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RPS 태양광 발전사업 정보

태양광 발전 사업에 대한 오해에 대해서

by 신재생에너지 태양광 2020. 8. 11.

 

태양광 발전 사업에 대한 오해에 대해서

 

태양광 전문 시공 기업

주식회사 파랑티에스에너지

 

여러분 안녕하세요

오늘은 태양광 발전 사업과 

관련한 오해에는 어떤것이 

잇는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첫 번째, 태양광 모듈은 정기적으로 세척해야만 하나요?

 

태양광 모듈 표면에 새의 배설물이나 먼지에 의해서 이물질이 생기는 경우에는 태양광을 흡수하는 셀 면적이 감소하기에 미리미리 세척이 필요합니다. 그렇지만 대부분의 먼지들이 비를 통해서 쉽게 세척이 가능하기 때문에 큰 정비는 필요하지 않다고 합니다. 만약 새의 배설물로 인해 비로 씻겨내려가지 않거나 혹은 눈이 있는 경우에는 보다 더 나은 발전 효율을 위해서 천으로 세척하면 되지 세제는 이용하지 않아도 됩니다.

 

 

두번째, 태양광 모듈은 중금속 덩어리 인가요?

 

현재 태양광 모듈이 카드뮴과 같은 납덩어리로 이루어져 있다고 주장하는 사람들이 있지만 이는 사실이 아닙니다. 물론 해외에서는 카드뮴을 사용하는 태양광 모듈도 있다고 하지만, 국내 모듈사 기준으로는 아직 생산된 적도 없고 외국에서 수입한 적도 없다고 하니 걱정하지 않으셔도 될 것 같습니다. 납 기준으로도 0.1% 이하인 소량이 사용되기때문에 주의하시길 바랍니다.

 

국내에서 사용되는 태양광 모듈의 경우 중금속 걱정이 없는 실리콘 패널이라고 합니다. 문제의 중금속 태양광 모듈은 경우에는 국내에서는 박막패널로 알려져 있는데 이는 유해물질로서 국내 사용 및 수입, 생산이 모두 금지되어 있다고 합니다.

 

 

세번째, 태양광 모듈에서 나오는 전자파는 사람에게 해가 되지 않나요?

 

태양광 발전에서 발생하게 되는 전자파는 우리가 실제로 사용하고 있는 가전 제품들보다 매우 낮다고 합니다. 태양광 발전사업에서 운용되는 인버터는 '국제비이온화방사보호위원회'에서 권고하는 전자파의 양보다 적다고 합니다. 

 

태양광 발전사업과 관련해서 전자파가 가장 많이 나오는 곳이 인버터라고 합니다. 인버터의 경우 내부에서 발생하게 되는 전자기파가 외부로 나오지 못하도록 외부에 금속재 판으로 둘러쌓여 있으며, 전자파 발생 여부에 대한 실험도 인버터 성능 검사 항목에 포함되어 있습니다.

 

실제로도 생활기기별 전자파 비교를 해 본 결과 태양광 인버터에서 발생하게 되는 전자파는 우리가 흔히 이용하고 있는 전자레인지보다 절반수준인 것으로 밝혀졌습니다.

 

 

네번째, 태양광 모듈을 설치하게 되면 빛 반사가 심하지 않나요?

 

태양광 발전사업 오해 중 가장 큰 오해 부분중 하나입니다. 일반적으로 태양광 모듈의 주성분은 저철분 유리로서 빛을 많이 흡수하도록 반사 방지막 코팅 기술로 설계되어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흔히 우리가 볼 수 있는 건축물의 외장 유리보다 반사율이 낮다고 합니다. 공항 주변 지역 태양광 발전 시설의 경우 태양 전지판에서 반사하게 되는 빛이 그리 큰 영향을 끼치지 않기에 설치 가능했다는 사실도 이를 뒷받침 해 주는 이야기입니다. 

 

태양광 모듈의 빛 반사율은 다른 물체에서 나오는 빛 반사율과 비교하면 확연히 더 잘 확인이 가능한데, 일반적으로 5%의 빛 반사율을 보이고 있는데 이는 눈 혹은 흰색 페인트 보다도 낮은 수치라고 합니다. 태양광 빛의 경우 태양 전지 내부로 흡수되어 전지를 발전하기에 반사에 따른 피해 발생확률은 낮아지고 연구 개발을 통해서 반사율은 점점더 낮아질 전망이라고 합니다. 

 

 

오늘 정보도 여러분에게

도움이 되셨길 바라겠습니다.

감사합니다. 

 

태양광 발전 사업에 대한 오해에 대해서

 

태양광 전문 시공 기업

주식회사 파랑티에스에너지

 

 

댓글