전 가능성이 예상되며 태양광 구조물 방식에도 보다 높은 효율을 얻을 것으로 예상됩니다. 

 

오늘 정보도 여러분에게 

도움이 되었길 빌겠습니다.

감사합니다.

 

태양광 구조물에 대한 이해

 

태양광 전문 시공 기업

주식회사 파랑티에스에너지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